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의정부 약수선원 목재보살입상 議政府 藥水禪院 木造菩薩立像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76호




<의정부 약수선원 목조보살입상>은 의정부 도봉산 자락에 위치한 약수선원에 봉안되어 있다. 목조보살입상은 연화좌 위에 서 있으며 통견通肩의 대의를 입고 머리에 화려한 보관을 쓰고 있다. 머리에 비해 큰 보관은 여러 가지 꽃문양을 투각으로 새겨 장식한 화관花冠이다. 정수리에는 머리카락을 묶은 보계寶髻가 있으며, 머리카락을 가지런히 정리하였다. 옆머리는 귀 앞으로 흘러내린 두 가닥의 머리카락이 귓불을 가로질러 귀 뒤에서 내려오는 머리카락과 하나가 되어 꼬인 다음 어깨 앞쪽에서 두 가닥으로 펼쳐진다. 


의정부 약수선원 목조보살입상, 2015_ 의정부시


몸에 비해 머리가 크고, 상체가 짧은 편이다. 얼굴은 방형에 가까운 형태로 뚜렷하지 않은 눈썹과 부은 듯한 눈두덩, 양끝으로 치켜 올라간 작은 눈, 큰 물방울 같이 생긴 코, 짧고 넓은 인중, 살포시 다문 작은 입을 가지고 있다. 오른손은 가슴 옆까지 들어 올려 엄지와 중지를 교차하여 맞대고 있으며, 왼손은 손바닥을 오른쪽 사선으로 향하게 한 뒤 엄지와 중지를 살짝 교차하였다. 가슴에는 대의 양옆에 고정시킨 꽃문양의 가슴장식이 있으며, 양 팔목에 팔찌를 착용하였다. 



약수선원 목조보살입상 보관, 2016_ 경기문화재연구원


법의는 대의大衣·군의裙衣·천의天衣를 걸치고, 가슴을 덮은 승각기僧脚崎를 입고 있다. 대좌는 복판複瓣 연화문으로 된 앙련좌仰蓮座이며, 연꽃 사이에 간엽間葉을 새겼다. 동국대학교 박물관에는 의정부 약수선원 목재보살입상과 같은 크기·형식으로 만든 목조보살입상(1620년 제작)이 소장되어 있는데, 보살상 내에서 발견된 1897년 개금한 기록에 따르면 약수선원 목조보살입상과 같이 협시상으로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information

  • 시대/ 조선시대

    규모/ 1구 / 87×21cm

    재질/ 목재

    주소/ 의정부시 망월로 58

    지정일/ 의정부시 망월로 58

    소유자/ 약수선원

    관리자/ 약수선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