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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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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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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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놀라운 기억력이 돋보이는 궁중 문학의 정수
문학-고전-산문 분야 『한중록』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중록』
혜경궁 홍씨 지음, 정병설 옮김, 문학동네, 2010
놀라운 기억력이 돋보이는 궁중 문학의 정수
신병주 - 건국대 사학과 교수
『한중록』은 사도세자의 남편이자, 정조의 어머니인 혜경궁 홍씨가 쓴 비망록 형식의 글로, 궁중 문학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혜경궁은 1735년(영조 11) 풍산 홍씨 홍봉한의 둘째 딸로 태어나 1815년(순조 15) 81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열 살 때 세자빈으로 간택되었으나, 스물여덟 살에 남편을 잃었다. 친정 가문도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큰 탄압을 받았다. 자신의 한 많은 인생 역정을 담은 『한중록』을 완성하기 위해서였을까? 혜경궁은 81세까지 장수하면서 회고록 형식으로 어린 시절 궁궐에 들어와 겪은 일부터 시작하여, 영조, 정조 시대 격동의 정치 현장에 서 있었던 자신의 모습을 담담하게 기록으로 남겼다.
이제까지 『한중록』은 고전의 대표적 작품으로 인식되면서, 중·고등학교 교과서를 비롯하여, 각종 교양서적에서 소개됐는데, 한글 필사본인 원문을 알기 쉽게 번역하고 주석한 책들이 나왔다. 국문학 1세대 학자인 이병기 선생이 1947년 처음 주석본을 출간한 이래, 1961년 김동욱 선생이 모범적인 교감 주석본을 간행했고, 이후에도 다양한 『한중록』이 나왔다.
그중 2010년 정병설 교수가 옮긴 『한중록』은 미국 버클리 대학 소장 『한중록』 등 이전까지 다루지 않거나 부분적으로만 다룬 『한중록』의 이본(異本)들을 포괄하여, 더욱 자세한 『한중록』 주석본이 담겨 출간됐다. 정병설 교수는 서문에서 “이 책은 이른바 완전 주석을 목표로 삼고 그것을 토대로 현대어로 쉽게 풀이했다”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한중록』에서는 ‘한중록 깊이 읽기’를 곳곳에 배치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본 서평에서 다루는 역주본 『한중록』은 기존의 『한중록』에 달린 세 편의 글을 현대의 독자들이 쉽게 알 수 있는 방향으로 배열했다. 1부는 남편 사도세자 이야기로 사도세자 이야기, 2부는 자신의 이야기, 3부는 친정 이야기로 구성했다. 혜경궁은 영조와 사도세자 비극의 원인을 크게 영조와 세자의 불화에서 찾았다. 세자는 영조의 기대와 달리 무예나 잡기(雜技)에만 관심을 쏟았고, 급기야 기행을 일삼았다. 두 사람의 갈등은 결국 1762년 세자가 뒤주에 유폐되어 죽임을 당하는 비극으로 이어졌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혜경궁은 영조가 세자를 처분한 것을 부득이한 일이라 강조하며, 세간에 유포되었던 친정아버지 홍봉한의 개입설을 극구 부인하고 있다. 정조에게도 “나는 네 아버님이 이 지경이 되고, 너는 아들로 이 지경을 만났으니, 다만 운명을 서러워할 뿐이지, 누구를 원망하며 누구를 탓하리오. 우리 모자가 목숨을 보전함도 성은이며, 우러러 의지하여 명을 받듦도 성상(聖上)이니, 너에게 바라는 것은 성상의 뜻을 받들어 힘쓰고 가다듬어 착한 사람이 되는 것이라. 그래야 성은도 갚고 네 아버님께도 효자가 되리니, 이밖에 더 할 일이 없느니라”고 말하며 담담하게 남편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정조에게 영조에 대한 충성을 다할 것을 다짐받고 있는 내용도 나타난다.
주로 혜경궁 자신의 일생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 2부의 내용은 혜경궁이 궁궐에 들어가 왕실 어른들의 사랑을 받는 개인사를 다루고 있다. ‘한가롭게 쓴 기록’이란 뜻의 ‘한중록(閑中錄)’이란 제목과도 가장 어울리는 부분이다. 혜경궁이 9세 때인 1743년 세자빈으로 간택을 받을 때의 정황, 간택 시 집안의 분위기, 왕실의 혼례 과정 등이 구체적으로 나타나 있다. 특히 이 부분에는 “계해년 9월 28일 첫 번째 간택 날, 왕께서는 못 생기고 재주가 남보다 못한 나를 과하게 칭찬하시며 귀여워하셨다. 정성왕후께서는 나를 가지런히 보셨고, 선희궁께서는 간택을 하는 자리에는 없으셨지만, 먼저 나를 불러 보시고 화평한 기운으로 사랑하셨다. 내 곁에 궁인들이 다투어 앉아 나는 심히 괴로웠다. 선희궁과 화평옹주는 물건을 내려주셨다”는 기록에서 보듯 혜경궁의 놀라운 기억력이 돋보인다. “신미년(1751) 10월에 경모궁(사도세자)께서 용이 침실에 들어와 여의주를 희롱하는 꿈을 꾸고 잠에서 깬 후 이상한 징조라고 말씀하셨다. 경모궁께서는 그 밤에 즉시 흰 비단 한 폭에 꿈에 보았던 용을 그려 벽상에 붙였다”는 기록에서는 사도세자가 정조를 낳을 때 용꿈을 꾸었음이 나타난다.
3부는 정조가 승하하고 순조 때인 1802년(순조 2) 7월에 쓴 기록으로, 친정을 위한 변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제목도 아예 ‘피눈물의 기록’이란 뜻으로, ‘읍혈록(泣血錄)’으로 하고 있다. “여염집 부녀라 해도 칠십 노인이 외동아들을 잃었으면 동네 사람이 서로 조문하고 위로하며 슬피 여길 일인데 정조를 여읜 지 몇 달 되지 않아 내 아버지께 혹독한 욕이 끝이 없느니라. 이에 내가 차라리 의를 지켜 죽자 하고 칠순 늙은 몸이 내의원의 문안을 거부하며 죽으려 누웠더니, 이 일이 셋째 동생이 충동한 것이라 하며 동생에게 죄를 씌우느라. 이후 일고여덟 달에 걸쳐 당치도 않는 헛말을 꾸며 동생을 제주도로 유배 보내 가시 울타리에 쳐 가두고 죽이기에 이르니, 이는 결국 내 일로 인하여 동생에게 죄를 옮긴 것이니, 실은 동생을 죽인 게 아니라 나를 죽인 것이다”라고 격하게 쓴 부분에는 순조 대에 친정 가문에게 가해진 정치적 압박에 대한 분노가 나타난다.
『한중록』은 세자빈이자 왕의 생모라는 최고 신분의 여성이 집필한 실명 작품이라는 점에서 무엇보다 큰 의미가 있다. 실록과 같은 정사(正史)의 기록에 공식적으로 언급되는 정치 관련 기록 이외에 궁중의 생활상이나 인간의 심리 상태까지 매우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특히 나이 60세가 넘은 후부터 쓴 저술이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놀라운 기억력과 세밀한 관찰력은 작품의 가치를 한껏 높이고 있다. 또한 궁중 생활의 구체적인 모습, 궁중용어 등이 곳곳에 드러나 있어 궁중 생활사 복원에도 필수적인 자료가 된다.
궁중 문화의 보고(寶庫)와도 같은 저술 『한중록』은 문장이 소설만큼 사실적이면서도 박진감이 넘친다. 등장인물들 또한 파란만장한 정치사의 중심에 있던 인물들이라 조선 후기 정치사의 구체적인 흐름도 알 수 있다. 『한중록』을 읽으면서 궁중 문화의 다양한 모습과 영조, 사도세자, 혜경궁, 정조 등 18세기 정치사를 이끌어간 주역들의 섬세한 모습까지 찾아보기 바란다.
* 함께 읽으면 좋을 책
『혜경궁 홍씨와 왕실 사람들』
정은임 지음, 채륜, 2010
『조선의 역사를 지켜 온 왕실 여성』
신명호 외 지음, 국립고궁박물관 엮음, 글항아리, 2014
『조선의 왕후』
변원림 지음, 일지사, 2006
신병주 - 건국대 사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사학과 및 대학원을 졸업했다. 규장각 학예연구사를 거쳐 현재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문화재 재단 이사, 문화재청 궁능활용 심의위원이다. 조선시대 역사와 문화를 전공하고 있으며, 역사의 대중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KBS 1 TV에서 「역사저널 그날」과 KBS 1 라디오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을 진행했으며, 현재는 KBS 1 라디오 「신병주 교수의 역사여행」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조선산책』, 『책으로 보는 조선의 역사』『왕으로 산다는 것』『고전소설 속 역사여행』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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