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성남시 대광사 경율이상 城南市 大光寺 經律異相

경기도유형문화재 제263호




<성남시 대광사 경율이상>은 선장본線裝本 6권 1책으로 조선전기에 간행된 대장도감본大藏都監本 목판본이다.

서지사항은 상하단변上下單邊에 계선은 없고, 전엽全葉 23행 14자, 무어미無魚尾이다. 각 판의 머리에는 판수제板首題가 새겨져 있는데, 그 아래에 ‘然灯(연정)’, ‘正三(정삼)’ 등의 각수명刻手名이 표기되어 있다.

『경율이상』은 양梁나라 보창寶唱과 승민僧旻 등이 여러 경장經藏과 율장律藏 등에서 요점을 뽑아 정리해 놓은 불교백과전서로서 극히 일부는 논서에서 뽑은 것도 있다. 불교의 기본 가르침이 경전을 토대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불경의 이해에 매우 요긴한 도움을 주는 책이다. 전체 내용은 42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부문마다 항목을 설정하고 그에 해당하는 경문 등을 인용하는 방법으로 해석하였으며, 해석의 끝에는 인용 근거를 밝혔다.


<성남시 대광사 경율이상> 표지, 권수, 권말 간행기록, 2016 ©경기문화재연구원


권수에는 찬자 표기가 있고, 서문에 이어 목록이 수록되고 본문이 시작된다. 권말의 간기에 ‘계묘세고려국분사개장도감봉칙조조癸卯歲高麗國分司大藏都監奉勅雕造’라고 표기되어 있어, 1243년(고려 고종30)에 분사대장도감에서 판각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으며, 지질과 인쇄 상태로 보아 조선전기에 인출이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조선시대

    규모/ 6권 1책 / 27.8×26.5cm

    재질/ 종이(닥종이)

    주소/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백자길 9

    지정일/ 2011.10.04

    소유자/ 대광사

    관리자/ 불교천태중앙박물관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