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참여기관/DMZ다큐멘터리영화제DMZ사무국갤러리위갤러리퍼플경기관광공사경기국악원경기도 문화유산과경기도문화원연합회경기도미술관경기도박물관경기도어린이박물관경기도자원봉사센터경기문화나눔센터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경기문화재단경기문화재연구원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경기상상캠퍼스경기상상캠퍼스그루버경기아트센터경기안성뮤직플랫폼경기창작캠퍼스경기천년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현대음악협회경희대학교고양문화재단고양시해움새들광명문화재단광명시청년동광주시문화재단국립농업박물관군포문화예술회관군포문화재단군포시평생학습원극단날으는자동차나폴레옹갤러리단원미술관두루뫼사료관디마갤러리만해기념관맥아트미술관미리내마술극단미메시스아트뮤지엄백남준아트센터부천문화재단부천아트센터서해랑서호미술관설미재미술관성남문화재단세계민속악기박물관소다미술관수원광교박물관수원문화재단수원시립미술관수원시립합창단시서화시흥시청시흥에코센터실학박물관아트경기아트센터화이트블럭아트스페이스어비움안산문화예술의전당안양문화예술재단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양평문화재단엄미술관여주박물관영은미술관영집궁시박물관옆집예술용인시청유리섬미술관의정부문화재단이풀실내정원전곡선사박물관파주문화재단평택시문화재단포천문화재단포천아트밸리풀짚공예하남문화재단한국도자재단한국등잔박물관한국카메라박물관해움미술관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혜정박물관화성시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경기천년 장인발굴단 1

양점모, 이천, 민예기술(생활양식)

새롭고 세련된, 새로운 옻칠공예의 영역을 개척하는 작가

양점모 옻칠아트 작가






"모든 조형작업이 그렇겠지만 옻칠 작업 또한 작가에게 끈질긴 인내와 기다림, 그리고 한결같은 정성을 필요로 한다. 옻칠과의 인연으로 문득 끝없이 비우고 절제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데 나의 작업은 그렇게 단순함을 만들어 가는 기나긴 여정이다."







이천시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르는

신둔도자예술촌(예스파크) 한편에는 양점모 작가의 공방 겸 전시실 ‘목아’가 있다.



내 상상속의 옻칠 공예는 오직 반질반질한 검은색 작품이었다. 하지만 막상 작가의 공방에서 마주친 옻칠 작품은 알록달록한 총천연색이다.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사실 옻칠 공예는 빠르게 변화하는 현 시대의 정서로 수용하기 쉽지 않은 예술이다.



기원전 1세기 무렵의 옻칠흔적이 남아있을 정도로 우리민족의 오랜 전통예술장르이지만, 그 때나 지금이나 워낙 작품을 만들기가 까다롭기 때문이다. 습도와 건조 온도를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하며, 자칫 ‘옻’이 오를 수도 있고, 먼지하나 없는 정갈한 환경에서 수십 번의 공정을 힘겹게 반복해야 한다.



게다가 옻칠작품을 ‘생활용품’으로만 인식하는 대중의 태도도 ‘고가(高價)’일 수밖에 없는 옻칠공예의 폭을 확장하기 어려운 걸림돌이다.



하지만 양점모 작가는 25년이 넘는 세월을, 그녀의 말마따나 ‘끈질긴 인내와 기다림’으로 작품을 만드는데 매진해왔다. 도자기에 옻칠을 한 작품을 도태칠기라고 한다.



양점모 작가는 1995년, 우리나라 도자예술의 중심인 이천시에 정착하여 이천도자기에서 영감을 받은 도태칠기로 다기(茶器)와 차상, 식기처럼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아름다운 작품을 개발하여 대중과 옻칠공예가 더욱 친숙해질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 오랜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양점모 작가가 보여줄

새로운 옻칠공예가 기대되지 않는가? "



세부정보

  • 옻칠아트 모

    주소/ 경기도 이천시 신둔면 도자예술로 99번길 51

    문의/ ggma@ggcf.or.kr

첨부파일
    ,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