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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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인류는 언제부터 서로를 도왔을까
과학 분야 『인류의 기원』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류의 기원』
이상희·윤신영 지음, 사이언스북스, 2015
인류는 언제부터 서로를 도왔을까
우아영 - 동아사이언스 기자
20세기 초 프랑스의 라샤펠오생에서 이상한 네안데르탈인 화석이 발견됐다. 뼈가 심하게 구부러져 있었는데, 처음엔 네안데르탈인의 특징인 줄 알았던 이 모습이 이후 연구 결과 관절염을 앓은 흔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원인은 노령. 입도 쑥 들어가 있었는데 이 역시 노환으로 이가 모두 빠진 흔적이었다. 특히 어금니 부분이 흥미로웠다. 죽은 뒤 이가 빠지면 그 자리가 그대로 구멍으로 남는데, 이 화석은 빠진 자리가 메워지고 잇몸뼈가 닳아 반들반들했다. 이가 빠진 다음에도 계속 살았다는 뜻이다.
이도 빠지고 관절염으로 잘 걷지도 못하는 ‘라샤펠의 늙은이’가 어떻게 빙하기의 눈 덮인 골짜기에서 살아갈 수 있었을까. 인류학자들은 누군가의 도움이 없었다면 이 화석의 주인공이 살아남지 못했을 거라고 생각한다. 네안데르탈인이 서로를 도우며 살았다는 얘기다. 그리고 이보다 훨씬 오래전인 180만 년 전 초기 인류 역시 다치고 늙고 병든 사람을 도우며 살았다는 사실이 화석 연구 결과 드러났다.
이 이야기는 우리를 인간답게 하는, 생판 모르는 남을 위해 목숨을 걸기도 하는 인류의 특이한 행동이 언제부터 시작됐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고(古)인류학이 내놓은 답이다. 사실 ‘인류의 진화’라고 하면 유일하게 보통 구부정한 모습에서 똑바로 직립 보행 하는 인류까지 순차적으로 그린 그림을 대표적으로 떠올린다. 한마디로 우리는 고인류학에 대해 무지하다. 화석으로 기껏 생김새나 걷는 모습의 변화만 알 수 있을 거라는 선입견마저 품고 있다. 그런데 놀랍게도, 화석 연구를 통해 ‘협력의 기원’을 알아낸 것이다.
이 책은 ‘한국인 1호 고인류학 박사’로 직접 발굴 현장을 누비며 인류의 화석을 연구하는 저자가 과학 전문 기자와 함께 최신 고인류학이 이뤄낸 성과 22가지를 뽑아 친절하게 풀어 쓴 교양서다. 과학 전문지 〈과학동아〉에 인기리에 연재된 ‘인류의 탄생’(2012년 2월~2013년 12월)을 다듬어 엮었다.
처음 연재를 구상할 때부터 연대기식 구성을 피했다. 대신 일상적인 소재를 주제로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이야기 방식을 택했다. 협력의 기원을 알아냈듯, 원시인은 식인종이었는지(1장), 인류는 언제부터 우유를 마실 수 있게 됐는지(6장), 농사가 과연 인류를 부자로 만들었는지(9장), 70억 인류는 정말 한 가족인지(21장) 등 도무지 화석 연구로는 알 수 없을 것 같은 질문들에 대해 고인류 학계가 고심한 여정을 담았다.
제각각인 것 같지만, 스물두 가지 이야기를 관통하는 하나의 큰 줄기가 있다. 바로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이다. 인류의 기원을 찾는 여정은 곧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되게 만드는 특징을 찾는 과정이었다. 고인류학을 잘 모르는 사람도 흔히 직립보행과 큰 두뇌, 도구 사용 능력 정도는 떠올릴 수 있지만, 이 책에서는 보다 참신한 사례들을 소개하며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예컨대 독특한 출산 과정이 있다(4장). 산도를 갓 빠져나온 영장류 새끼의 얼굴은 엄마의 몸 앞쪽(얼굴)을 향하고 있어서 어미가 새끼를 직접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출산은 말 그대로 ‘180도’ 다르다.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머리는 커진 반면, 직립보행하기 위해 골반은 넓어지지 않아 산도가 좁다. 태아는 좁은 산도를 통과하기 위해 몸을 비튼다. 이렇게 나온 아기의 얼굴은 엄마의 뒤쪽을 향해 있다. 이 경우, 엄마는 아기를 손으로 꺼낼 수 없다. 잘못하면 아기의 목이 꺾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출산 현장엔 아기를 받아줄 누군가가 꼭 있어야 한다. ‘사회적 출산’인 셈이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회’에 속한다”는 점을 인류의 특징 리스트에 넣는다면, 약 200만 년 전 큰 머리를 가진 신생아를 낳기 시작한 호모 에렉투스를 진정한 최초의 인간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고인류학이 낯선 사람에게도 인류의 기원을 찾는 여정에 쉽게 동참하도록 만든다. 먼저 독특한 구성 방식 덕분에 이야기는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다. 독자를 소위 “들었다 놨다” 한다.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고인류학자는 가설을 세우고 가설이 맞는지를 화석 증거를 통해 검증하는데, 이 과정에서 가설들이 폐기되기 일쑤다. 일단 펼치면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단숨에 내달을 수 있게 하는 비결이다.
저자가 한국인인 국내 과학 서적이라는 사실도 큰 장점이다. 기초과학 분야는 보통 번역서가 주를 이룬다. 독자는 익숙지 않은 소재와 비유를 이해하는 데 에너지를 쓰기 마련이다. 백인 남성 위주로 연구가 이뤄져 온 고인류학 분야는 두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이 책은 다르다.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나 “나실 제 괴로움 다 잊으시고” 등 한국인에게 익숙한 것들로 이야기를 끌어나간다. 이 책은 고인류학 본산인 미국에 수출됐는데, 저자가 영문판을 직접 쓰면서 이런 소재들을 어떻게 번역할지 역으로 고심했다.
특별한 점은 또 있다. 출간 4년째, 10쇄를 찍으면서 표지와 본문 속 그림 일부를 남성에서 여성으로 바꿨다. “인간의 진화를 표현한 그림에는 남자만 주로 등장하고 여성은 배제돼 있다”는 저자의 비판을 출판사가 받아들이면서 일러스트를 수정한 것. 진화는 남자만 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지만, 막상 가슴 달린 여성 선사인이 사냥을 하는 그림을 보면 몹시 강렬한 인상을 받게 된다.
마지막 장을 덮은 뒤 드는 감정은 역설적이게도 ‘겸손함’이다. 인간은 지구상에 탄생해 지금의 모습이 되기까지 수많은 사건을 겪으며 진화했다. 생물의 일종으로서 진화의 거대한 운명을 거스를 수 없다. 하지만 동시에 스스로 만든 문명으로 자신의 진화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특이한 존재이기도 하다. 예컨대 농경이 시작된 1만 년 전부터 곡물을 주로 먹게 되면서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게 됐고, 결국 부족한 비타민D를 합성하기 위해 피부로 햇빛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택하게 됐다. 이제 자외선을 통과시켜 비타민D를 만들 수 있는 흰 피부가 검은 피부보다 유리해졌고, 이 사람들의 피부는 하얘졌다. 문화가 진화를 대체한 게 아니라, 반대로 진화를 촉진한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당부한다. “이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세고 무서운 자리를 차지한 우리는 이제 우리 때문에 대가를 치르고 있는 사라져 가는 세상에 대해 좀 더 큰 책임감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고인류학이 준 선물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잃어버린 게놈을 찾아서』
스반테 페보 지음, 김명주 옮김, 부키, 2015
『뼈가 들려준 이야기』
진주현 지음, 푸른숲, 2015
『스킨: 피부색에 감춰진 비밀』
니나 자블론스키 지음, 진선미 옮김, 양문, 2012
우아영 - 동아사이언스 기자
뉴턴 역학에 빠져 기계 공학을, 그중에서도 연료 전지를 공부했다. 동아사이언스에서 5년간 과학 전문 월간지 〈과학동아〉를 만들었다. 발화 원인을 과학으로 밝히는 소방관들의 노고를 담은 기사로 2017년 1월 한국 과학 기자 협회 ‘이달의 과학기자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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