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참여기관/DMZ다큐멘터리영화제DMZ사무국갤러리위갤러리퍼플경기관광공사경기국악원경기도 문화유산과경기도문화원연합회경기도미술관경기도박물관경기도어린이박물관경기도자원봉사센터경기문화나눔센터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경기문화재단경기문화재연구원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경기상상캠퍼스경기상상캠퍼스그루버경기아트센터경기안성뮤직플랫폼경기창작캠퍼스경기천년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현대음악협회경희대학교고양문화재단고양시해움새들광명문화재단광명시청년동광주시문화재단국립농업박물관군포문화예술회관군포문화재단군포시평생학습원극단날으는자동차나폴레옹갤러리단원미술관두루뫼사료관디마갤러리만해기념관맥아트미술관미리내마술극단미메시스아트뮤지엄백남준아트센터부천문화재단부천아트센터서해랑서호미술관설미재미술관성남문화재단세계민속악기박물관소다미술관수원광교박물관수원문화재단수원시립미술관수원시립합창단시서화시흥시청시흥에코센터실학박물관아트경기아트센터화이트블럭아트스페이스어비움안산문화예술의전당안양문화예술재단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양평문화재단엄미술관여주박물관영은미술관영집궁시박물관옆집예술용인시청유리섬미술관의정부문화재단이풀실내정원전곡선사박물관파주문화재단평택시문화재단포천문화재단포천아트밸리풀짚공예하남문화재단한국도자재단한국등잔박물관한국카메라박물관해움미술관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혜정박물관화성시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석장(석구조물) 石匠(石構造物)

경기도무형문화재 제42-2호




석구조물은 목조건축물이 세워지는 기단, 석축, 석단, 육축 등의 기초부을 말한다. 석구조물을 축조하기 위해서는 돌의 강도와 수압, 지압을 고려해야 하고 기하학적 원리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석구조물 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기나긴 수습 기간을 거쳐야 하고, 육체적 고단함도 이겨내야 하며, 오랜 경험과 타고난 자질이 있어야 한다.


광화문 육축 ©보유자 제공


미륵사지 석탑 벽면석 ©보유자 제공


창경궁 옥천교 ©보유자 제공


보유자 임동조는 우리나라 석구조물 축조의 전통을 잇고 있는 몇 안 되는 장인 중 한 명이다. 그는 1969년, 당시 15세 나이로 석구조물 일을 하던 매형을 따라 일을 배우기 시작했다. 특히 매형의 스승인 안기호 선생은 1968년에 일제 강점기 때 손상된 광화문 복원사업에 참여했던 장인이다. 당시 복원됐던 광화문은 2006년에 광화문 제모습찾기 사업의 일환으로 동쪽으로 13m 옮겨 원래의 자리로 안착하게 되는데, 이때 보유자는 광화문의 육축을 이전 및 복원하는 작업을 지휘하였다.


    보유자 임동조 ©보유자 제공


임동조는 목조 건물의 기단과 육축뿐만 아니라 교각이나 난간, 석탑 등 이미 설치된 석조구조물을 해체하고 수리하는 등의 작업도 전통적인 기술을 적용하여 시행한다. 이런 능력이 인정되어 서울 5대 궁궐 복원사업에 참여했고, 최근에는 미륵사지 석탑의 해체ㆍ복원 사업에서 석탑의 기초부를 조성하는 일을 도맡아 했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주소/ 구리시 인창동 동구릉로

    지정일/ 2013.12.31

    보유자/ 임동조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