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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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조각장 보유자 곽홍찬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9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총람』은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에서 2017년 발행한 경기도 지정 무형문화재 종합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기능보유자와 예능보유자 66명의 삶을 조망하고 보유 종목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단체에서 제공한 진귀한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지씨에서는 이 책에 소개된 경기도의 무형문화재를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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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장 기능보유자 곽홍찬
경기도무형문화재 제39호 조각장 곽홍찬에게 금속공예는 단순하게 금속기물 표면에 아름다움을 조각하는 일이 아니다. 그에게 금속 조각은 역사의 복원이다. 그는 일제 강점기 떄 찬탈 당한 삼국, 고려, 조선시대의 문화재를 전통방식대로 복원해 전승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곁에 있어도 잘 모르는 국보급 문화재나, 후대에 꼭 이어져야 하는 중요한 문화유산을 원형대로 복원해 널리 알리고 전승시키는 일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에게 있어 금속공예는 문화적 자부심의 원천이며, 이의 복원은 민족적 긍지를 회복하는 일이다.
은제 초화문 고려주자(보스턴 박물관 소장품 재현)
부천시 원미구 영상단지 내 한옥마을에 있는 곽홍찬의 곽씨공방에는 연일 탁탁탁탁 작은 망치로 정을 치는 정교한 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곽씨공방은 3대 곽홍찬에 이어 4대 딸로 이어지는 가업 전승 100년을 자랑하는 공방이다.
곽씨공방은 조선후기 궁궐 근처 인사동에 터를 잡은 이래 4대에 걸쳐 금속 장인의 길을 걷고 있다. 궁에서 필요한 물품 및 양반들의 고급 생활용품에서부터 향로와 사리함과 같은 고급 사찰용품 만들며 대를 이어 기술을 전수해 왔다. 현대에와서도 청와대 및 외국 귀빈행사에서부터 대형사찰로부터 의뢰를 받아 작품 활동을 하며 명품 금속공예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교황 방한 시 가톨릭재단 의뢰로 교황에게 전할 은제지팡이를 제작했고, 영국 찰스 황태자 방한 시 청와대 은기물을 제작하는 등 국제적 귀빈을 맞는 행사에도 꾸준히 작품을 제작해오고 있다.
곽홍찬은 부친 외에도 두 명의 스승으로부터 익힌 전통적 방식의 조각 기술과 학술적 이론까지 겸비한 최고의 실력가다. 그는 이미 중요한 문화재들을 복원했다. 백제 칠지도를 은입사 상감기법으로 원형 복원했다. 은입사 상감기법은 선의 아랫부분을 마름모꼴로 넓게 파서 은사가 빠지지 않도록 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주전자로 일제 강점기 때 유출 돼 현재 보스턴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려시대 '은제도금주자 및 승반'도 복원했다.
최근에는 그의 기술과 이론 등 모든 것을 총망라해 긴 시간과 열정을 다해 은입사 기법으로 '윤도'와 '찬상열차분야지도' 재현에 성공했다. 윤도는 풍수가나 지관이 방위를 정하거나 뱃사람이나 여행자가 방향을 볼 때 사용한 생활도구이자 과학으로 우주를 읽는 매개체다. 천문이나 음양오행에 능통하지 않으면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동판에 수많은 글자를 정으로 파내야 하는 일은 뼈가 녹아내리는 작업이다.
윤도는 태극을 둘러싼 24방위를 기본으로 여러 개의 동심원에 나타낸 방위명들로 구성돼 있는데 방위명은 음양, 오행, 팔괘, 십간, 십이지, 절후가 조합돼 지상이나 우주의 모든 삼라만상과 섭리를 표현하고 있다. 곽홍찬은 동심원 하나를 최소 1도 각을 이루도록 360개로 분류하는 세밀한 작업을 위해 고도의 정확성으로 정을 쳐냈다. 정으로 일일이 조각한 글자 수만도 무려 5,500자다. 한 획만 잘못 그어도 작품을 그르치게 되는 고도의 정밀성을 요하는 작업, 하루 종일 10자 정도씩 꼬박 2년이 걸렸다. 그의 말대로 "시간을 녹이는 작업"이었다.
은입사 천상열차분야지도(좌)
은입사 윤도(우)
은입사 화중군자도
역시 은입사 기법으로 완성한 '천상열차분야지도'는 조선시대 때 석판으로 제작된 천문도를 동판에 은입사 기법으로 제작한 작품이다. 하늘의 모습을 본뜬 지름 76cm의 큰 원 안에 사계절 동안 관측되는 1,467개의 별이 모두 새겨있고, 원의 바깥부분에는 365개의 눈금이 찍혀있으며, 12간지가 표기돼 있다.
땅의 작업인 윤도처럼 하늘의 작업인 천상열차분야지도 역시 2년여에 걸쳐 완성해 화려함은 물론 반영구 보관이 가능해졌다. 조이조각, 상감조각, 투각 등 아무리 어렵고 정밀한 조각기법들도 그의 손에서는 자유롭게 춤을 춘다. 생명과도 같은 조각정 만들기부터 재래식 가마에 은을 녹여내는 조각의 시작부터 끝까지 전통방식을 고수하며 100년 가업을 잇는 곽홍찬. 그는 우리의 자부심이며 자랑이 아닐 수 없다.
찬란한 역사의 복원은 물론 그의 말대로 외국처럼 가문의 전통이 이어지는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곽씨공방이 탄생하는 순간을 기대해본다.
흥왕사명 청동은입사 용봉문 향완(국보 제214호 재현)
청동 은입사 보상당초 봉황문합(국보 제171호 재현)
봉황문 은입사 방짜유기
은제 초화문 돋을새김 잔탁(좌)
은제 금입사 포류수금문 주자(우)
* 영상자료 : 경기학연구센터(http://cfgs.ggcf.kr/)>센터자료>영상자료 '손끝으로 완성하는 금속의미'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9호 조각장
지정일 | 2004.1.5 |
보유자 | 곽홍찬(1956년생) |
정보 | 곽씨공방(https://www.thekwack.com/kwack) |
특기사항 | 1984년 교황 방문 시 가통릭재단의 의뢰로 은제 지팡지 제작 1988년 조지부시 미 대통령, 일본수상, 영국 찰스 황태자 등 방한시 은기물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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