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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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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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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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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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창업과 수성 - 태종과 세종이야기 : 저자 초청 강연회, 역사학자 신병주
인문쟁이 탐구생활
인문360°는 인문정신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만든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지지씨는 인문360°와 함께 경기도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선별하여 소개합니다. 더욱 다양한 인문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인문360° 홈페이지(inmun360.culture.go.kr)로 방문해 보세요. |
창업과 수성 - 태종과 세종이야기 : 저자 초청 강연회, 역사학자 신병주
창업과 수성 - 태종과 세종이야기 : 저자 초청 강연회, 역사학자 신병주
❝역사란, 과거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 우리 시대에 그대로 반영되어 재생되는 현재의 이야기이고
역사 현장에 남아있다고 생각한다면 더 재미있고 더 관심이 갈 것이다.❞ -역사학자 신병주
왕자의 난, 함흥차사 이야기에 얽힌 유래
역사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역사란 인류 사회의 변천과 흥망의 과정 또는 그 기록을 말한다. 인류 사회의 변천과 함께 흥하고 망하는 과정에서 본받을 만한 조상들의 지혜가 있다면, 되풀이해서는 안 될 역사적 오류도 있기에 취할 건 취하고 버릴 건 버림으로써 역사는 우리들의 거울이 될 수 있다. 역사가 없는 민족은 미래가 없다는 말이 있듯이, 역사가 있기에 현재의 우리가 있고 대한민국이 있는 것이다.
반만년 역사 중심엔 창업(나라나 왕조 따위를 처음으로 세움)과 수성(적의 공격이나 침략을 막기 위하여 성을 지킴) 태종과 세종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특별히 시간을 내 역사책을 읽기보다는 사극 주인공으로 친숙하게 만날 수 있었던 ‘태종과 세종 이야기’를 광명 하안도서관에서 신병주 역사학자의 인문학 강의(고전)로 진행됐다. 제1차 왕자의 난을 계기로 계속적인 피의 숙청을 단행한 태종 이방원과 세계적인 업적을 세운 세종대왕의 이야기는 그렇게 시작됐다.
이방석이 세자로 책봉되면서 왕자 사이에 왕위 계승권을 둘러싼 치열한 쟁탈전이 벌어졌다. 후계자 계승에 따른 갈등이 시작되면서 이방원이 1398년 이방석, 이방번과 그들의 후견인 역할을 하는 정도전을 제거함으로써 1차 왕자의 난이 시작된다. 1400년 이방원이 왕위에 오르자 정종은 상왕이 되었다. 태조는 태종에 대한 증오심으로 함흥 지방에 머무르며 태종이 보낸 차사를 모조리 쏘아 죽이거나 잡아 가둬 보내지 않아, 한번 가면 깜깜무소식(함흥차사)이라는 일화가 생겼다.
이방원의 뒤끝 행정과 정동길 유래
정도전을 제거한 이방원은 정도전의 집터를 몰수해 사복시(조선 시대 궁중에서 수레, 말, 마구, 목장을 맡아보던 관청의 터)터로 쓰게 한다. 정도전이 살던 집은 지금의 종로구청 자리인데, 종로구청 한쪽에 정도전의 집터임을 알리는 표지석이 있다. 표지석에 ‘조선 개국공신 삼봉 정도전이 살던 집터. 후일 사복시, 제용감이 이 자리에 들어섰고 일제 때에는 수송국민학교가 있었다’고 적혀있다. 현재 종로구청 본관 건물 1층에는 ‘삼봉서랑’이라는 작은 도서관이 들어섰다.
태조의 무덤인 건원릉은 현재 경기도 구리시 동구동 동구릉 내에 있다. 태조는 생전에 계비 신덕 왕후와 함께 묻히기를 원해 신덕 왕후의 능인 정릉에 자리를 마련해 두었는데, 태종은 유언을 따르지 않고 신덕 왕후의 능을 도성 밖으로 이장하고 태조의 능을 지금의 자리에 조성했다. 봉분은 잔디가 아닌 억새풀을 덮은 것이 특징인데, 고향을 그리워하는 태조를 위해 태종이 고향에서 흙과 억새를 가져다 덮어 주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현재까지도 억새풀로 봉분 조성이 이어지고 있음) 정동길은 조선 태조 이성계의 왕비인 신덕왕후 강 씨의 능인 정릉이 있어 정릉동이라고 하였다가 줄여서 정동이라고 붙여졌다.
세종의 즉위는 태종의 작품, 1차 왕자의 난
태종은 조선 제3대 왕(재위 1400~1418) 아버지 이성계 휘하에서 구세력 제거에 큰 역할을 하였으나 세자 책봉에 불만을 품고 정도전을 살해하는 왕자의 난을 일으켰다. 즉위 후 의정부, 삼군도총제부를 설치하는 등 관제개혁을 통하여 왕권을 강화하였고 최고의 법사인 의금부도 설치하였다.
1418년 조선의 제3대 왕인 태종은 세자 이제를 폐하고 셋째 아들인 충녕대군을 왕세자로 삼았다. 태종은 <태종실록>에 “행동이 지극히 무도하여 종사를 이어받을 수 없다고 대소신료가 청하였기 때문”이라고 세자를 폐하고 “충녕대군은 천성이 총명하고 민첩하고 자못 학문을 좋아하며 정치의 요체를 알아서 매양 큰일에 윗사람에게 의견을 아뢰는 것이 진실로 합당해서 왕세자로 삼는다”고 이유를 썼다. 두 달 뒤 태종은 세자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상왕으로 물러앉았다.
“내가 모든 악역을 맡겠다. 너는 선정을 베풀어라.”(태종) 세종시대 업적에서 태종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다. 세종의 장인을 제거한 냉혹한 캐릭터로, 세계적으로 뛰어난 업적을 세운 세종대왕이 선정을 베풀 수 있도록 밑거름 노릇을 톡톡히 했다.
세종시대의 정신 : 자주, 민본, 실용
세종은 유능한 인재 등용에 뛰어난 능력을 지녔다. 자신도 정치를 잘했지만, 주변 인물을 키워 나가면서 인재배출, 인재 등용 능력이 뛰어났다. 집현전을 통해서 인재육성, 인재배출에 노력하였고, 최고의 인재들을 집현전에 등용토록 했다.
왕이 관심을 두고 볼 수 있는 곳 경회루 앞에 집현전을 두고 전폭적인 지원을 하였다. 유급 휴가제도는 집현전의 사기를 높여주기 위한 왕의 배려였다. 황희 정승이 명 제상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관심과 칭찬에 황희정승이 명재상이 될 수 있었고, 세종대왕의 포용력이 대단했음을 황희정승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유급 휴가제도의 기원, 사가독서제
독서당은 나라에서 젊고 유능한 문신들을 선발해 독서와 학문 연구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휴가를 준 ‘사가독서’ 제도에 뿌리를 두고 있다. 조선 시대에 사가독서제를 최초로 실시한 임금은 세종대왕이다. 세종은 집현전 대제학 변계량의 청을 받아들여 집현전 학자 중 권채, 신석견, 남수문 세 사람을 따로 뽑아 절에 들어가 독서를 하도록 했다.
독서당은 연산군에 들어서면서 기능을 완전히 상실한다. 신진 관료와 문신들이 직간을 혐오한 연산군이 사림을 대거 죽인 갑자사화 이후 사가독서제와 독서당을 폐지했기 때문이다. 용산의 독서당을 ‘남호독서당’이라 하고 두모포의 독서당을 ‘동호독서당’이라고 불렀다.
세종의 비극적인 말로, 잔병치레
다양한 분야에서 초인적인 업적을 세운 세종은 30대 초반부터 풍질이 발병했다는 기록이 있고, 40대 초반엔 온종일 정사를 볼 수 없을 정도로 체력이 나빠졌다. 집권 후반기에 세종은 태종이 마련한 왕권 중심의 정치체제인 육조 직계제를 의정부 서사제로 개편하고 세자에게 서무를 결재토록 해 왕에게 집중되었던 국사를 분산시켰다. 문종은 세종대왕이 업적을 세울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했다. 병에 시달리면서도 나라와 백성을 위해 최선을 다한 세종은 1450년 2월 54세로 세상을 떠났다.
“나만 잘난 것이 아니라, 리더쉽과 주변 사람들(인재)도 돋보이게 하는 폭넓은 인재 등용을 하는 지도자가 우리 시대에도 필요하다. 아버지 세종의 업적에 가려진 문종의 역사적 업적을 재조명(고증)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역사학자 신병주.
역사학자 신병주가 들려주는 태종과 세종 이야기도 흥미로웠지만, 문종의 업적과 인간 문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종은 유학뿐 아니라 천문과 역수 및 산술에도 정통했고 예·초·해서 등 서도도 능했다. 그러나 몸이 허약해 재위 2년 4개월 만에 39세로 병사하게 된다. 1421년(세종 3) 세자로 책봉된 후 약 30년간 세자로 있으면서 문무관리를 고르게 등용하고 민정파악에 힘썼다. 세종대왕을 보필한 공이 컸음에도 문종의 업적이 역사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다. 태종과 세종의 업적을 되짚어보며,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지도자는 어떤 사람인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애민 정신과 리더쉽을 고루 갖춘 세종대왕과 같은 지도자를 기대해보는 이유다.
사진= 구애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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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병주
건국대학교 사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사학과와 동 대학원 졸업,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 학예연구사를 거쳐 현재 건국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역사의 대중화에 깊은 관심을 가져 KBS 역사추리, 역사스페셜, 한국사 등의 자문을 맡았고, 현재 KBS 1TV <역사저널 그날>에 고정적으로 출연하고 있다.
저서로는 <고전소설 속 역사여행>, <조선 황실 기록문화의 꽃의 궤>, <조선 중, 후기 지성사 연구>, <규장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들>, <이지함 평전>, <조선 평전>, <조선을 움직인 사건들>이 있다. 최근에는 조선 시대 사학회 연구이사, 남명학연구원 상임연구위원, 외교통상부 외구장각도서 자문포럼위원으로 활동하며 조선 시대의 왕실 문화와 기록 문화에 깊은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2016.10.17
경기 구애란 [인문쟁이 1,2기]
구애란은 경기도 광명시에서 살고 있고, 전하고자 하는 취재 현장은 전국 어디든 마다치 않고 발 빠르게 취재현장을 뛰어다닌다. 각 정부부처 정책기자단을 주로 활동하고 있으며, 고인 물이 되기 싫어서 늘 흐르는 물이 되고자 노력하는 필자처럼 자신이 하는 일에 열정을 갖고 성실히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해 관심이 많다. 주변에 무료 인문학 강의가 많은데도 정보를 알지 못해 강의를 못 듣는 분들을 위해 인문학강좌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원하게 되었다. 더불어 필자 역시 인문학과 인문정신을 배울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어 벌써부터 설렌다. ren0704@naver.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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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360°소개
/ 인문정신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누릴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만든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날마다 새로운 생각, 날마다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사람과 관계, 사물과 현상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다채로운 시선을 제공합니다. 문화, 예술, 과학기술 등 사회 전반에 대한 성찰을 통해 우리의 생활 곳곳에 퍼져있는 인문정신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이를 매개로 행복한 삶을 그려갑니다.
인문360°서비스
- 오늘인문 : 날마다 만나는 온라인 인문콘텐츠
/ * 테마갤러리, 칼럼, 인터뷰, 에세이, 이주의 책
- 지역인문 : 전국 팔도 지역에서 만난 인문
/ * 탐구생활
- 즐길인문 : 직접 보고 즐기는 인문콘서트
/ * 인문예술콘서트오늘, 골목콘서트
- 인문DB : 인문정신문화사업, 인문지도, 필진소개, 인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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