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미래미술관: 공공에서 공유로
2018-10-12 ~ 2018-10-13 / 백남준아트센터
'미래미술관: 공공에서 공유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트센터 이벤트페이지(njp10.com)를 방문해주세요. |
백남준아트센터는 10월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에 걸쳐 《미래미술관: 공공에서 공유로》를 주제로 2018년도 국제학술심포지엄 ‘백남준의 선물 10’을 개최합니다. 올해로 열 번째를 맞는 ‘백남준의 선물’ 국제학술심포지엄 시리즈는 백남준아트센터의 10년을 돌아보며 앞으로 이곳에서 벌어질 ‘새로운 존재와 소통 방식으로서의 공유지 모델’에 대한 실험을 시작하는 자리로 기획 되었습니다.
심포지엄의 시작은 먼저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비포’가 말했듯이 전 지구적 부채가 이제 회복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러 머잖아 폭력과 비참의 시대가 찾아온다면, 이 부채를 갚는 유일한 길은 미래를 ‘성장’으로 보는 바로 그 관념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의 발표를 통해서 미래의 미술관에서 가능한 기획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자 합니다.
심포지엄은 여러 발표자들의 심도 깊은 발표와, 모두 모여 토론하는 라운드 테이블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발표 후에는 관객들이 발표자와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공유’라는 큰 주제 아래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의 결과물은 누구나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파일의 형태로 웹에서 제공되며 단행본으로도 출판될 예정입니다.
*심포지엄 참가 및 무료 셔틀버스는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www.njpartcente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 심포지엄 일정
일시 | 시간 | 강연명 | 강사 |
10/11(금) | 10:00 - 11:00 | 미래 이후 | 프랑코 베라르디 ‘비포’ |
10/11(금) | 11:00 - 12:00 | ‘비포’와의 대화 | 이진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
10/11(금) | 13:00-14:00 | 사유화에 저항하는 예술 | 조선령 (부산대학교 교수) |
10/11(금) | 14:00-15:00 | 미래미술관: 인간, 사물, 동맹의 실험장 | 임태훈 (대구 경북과학기술원 교수) |
10/11(금) | 15:00-16:00 | 예술, 공동체, 경제 | 마시밀리아노 몰로나 (런던 골드 스미스 강사) |
10/11(금) | 16:00 - 17:00 | 종합토론 | |
10/12
(토) | 13:00 - 14:00 | 공유(公有)와 공유(共有) 사이: 미술관
사용법을 위한 제도적 상상들 | 박소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
10/12
(토) | 14:30 - 16:00 | 함께 먹고 마시자 | 최빛나 (Casco Art Institute: Working
for the Commons, 디렉터) |
10/12
(토) | 16:00 - 17:00 | 탈학습과 미래 | 최태윤 (작가) |
10/12
(토) | 16:00 - 17:00 | 루앙루파의 공유 전략 | 아데 다르마완 (루앙루파 디렉터) |
10/12
(토) | 16:00 - 17:00 | 종합토론 | 안소현 (아트 스페이트 풀 디렉터) |
* 상기 프로그램은 백남준아트센터의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도 있습니다.
⦁발표자 소개
마시밀리아노 몰로나(런던 골드 스미스 대학 강사)
작가이자 영화 제작자 그리고 인류학자다. 경제학과 인류학 분야에서 다방면의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작품은 예술과 정치 경제 간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로 경제 기관에서 이탈리아, 영국, 노르웨이,
브라질에서 광범위한 현장 작업을 수행했으며 참여 및 실험 영화 프로젝트를 통해 경제 발전과 정치
정체성 간의 관계를 조사했다. 그의 연구는 교육학, 예술 및 행동주의의 교차점에 자리 잡고 있다. 현재
골드스미스 대학의 인류학과 강사로 있다.
박소현(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디지털문화정책전공 교수)
대학에서 신문방송학을, 대학원에서 미술사와 박물관/미술관학, 문화정책과 예술경영 등을 전공하고, 이와
관련한 연구, 강의 등의 활동을 해왔으며,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문화정책연구를 하며 정책/행정
분야에서 국가와 예술, 정치와 정책이 재규정되는 방식에 보다 구체적인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그간에 공부해온 각각의 분과학문들이 교차되는 접점으로서 제도와 제도비판, 예술운동과 시민권, 관료제와
문화정치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환경과 문화다양성, 젠더문제 등을
함께 고민하고 있는 중이다.
최빛나(Casco Art Institute: Working for the Commons 디렉터)
위트레흐트 네덜란드(Utrecht, the Netherlands)에 위치한 실험과 지식 생산을 중심으로 한 미술기관인 카스코(Casco Art Institute: Working for the Commons)의 디렉터이다. 기존의 전시 방식을 깨고 다층적이며 공동 연구 및 작업을 골자로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으며 카스코에서의 대표적인 기획으로 ‘대가사혁명(The Grand Domestic Revolution)’과 ‘우리가 타임머신이다(We Are the Time Machines :Time and Tools for Commoning)’, ‘일본 신드롬(Japan Syndrome)’ 등이 있다. 아른헴(Arnhem)에 있는 더치 아트 인스티튜트(Dutch Art Institute)에서 예술 석사 프로그램의 교수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 세계 25개 이상의 예술기관들의 초지역적 네트워크인 Arts Collaboratory의 활동에도 기여하고 있다.
최태윤(작가)
최태윤은 뉴욕과 서울에 거주하는 예술가, 교육자, 활동가이다. 그의 예술적 실천에는 공공 장소에서
스토리텔링을 위한 기반을 형성하는 공연, 전자, 그림 및 설치가 포함된다. '어반 프로그래밍 101(Urban
Programming 101)'과 '안티-마니페스토(Anti-Manifesto)'등 예술가의 저서를 발표했으며, 뉴욕 아이빌
아트 앤 테크놀로지 센터(Eyebeam Art and Technology Center)에서 스피커스 코너(Speakers Corners)
라는 타이틀로 개인전을 열기도 했으며, 프로젝트는 상하이 비엔날레, 상하이 (2012) 및 뉴욕 휘트니
미술관 (2015)에서 상영된 바 있다.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와 M.S. 한국 과학 기술원 및 뉴욕 대학(Tisch
School of Arts)에서 인터랙티브 텔레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가르치고 있다. 최근 포에틱
컴퓨테이션(Poetic Computation) 학교를 공동 설립하여 세션을 구성하고 전자, 도면 및 사회 실습에 관한
수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장애와 평범의 장벽을 제거하고 예술과 기술 내 접근성과 포용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아데 다르마완(루앙루파 디렉터)
루앙루파는 2000년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중심으로 6명의 작가로 구성된 예술기관이다. 현재는 작가 뿐 아니라, 기획자, 디자이너, 건축가, 역사학자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자카르타의 도시 생태와 사회, 정치, 경제의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이들은 예술 활동을 통해서 도시의 개발과 재개발의 문제에 예술이 개입하고, 공공예술의 형태에 시민들을 연계하며 페스티벌 등을 통한 공간 점유에 대중이 참여하는 방식들을 고민하고 있다. 이들은 비영리 기관으로서 인도네시아 전반의 미술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며, 전시 뿐 아니라 워크샵, 학술 연구, 출판, 페스티벌 등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도시의 맥락안에서 예술과 문화의 공유를 실험하고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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