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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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소목장 창호 보유자 김순기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4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
창호
창호의 창살에는 배미리와 투미리가 있는데, 배미리는 일반 백성의 집에 사용하는 창살로 단순한 직사각형의 막대기로 되어 있고 가로살과 세로살 을 만든 후 두 살이 만나는 부분에 홈을 파서 끼워 맞춘다. 투미리는 사찰과 사대부가에서 쓰는 창살로, 가로살과 세로살의 앞뒤 두께가 달라 제작기간이 오래 걸리지만 보기에 좋고 살들이 단단하게 끼이므로 견디는 힘이 강하다. 고급 문일수록 창살수가 많은데, 홈 하나에 0.1mm의 오차도 허락되지 않아 제작에 공이 많이 들어간다. 최고급 문짝은 꽃살이다. 사찰에서만 사용이 허용된 이 창살은 멀리서 보면 사선의 격자무늬 같지만 자세히 보면 벌집처럼 육각무늬이다. 최고의 자재는 춘양목으로 수입과 벌목이 엄격히 금지되고 있으나 백방으로 노력한 결과 8년여 만에 캐나다산 홍송을 찾아낸 김순기씨는 실내를 전
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한옥으로서 설계와 구조를 보급하고 있다. |
보유자 김순기
소목장 김순기 선생이 살고 있는 집은 창호 박물관이라고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집 밖에서 보면 어디에나 있는 보통의 요즘 건물인데, 안으로 들어가면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나무를 깎아 무늬를 낸 문을 지나 한 층을 올라가면 전통 한옥식 문이 있다. 문을 열고 집 안으로 들어가면 다양한 무늬를 창호를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 모두 김 선생이 1년여에 걸쳐 짠 것이다. 화장실 문은 사찰에서 주로 쓰는 꽃살문이고 안방 문은 강령전 임금님 방문과 같은 문살이다. 호사도 이런 호사가 없다. 전시관으로 쓰던 1층에도 다양한 창호 작품이 빼곡하다. 전시용으로 만든 창호는 기술과 미적 감각이 집약돼 있어 감탄을 자아낸다.
광화문 창호 제작과 달기
그는 14살에 목수 일을 시작해 평생 다른 일은 해본 적이 없다. 이놈의 일 때문에 고생을 어마무시하게 했다고, 그래서 자식들은 나무 근처에도 못 가게 했다지만 그는 스스로를 천상 목수라고 생각한다. 작업하는 동안은 밥 때도, 잠도 있고 몰두하게 된다고.
그의 작업실에는 연장도 많다. 단지 목수니까, 작업할 때 쓰려고 마련한 연장이 아니다. 수원 화성을 지을 때 나라 안의 내로라하는 목수가 수원에 다 모였었고, 그 후예들이 그가 한창 일을 배울 때까지 남아 있었다. 일하다 그들을 만나면 술이나 담배를 사주며 연장을 얻었다. 무엇에 쓰려는 거냐고 물으면 전시를 할 거라고 답했다. 그에게 연장은 일의 도구 이상의 가치가 있었던 것이다.
김 선생은 가난해서 목수 일을 시작했다. 일을 해도 가난을 면키 어려워 기피 업종인 탓에, 글 한자 모르던 그에게 자리가 주어졌던 것이다. 영수증 에 쓰인 글을 읽지 못하니 고생을 남보다 더했다. 군대에 갈 때까지 배를 곯 았다.
1967년에 경기도청이 수원으로 이전한 뒤로 상황이 조금씩 나아졌다. 70년대에 성곽복원이 시작되면서 일이 많아졌다. 1969년 용인 성불사를 시작으로 화성, 경복궁, 윤보선·최규하 전 대통령 생가, 남한산성 등 셀 수 없이 많은 유적의 창호를 짰다. 그는 수원 화성에 있는 창호는 모두 자신이 짰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낀다. 95년 무형문화제 로 지정된 후로 제값을 받으며 일하게 됐다. 덕분에 자식들은 공부를 원 없이 시켰다. 지난 2015년 경복궁 소주방 창호를 짰다. 목수로서 한 일 중 가장 자랑스러운 일은 광화문 창호를 짠 것이다.
수원 화성행궁의 창호는 보유자 김순기가 모두 제작했다.
창호 중 최고로 치는 것은 꽃살창이다. 그가 만든 꽃살의 조각들을 살펴보니 깎는 것은 엄두도 못 낼 일이고 조각을 맞추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완성된 꽃 무늬 하나를 만들려면 여러 조각을 깎아 결합해야 한다.
모양대로 깎아 간단하게 붙이는 게 아니라 사개물림과 엇갈리게 물리는 방법으로 문살을 만들어 결합한다. 마치 입체퍼즐을 맞추는 것 같은데 손으로 오차 없이 깎아내야 하니 여간한 손재주로는 감당할 수가 없다.
그가 기술을 배울 때는 도면이 있었던 것도 아니었고, 도면이 있다고 한들 따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낮에 실컷 혼나고 밤에 이를 갈며 혼자 만들어봐야 할 수 있게 되는 거라고 그는 말했다.
남한산성 행궁
그는 창호를 짜는 목수라는 데 누구보다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창호로 제일가는 사람은 나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지난 세월과 그의 손에서 만들어진, 수를 헤아릴 수 없는 창호가 자신감의 근거다. 올해로
일흔일곱이 되었지만 그는 언제라도 창호를 짜는 일에는 준비가 돼있다. 창고에 좋은 목재가 그득하고 일하는 즐거움은 여전하다. 우리 창호가 지닌
아름다움은 언제고 변함없으리라고 믿고 있으며 아직 그의 손을 필요로 하는 곳이 남아있다고 그는 믿고 있다.
장인의 작품
소슬 꽃살문
꽃 교살문
소슬빗 꽃살문
윤보선 대통령 생가
최규하 대통령 생가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빛과 바람의 통로'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4호 소목장 창호
지정일 | 1995.8.7 |
보유자 | 김순기(1942년생) |
전수조교 | 안규조 |
전시관 | 김순기 창호전시관(수원 북수동) |
전수관 | 수원 무형문화재전수관 |
특기사항 | 화성행궁 복원사업 총 578칸 창호 4,500짝 제작 경복궁 소주방 전체 창호 제작 남한산성 상궐, 남행각, 재석당 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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