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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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나전칠기장 나전장 보유자 김정열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4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
나전칠기(螺鈿漆器)
한국 나전칠기는 낙랑고분에서 칠기가 출토되고 신라의 관직제도에 칠전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삼국시대 이전부터 있었다고 추정된다. 고려시대 나전칠기는 세련된 귀족문화와 불교와 함께 발전하였으며 나전과 대모 (玳瑁), 동사(銅絲), 은사(銀絲)등을 감입하여 문양을 내는 것을 특징으로 볼 수 있고, 품격이 높았다. 조선시대로 이어지면서는 새와 사군자, 산수화 모양으로 점차 변천하였다.
나전칠기의 한자 풀이는 소라 라(螺), 비녀 전(鈿), 옻칠 칠(漆), 그릇 기(器)로 어떤 기물에 자개를 가공하여 붙이고 옻칠을 여러 번 하여 완성하는 것을 뜻한다.
나전 무늬를 만드는 기법으로는 대표적으로 끊음질과 주름질이 있다. 끊음질은 자개를 가늘고 길게 실처럼 상사를 만들어 주로 조직적인 기하 무늬를 연속적으로 나타내거나 필선을 따라 섬세하고 정교하게 끊으면서 무늬를 구성하는 방법이다. 주름질은 줄음질이라고도 하며, 실톱이나 가위, 칼 등을 이용하여 자개를 도안에 따라 오려내어 칠면에 붙이는 방법으로 미세한 곡선이나 세밀한 무늬를 나타내는데 효과적이다.
나전칠기 기법으로는 후패법, 박패법, 할패법, 치패법, 복채법, 모조법, 시패법, 부조법, 타찰법 등이 있다.
나전칠기(螺鈿漆器)는 우리나라의 민족공예이며, 공예 분야 중에서도 고 난이도 기술과 장인 정신이 요구되는 최고의 창작세계이다.
나전칠기 중에서도 특히 나전(자개) 가공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현재도 나전칠기는 한국의 대표 공예로 전승되고 있다.
나전 칠 국화넝쿨무늬 경전함 - 고려 13세기
나전 칠 십장생무늬함 - 조선 19~20세기 초
천봉 김정열(泉峰 金正烈)
천봉 김정열 선생은 1954년 부친 김형주와 통영출신의 모친 강귀남의 아들로 태어나, 일찍이 모친의 예술적 재능을 물려받아 어려서부터 미술에 소질을 보였다. 초등학교 졸업 후, 어머니 손에 이끌려 경남 통영에 있는 친척집 안창덕 선생님께 나전칠기를 배우게 되었다.(1968년 제일칠기사 입문)
안창덕 스승은 나전칠기의 뼈대가 되는 백골기술부터 시작해 칠, 나전까지 심도 있게 나전칠기 기술을 가르쳤다.
아침마다 공방의 청소를 시작으로 물지게를 나르는 등 고된 공방 시절을 보냈다. 무거운 물지게의 무게가 어린 아이의 어깨에 짓눌려 옷과 피가 범 벅이 되어 상처가 덧나기 일쑤일 정도로 혹독한 기술 전수과정을 거쳤다고 한다.
안창덕 옹은 이런 어린 천봉 선생의 인내와 끈기, 청출어람의 실력을 인정해 ‘너는 할 수 있다.’는 격려로 17살에 책임자로 공방을 맡긴다. 천봉 김정 열 선생은 어린 시절의 고생이 힘겨웠지만 그때의 단단한 기초과정이 지금 작품 활동의 근간이 되었다며, 통영나전칠기의 기초과정과 스승님의 교육에 존경을 표했다.
보유자 작업모습
1970-80년대 나전칠기의 부흥기와 맞물려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며 기술 연마에 매진한 김정열 선생은 1992년 제22회 전국 공예품대전 대상(1위- 한국 나전탈 장신구)를 시작으로 1993년 제28회 전국 기능 올림픽 나전칠기 직종 1위 금메달 수상 등 각종 대회를 휩쓸며 공예계에 주목을 받게 된다. 1996년 대한민국 명장 제 179호로 지정된 후, 우리나라 나전칠기 명장 중 첫 번째로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4호 나전칠기(나전)장 보유자로 지정되 었다.
또한 2001년 대한민국 명장 종합평가 1위로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하였으며, 2011년에는 대한민국 명장 작품전에서도 1위(고용노동부장관상-나전
포도무늬서류함)를 수상하며 명실 공히 명장 중의 최고의 명장으로 인정받았다.
대한민국 명장 작품전 1위 수상작 - 나전포도무늬서류함
천봉 선생님의 작품은 나전칠기의 전통기법 바탕위에 개인의 노하우와 창 작적 디자인을 접목하여 한국적이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의 독창적 나전칠기를 선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좋은 작품의 3대 요소로 창조적 디자인, 질 좋은 재료, 수준 높은 기술을 꼽으며 이 삼박자가 어우러져 균형을 이룰 때 명품이 나온다고 얘기하고
있다.
나전칠기벽화 - 양주시청사 영구전시[천봉 대표작]
(양주별산대놀이 탈과 춤사위)
좋은 재료와 정직한 제작과정을 통해 완성한 작품들은 진품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사회, 그리고 부국강병의 비법인 기술육성의 확산과 장인들이 대우 받는 사회 분위기가 절실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현재 김정열 보유자는 경기도 양주시 장흥관광단지 내에 위치한 천봉나전 칠기전수관에서 장녀인 전수조교 김영효를 비롯해 다수의 제자들을 전수교육하고 있으며, 일반인 나전칠기 체험과 교육으로 전통 나전칠기 저변확대와 전승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한평생 50여 년 간 나전칠기를 해오면서 수많은 고비를 넘겨왔지만 지금까지 후회 없이 자부심과 행복감을 느낀다고 말하는 김정열 선생은 느리지만 묵묵하게 단단히 전통문화의 파수꾼의 사명으로 천생 장인으로 살아가겠다고 한다.
나전 포도무늬 이층농
나전안개꽃찬합
나전 ‘고향의 봄’
나전매화도풍혈반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4호 나전칠기장 나전장
지정일 | 1998.9.12 |
보유자 | 김정열(1954년생) |
전수조교 | 김영효 |
보존화 | 천봉나전칠기보존회 |
전수관 | 천봉나전칠기전수관 |
특기사항 | 1996년 대한민국 명장 179호 지정 2001년 대한민국 명장 종합평가 1위(철탑산업훈장 수훈) 2011년 대한민국 명장 작품전 1위 (고용노동부장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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