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양주_Local interview : 기억보관소
양주 청암민속박물관 정복모 관장님
청암민속박물관은 12,000여 점의 물건이 가진 기억을 보관하고 있는 장소이다. 모든 쓰임은 그에 알맞은 공간에 있어야 빛을 발한다는 말이 이곳에 잘 어울렸다. 과거를 체험하기 위해 재현해 놓은 물건이 아닌 사용했던 흔적을 그대로 손님을 맞이하고 있다.
관장님 안녕하세요. 청암민속박물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우리 선조들이 살아온 발자취를 접하기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로 엮어 놓은 공간입니다. 총 5개의 테마관으로구성되어 있고요, 야생화를 따라 산책길이 마련되어있습니다. 50년대부터 90년대까지 과거 우리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민속박물관보단 생활박물관이라는 말이 조금 더 어울릴 수도 있겠네요. (웃음)
청암민속박물관을 만드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특별한 사명감을 가지고 시작한 일은 아닙니다. 우리 옛것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아쉬움과 그때의 물건이 시간이 지나면서 가지는 희소성에 대한 기대로 하나하나 모으기 시작했어요. 수집을 즐기고 좋아해 지금의 공간을 만드는 게 가능했죠.
박물관을 개인으로 운영하고 계시는데 힘드신 점은 없으신가요?
힘들다기보단 걱정되는 부분은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수익을 내고 이곳에 투자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지만, 언제까지 지속할지는 모르죠. 현재는 제 아들이 박물관을 관리하고 있지만, 그 이후의 관리나 보존이 걱정됩니다.
혹시, 처음 수집한 물건을 기억하세요?
네, 기억하죠. 현재는 다방이 거의 사라졌지만 제가 대학생 때는 다방이 굉장히 성행했어요. 다방이 유일하게 광고를 할 수 있는 수단이 성냥이었는데 성냥갑에 다방의 로고를 넣어 광고했죠. 광고 성냥을 시작으로 물건을 모으기 시작했어요.
전시품을 수집할 때 특별한 기준이 있으신가요?
아뇨, 기준은 없습니다. 장사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전시하기 위한 기준을 두고 물건을 모으지 않아요. 하지만 제 신분과 공간에 맞춰 수집품들을 모았습니다. 좋은 물건이 들여와도 공간이 부족하거나 관리가 힘들다면 받지 않았습니다.
전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 않나요?
대단히 많아요. 하지만 전시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아 다시 방문해 공간을 즐겨달라고 말씀드립니다.
수많은 관람객을 만나 보셨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관람객이 있나요?
제가 박물관을 운영하고 있지만, 본업은 아니에요. 외부에서 일을 볼 때가 많은데 오랜만에 한국에 방문한 손님이 저를 2, 3시간 기다려 만나고 가신 적이 있습니다. 제 손을 꼭 잡고 그때의 물건을 가지고 좋은 공간을 만들어 주어서 고맙다고 눈물을 글썽거리셨는데 그분이 가장 기억에 남고 박물관을 만들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청암민속박물관에는 테마가 많아요. 공간을 어떻게 구상하셨나요?
이론적인 공부로 과거의 공간을 재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요. 이 공간에 대한 아이디어는 제 경험에서 나온 결과물입니다. 인터넷이나 책에 대해 과거에 대한 자료를 찾아볼 수는 있지만, 그때와 달라질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요즘에는 찐빵이 주먹 정도의 크기지만 제가 어릴 때만 해도 얼굴만 한 찐빵을 판매했죠. 이런 정교함은 직접 겪지 않으면 구현해 낼 수 없습니다. 제 기억이 희미하다 싶으면 저보다 연배가 있는 분들에게 자문을 했고요. 수집한 물건들이 적재적소에 놓여 있지 않으면 쓸모가 없어요. 옛 모습 그대로 알맞은 장소에 두어야 빛이 나고 진실성 있게 다가갑니다.
몇 년 사이 복고가 유행하면서 과거를 주제로 한 박물관이 많이 생겼어요. 청암민속박물관의 특이점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옛 생활용품을 재탄생 시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리를 갈던 학 돌에 연을 키우거나 꽃나무를 심어 화분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부엌으로 들어가는 정지문을 사용해 식사가 가능한 상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옛 물건은 가만히 두어도 삭기 쉬지만 쓰임을 새롭게 활용해 전시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에 수많은 물건을 어떻게 관리하세요?
물건들이 많고 오래됐기 때문에 자주 소독을 해야 합니다. 손님들은 밀폐된 공간에 머물며 관람을 하는데 소독약이 인체에 유해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손은 많이 가지만 약이 아닌 자연에서 얻은 쑥이나 솔잎을 사용해 소독합니다. 또한 자주 환기를 시키며 청결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암민속박물관이 앞으로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지 궁금합니다.
사실 정부의 지원이 전혀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유산인데도 말이죠. 이 공간이 사라지지 않고 전문적인 관리로 운영된다면 좀 더 좋은 문화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청암민속박물관을 잘 보존하여 오래도록 많은 분이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장소로 남았으면 합니다.
글과 사진_고연주
홈페이지 www.cheong-am.co.kr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