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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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남양주 흥국사 대웅보전 목조석가삼존불좌상 南楊州 興國寺 大雄寶殿 木造釋迦三尊佛座像
경기도유형문화재 제252호
<남양주 흥국사 대웅보전 목조석가삼존불좌상>은 대웅전 수미단 위에 화려하게 투각된 목조광배를 배경으로 봉안되어 있다. 가운데 석가여래상을 두고 좌우에 봉안된 문수보살상과 보현보살상이다. 본존인 석가여래상은 머리를 앞으로 숙이고 결가부좌로 앉은 자세에 오른손은 손끝을 땅으로 왼손은 다리 위에 둔 항마촉지인을 하고 있다. 머리가 신체에 비해 큰 편이지만 신체비례가 적당하여 균형 잡힌 모습이다.
남양주 흥국사 대웅보전 목조석가삼존불좌상 전경,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머리는 육계와 구분없이 경계에 중간계주를, 정상에는 정상계주를 두었다. 방형 얼굴에 눈꼬리가 살짝 올라간 작은 눈, 콧방울이 선명한 큼직한 코, 입술 양끝을 올린 큰 입과 두꺼운 귀에 귓불이 바깥으로 벌어진 모양 등의 특징과 전체적인 모습이 1755년(영조31) 상정尙淨이 조성한 양주 회암사檜巖寺 목조여래좌상과 매우 유사하다. 대의는 오른쪽 어깨를 덮어 돌려 입은 변형된 편단우견식이며, 가장 안쪽의 옷주름 하나가 깃처럼 길게 내려와 있고, 가슴 아래 승각기僧脚崎는 연잎형으로 접혀 있다. 다리 앞에 가운데 S자형 옷주름 끝단은 물방울형으로 이어지며, 왼쪽 다리 위로 연잎모양의 넓적한 옷자락이 흘러내려 있다. 이러한 법의의 특징은 곡성 서산사 목조관음보살좌상(1706) 등 18세기 초를 전후하여 활동한 진열進悅의 조각적 특징과 관련된다.
남양주 흥국사 대웅보전 석가여래상 중앙 화불,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남양주 흥국사 대웅보전 석가여래상 우측면 화불,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좌우 협시인 문수보살상과 보현보살상은 불꽃문, 화문, 용문이 장식된 높고 화려한 보관을 쓰고 있다. 얼굴 측면으로 가는 두 가닥의 머리카락이 귓불을 지나 어깨에서 모아져 둥근 원형을 만들고 다시 구불구불한 3개의 가닥으로 나뉘어 흘러내린다. 그 외에 얼굴, 옷주름 등의 법의 표현은 본존상과 대동소이하다. 좌측의 문수보살상은 보현보살상과는 손의 위치가 반대로 오른손을 가슴 앞으로 들고 왼손은 다리 위에 두어 연蓮가지를 받쳐 든 모습이다. 두 보살상 모두 얼굴, 법의 등의 표현이 역시 상정이 1755년에 조성한 부천 석왕사 목조관음보살상과 닮았다. 즉 대웅전의 삼존상은 얼굴, 법의 표현 등으로 보아 상정 혹은 상정계 조각승에 의해 조성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남양 흥국사 대웅보전 삼존상에서 주목되는 것은 삼존상 뒷면의 투조와 양각 기법으로 제작된 거신광배이다. 본존과 문수보살의 광배는 각각 3매의 판목을, 보현보살의 광배는 4매의 판목을 덧대어 못으로 고정시켜 틀에 끼웠으며, 광배 가장자리는 화려한 화염문으로 두르고, 광배 내에는 서로 다른 다양한 모습의 연꽃 여섯 송이를 조각하였다. 특히 따로 제작한 연화화생의 화불化佛은 광배에 끼워 입체감이 드러나도록 했는데 얼굴, 대좌 위로 무겁게 처지는 듯한 옷주름 등 상정계 불상의 특징이 그대로 드러난다. 석가여래상의 광배는 3구의 화불을 배치한 반면, 좌우 협시상의 광배에는 2구의 화불과 사자와 코끼리를 타고 있는 동자상 1구씩을 배치하여 각각이 문수와 보현보살의 도상을 나타내었다.
남양주 흥국사 대웅보전 문수보살 좌측면 사자를 타고 있는 동자상,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남양주 흥국사 대웅보전 보현보살 우측면 코끼리를 타고 있는 동자상,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18세기 전반의 대표적인 조각승 중 하나인 상정은 범어사 관음전 목조관음보살상(1722), 고양 상운사 목조삼존불좌상(1713), 함양 도솔암 목조관음보살좌상(1707) 등을 조성한 진열의 불상양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정과 진열이 함께 활동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지만 진열의 부화승이었던 태원太元과 같이 1748년(영조24)에 장흥 보림사 신법당 불상 개금과 영광 불갑사 대웅전 삼세불 개금하여 진열계 조각승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
흥국사 대웅보전 목조삼존불좌상은 18세기 중반을 대표하는 조각승 상정 혹은 상정계 조각승의 작품으로 추정되며, 조선후기 불상 중 광배를 갖추고 있는 유일한 사례로 이들 유파 조각승의 작품성과 조각적 역량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작품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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