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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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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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겨울 목련을 보며 떠올리는 고승의 기다림
사패산 맑은 계곡길 따라 향하는 의정부 회룡사
사패산 맑은 계곡길 따라 향하는 산사
길은 회룡사의 이름을 딴 회룡역에서 시작한다. 전철역 앞이 대개 그렇듯 번잡한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눈앞에 보이는 사패산을 향해 회룡천을 따라 걷다보면 어느새 아파트단지를 벗어나 나무가 빽빽한 풍경을 마주한다. 역에서 고즈넉한 산자락으로 접어들기까지 걸어서 1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 본격적인 등산로 입구인 회룡탐방지원센터에 거의 다다를 즈음 아름드리 회화나무 한 그루가 보인다. 척 봐도 마을 어귀에서 오랫동안 자리를 지켜온 당산목이다.
수령 400년이 넘은 이 노거수는 회룡사로 가는 들머리의 상징이다. 회룡사하면 반드시 언급될 수밖에 없는 태조 이성계의 이야기가 나무에서 시작한다. 나무 아래 안내판은 이 나무를 ‘도인이 심은 나무’로 소개한다. 회룡사를 드나들던 장수 이성계가 훗날 왕이 되자 그 소문을 들은 사람들이 연일 절로 몰려들었고, 그중 한 도인이 가는 길에 쉴 곳이 없어 이 나무를 심었다는 것이다. 주변이 온통 계곡과 숲인데 쉴 곳이 없었다는 것은 억지스럽고 아마도 신성한 수호목과 태조를 연결 짓기 위해 후대에 만든 이야기 같다.
나무를 지나면 회룡탐방지원센터부터 본격적인 사패산 등산로가 시작된다. 회룡탐방지원센터는 의정부소풍길의 중간지점이자 북한산둘레길 16구간의 시작점 혹은 종착점이기도 하다. 지도를 보면 회룡탐방지원센터를 기준으로 행으로는 사패산 등산로가, 횡으로는 의정부소풍길과 북한산둘레길이 지나간다. 회룡사는 사패산 등산로를 따라 1.2km, 도보로 25분 정도 걸으면 닿는 거리에 있다. 북한산국립공원의 북쪽 끝에 위치한 사패산은 나란히 이웃한 도봉산이나 북한산보다 유명세가 덜하고 오랫동안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있던 덕분에 자연이 잘 보존된 편이다.
주요 등산로로 의정부 쪽에서는 안골, 범골, 회룡골 길이 있고 양주 쪽에서는 송추와 원각사 길이 있는데 모두 계곡을 따라 걷는다. 안골이나 범골이 계곡의 시원한 맛을 느끼기에 더 좋다고들 하지만 회룡골도 뒤지진 않는다. 계곡은 크고 작은 폭포들과 깊고 투명한 소(沼)로 이루어져 시종 보고 걷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 곳곳에 수질검증을 받은 약수터가 있어 회룡골 맑은 물로 목을 축일 수 있다. 회룡골의 하이라이트인 회룡폭포에서부터 절 입구에 이르기까지는 걷는 내내 계곡에 시선이 고정된다. 여러 단에 걸친 폭포와 폭포가 만든 웅덩이들이 흡사 ‘선녀탕’을 보는 듯하다. 그 물빛이 퍽 아름다워서 아홉 마리의 용이 향기로운 물로 아기부처를 목욕시켰다는 석가모니의 탄생설화가 떠오른다.
겨울 목련을 보며 떠올리는 고승의 기다림
물소리에 취해 걷다보면 금세 회룡사다. 산사는 계곡 암반에 석축을 올리고 사패산 능선을 병풍으로 골짜기에 들어앉았다. 도량 안에도 맑은 물이 흐른다.
바로 회룡사의 주요 볼거리 중 하나인 석조다. 석조는 생활에 필요한 물을 저장하는 수조로 사찰에서는 꼭 필요한 시설이다. 조선 전기 때 제작한 것으로 보이는 회룡사 석조는 현재 남아 있는 국내 사찰의 석조 중 규모가 크고 잘 만든 석조로 평가받는다. 물소리를 따라 가면 범종각 아래 가로 153cm, 세로 224cm, 높이 90cm 규모로 자리 잡은 대형 석조를 볼 수 있다. 얼핏 봐도 연륜이 느껴지는 화강암 수조는 마치 그 세월이 표면을 깎은 듯 매끄럽고 부드럽다. 올라오는 길에 보았던 회룡골 계곡의 천연 웅덩이처럼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모양새다.
석조와 동시대에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측되는 회룡사 오층석탑은 절 마당 가운데 주인공처럼 자리한다. 3.3m의 크지도, 작지도 않은 석탑은 한국전쟁 때 크게 파괴된 후 복원되었지만 곳곳이 상처투성이로 남아 있다. 지붕돌(옥개)은 죄다 깨지고 금이 가서 온전하게 남은 것이 없고 꼭대기 부분은 아예 사라져서 새로 만들어 붙였다.
풍진 세상을 온몸으로 겪어낸 석탑 곁에는 그를 위무하듯 잘생긴 목련 나무가 한그루가 서 있다. 12월, 보드랍게 솜털옷을 입은 겨울눈이 가지마다 영글어서 그저 바라만 보아도 온기가 느껴진다.
일찍 추위가 찾아든 산사에서 목련은 월동 준비를 단단히 마쳤다. 다시 돌아올 봄을 기다리는 것이다. 홀연 함흥으로 떠나버린 태조가 돌아오길 기다리던 무학대사와 태종의 마음이 겨울 목련과 같았을까. 끈질긴 함흥차사의 노력으로 한양으로 돌아온 태조가 절을 다시 찾자 무학대사는 기뻐하며 ‘용이 돌아온 절’, 즉 회룡사(回龍寺)라 이름을 새로 지었다고 한다. 사찰 이름에 얽힌 몇 가지 설 중 가장 유명한 설이다. 태조는 조선을 건국하기 전 무학대사와 함께 회룡사에서 3년간 수도했고 무학대사를 평생의 스승으로 모셨다. 두 사람의 인연은 혈연 못지않게 깊었고, 해서 왕자의 난으로 속을 썩고 고향 함흥으로 간 태조를 기다리는 무학대사의 마음 또한 아들 태종 못지않게 무거웠을 것이다.
사실 절이 소개하는 회룡사의 연혁은 신라시대, 의상대사가 법성사라는 이름으로 창건한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회룡사가 회룡사로 불리기 시작한 그때, 비로소 사찰의 실질적인 역사가 시작된다. 그것도 조선 건국과 태조 이성계라는 웅장한 이야기다. 현재 사찰에서 조선을 기억하는 유물은 조선 전기의 석조와 오층석탑, 그리고 대웅전에 걸린 조선 후기의 신중도(神衆圖) 뿐이다. 그러나 앞으로 절의 이름이 바뀌지 않는 한 회룡사는 곧 태조 이성계라는 등호가 변치 않을 것이다. 덧붙여 회룡사의 도로명 주소인 ‘전좌로’의 전좌(展座)는 현재의 호원동 일대로 함흥차사 이후 태조와 태종이 이곳 회룡사 부근에서 상봉했다는 의미로 붙인 이름이다.
가람 전체가 아름다운 정원
회룡사의 전각 대부분이 최근에 지어 고색창연한 느낌은 없다. 그러나 사찰의 분위기는 매우 정갈하고 편안하다. 도량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건물이 선원으로 이용하는 취선당과 요사채와 종무소로 이용하는 설화당이다. 정면에는 대웅전과 석조관음보살입상, 오른쪽에는 극락보전과 삼성각, 왼쪽에는 범종각과 그 아래 석조가 있다. 석조관음보살입상 뒤로는 너른 잔디밭이 펼쳐져 있고 잠시 쉬어갈 수 있는 테이블 두 개가 놓여 있다.
울타리 없이 앞뒤로 뚫린 이 개방적인 잔디밭 덕분에 절은 엄숙함보다 여유로운 인상을 가진다. 테이블에 앉아 절을 찬찬히 둘러보면 아기자기하고 살뜰하게 가꾼 화단에 마음을 뺏기게 된다. 오층석탑을 벗한 목련나무에서 일찍이 스님들의 ‘센스’를 엿본 이들이라면 이미 자투리땅 곳곳에 심어진 꽃나무들을 주목했을 것이다. 회양목, 느릅나무, 오죽, 장미, 목련, 배롱나무, 밤나무, 매화, 보리자나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목이 전각 주변에 단정하게 가꿔져 있다. 한겨울에도 회룡사의 꽃나무들은 윤기를 잃지 않고 그 나름의 존재감을 드러낸다.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 보듬는 일이 쉽지 않은데 스님들이 가람의 수목들을 참으로 어여삐 여기는듯하다. 회룡사는 경기 북부의 대표적인 비구니 사찰인데 회룡사 특유의 고운 분위기도 이와 무관하지 않을 듯하다. 범종루 옆에는 석조 크기보다 조금 더 큰 직사각의 연못도 있는데 겨울이라 물을 빼놓았다.
회룡사의 수식은 ‘행복한 절’이다. 경내 게시판과 팸플릿의 사찰명 앞에는 항상 ‘행복한 절’이 붙는다. 잠시 들른 이방인도 맑게 흐르는 석조의 물에, 통통한 목련 겨울눈에 슬며시 미소 짓게 되는 절이니 그 수식이 빤하거나 과장되게 느껴지지 않는다. ‘행복한 절 회룡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석조의 흐르는 물을 이용한 오감명상, 오층석탑 아크릴 무드등 만들기, 신중도 속 등장인물들을 이용한 직소퍼즐 만들기 등 사찰의 문화재를 소재로 한 체험 활동이다.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당연히 모두의 ‘행복’에 있다. 울타리 없는 사찰의 문은 오늘도 열려 있다.
여기도 가보세요
회룡사를 거쳐 사패산 정상까지 오른다면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성인 걸음으로 숨이 조금 찬 정도의 산이다. 회룡사를 오르내리는 길 중간, 계곡을 건너는 다리를 지나면 석굴암(石屈岩)으로 빠지는 길이 있다. 석굴암은 3개의 거대한 자연암반이 만든 석굴이 있는 암자로, 백범 김구 선생이 일제강점기 때 상하이로 망명하기 전 숨어 지낸 곳이다. 바위에 새긴 암각문은 당시 7명의 언론인이 김구 선생의 친필을 받아 조각했다. 석굴암까지 가는 길의 경사가 꽤 가파르지만 회룡사와는 또다른 분위기의 사찰로 여유가 있다면 찾아보자.
주변 맛집으로는 회룡역 3번 출구에서 200m 떨어진 회룡전통순대국(031-877-0997)을 추천한다. 커다란 가마솥에서 끓이는 진한 돼지육수에 순대와 내장을 가득 말아내 오는 순대국은 맛도 양도 만족스럽다. 순대국을 주문하면 별도로 간과 순대를 한 접시 내어준다. 순대국 정식을 주문하면 여기에 보쌈고기와 내장이 추가해 준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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