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오성과 한음
2017-07-25 ~ 2017-10-29 / 그 많던 옛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경기도박물관의 <그 많던 옛 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특별전은 경기도 31개의 시·군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옛 이야기 약 1,500편 가운데, 우리 귀에 익숙하며 따뜻하고 교훈적인 이야기 20편을 선정하여 구성한 전시입니다. 신화·전설·민담 등 다양한 형태로 전승된 공동의 문화유산인] 옛 이야기를 신비한 이야기, 아름다운 이야기, 행복한 이야기, 자랑스런 이야기 등 4개의 주제로 구성하여 소개합니다. |
오성과 한음
오성 이항복과 한음 이덕형이 과거 시험 준비를 위해 어느 절에 묵을 때였다. 어느 날 아침, 법당을 관리하는 스님이 황급히 오성과 한음을 찾아왔다.
“대체 어쩌면 좋습니까. 저를 좀 도와주십시오.”
“스님, 무슨 일이십니까?”
“법당에 모셔 두었던 작은 불상이 없어졌습니다. 어젯밤에 누군가 가져간 것 같습니다. 법당 안과 사찰을 샅샅이 찾아보았지만 아무 데도 없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저희가 어떻게 찾아야 할지 의논해 보겠습니다.”
스님이 돌아가고 난 뒤, 오성과 한음은 절 주변을 살펴보았다. 지난밤 내린 눈으로 온통 은빛으로 빛났다.
“절 주변에 발자국이 하나도 없는 것으로 보아 불상을 가져간 사람은 아직 절 안에 있는 것이 분명하네.”
한음의 말에 오성이 신중하게 말했다.
“그렇다면 스님들이 불상을 훔쳤을 리는 없고, 불공을 드리러 온 신자들 중에 범인이 있는 것 같은데…….”
“하지만 함부로 남을 의심할 수는 없지 않은가? 더구나 부처님을 모신 절 안에서 신도들의 짐을 풀어 조사할 수도 없고 말이야.”
곰곰이 생각에 잠겨 있던 두 사람은 어제 불공을 드리러 왔던 젊은 부부가 스님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오성과 한음은 동시에 서로를 바라보았다.
“자네 생각도 그런가?”
“맞네, 자네도 그리 생각했군.”
두 사람은 젊은 부부가 눈이 녹기도 전에 산을 내려가겠다는 것이 수상했다. 서너 시간 뒤면 해가 중천에 떠서 어지간히 눈이 녹을 텐데, 굳이 위험한 눈길을 서둘러 내려간다는 게 의심스러웠다. 오성과 한음은 간단히 짐을 꾸려 지름길로 내려갔다. 젊은 부부가 지나갈 만한 길목에서 기다리다가 그들의 모습이 보이자 오성과 한음은 서로 헤어졌다. 오성이 젊은 부부에게 말을 걸었다.
“어디까지 가시는지요?”
“우리는 경기도 여주 쪽으로 갑니다.”
“아, 그것 잘 되었군요! 저도 그쪽이니 같이 갑시다.”
오성은 젊은 부부와 함께 한참을 걸었다. 그러다가 어느 삼거리에서 한음이 나타나 일행은 넷이 되었다. 오성과 한음은 서로 모르는 척했다. 어느덧 시간은 흘러 점심때가 되었고, 네 사람은 한 주막으로 들어갔다. 식사를 마친 한음이 먼저 길을 떠나겠다며 봇짐 메고 나왔다. 한음이 주막집 문을 나서려는데 젊은 부부가 뛰어나오며 한음을 붙잡았다.
“아니, 왜 그러시오?”
“봇짐이 바뀌었소. 지금 당신이 메고 있는 것은 내 것이오!”
젊은 남자가 한음의 봇짐을 빼앗으려 들었다.
“이거 왜 이러시오? 이건 분명히 내 봇짐이오!”
한음도 큰 소리로 맞서 싸웠다. 젊은 남자와 한음이 옥신각신 다투는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그때 오성이 나서서 말했다.
“그렇게 싸울 것 없이 서로 봇짐을 풀어 보면 될 것 아니오?”
“좋소! 그렇게 합시다.”
한음은 봇짐을 내려놓았고, 오성은 한음을 쳐다보면서 물었다.
“먼저 당신 짐부터 풀어 보시오. 봇짐 안에 무엇이 들었소?”
“내 봇짐 안에는 금불상이 들어 있소.”
한음의 말에 젊은 부부의 얼굴은 하얗게 질려 버렸다. 한음이 봇짐을 펼치자 정말로 금불상이 나왔다. 젊은 부부는 어물어물하다가 자리를 피해 얼른 달아났다. 오성과 한음은 그들을 붙잡아 관가에 넘길까 했지만 한 번 기회를 주기로 했다. 부부가 아직 젊고, 이번 일로 간담이 서늘할 정도로 혼이 났을 터이니 말이다.
“남의 봇짐을 슬쩍 가지고 나왔으니 자네야말로 도둑이 아닌가?”
“자네도 한 패거리이니 그럼 자네도 도둑이 아닌가? 하하!”
오성과 한음은 농담을 주고받으며 절로 돌아갔다. 둘의 우정은 ‘오한지교’라 불리며 오늘날까지 많은 사람들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금불상 도둑을 잡아라!
한음과 오성 실기|두 친구의 일화를 적은 책으로 일제 강점기에 만들어졌다.
포천시 마스코트
한음 이덕형 초상|광주이씨 종중 기탁
오성 이항복(1556~1618)과 한음 이덕형(1561~1613)은 조선 시대 이름난 관리로 평생 친구로 지내면서 우정 어린 이야기를 많이 남겼다. 포천 지역에는 두 친구의 기발하고 장난기 있는 어릴 적 이야기 일곱 편이 전해진다. 실제로 둘은 어릴 때보다 어른이 되어 교류가 잦았다고 한다. 임진왜란으로 나라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관직과 벼슬을 교대로 맡는 등 동고동락하였으며, 당쟁으로 정치적 의견이 달랐을 때도 중립을 지켜 서로를 존중하였다. 오성과 한음은 마지막까지 우정을 지켰다. 한음이 먼저 죽자 오성은 바로 달려가 손수 염(시체를 거두어 관에 넣는 작업)을 하여 장례를 치러 주었다고 한다. 죽은 뒤에는 각자의 고향인 포천(오성)과 양평(한음)에 무덤이 만들어졌으며, 모두 경기도기념물로 관리되고 있다. 포천시에서는 용연서원과 화산서원 등에서 두 분의 제사를 올리며 그들의 업적과 우정을 기리고, 시의 마스코트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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