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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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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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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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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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그들에게는 마지막 식사조차 허용되지 않았다
문학-현대-산문 분야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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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지음, 이성과힘, 2000
그들에게는 마지막 식사조차 허용되지 않았다
김유진 - 경향신문 문화부 기자
“사람들은 아버지를 난장이라고 불렀다. 사람들은 옳게 보았다. 아버지는 난장이였다. 불행하게도 사람들은 아버지를 보는 것 하나만 옳았다. 그 밖의 것들은 하나도 옳지 않았다.” ‘난장이’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무릎을 탁 치거나 눈을 질끈 감았을 이들이 제법 있을 것 같다. 누구나 한번쯤은 읽었거나 들어봤을 그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서두다. 1978년 출간된 조세희 작가의 연작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표제작인 이 작품은 당시 한국 사회의 모순을 샅샅이 담아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재개발 지구에서 밀려난 철거민의 아픔, 도시 노동자와 빈민의 비참한 생활, 재벌 등 자본가의 폭력적 행태…. 이 모든 게 난장이 가족의 삶의 이야기로 사실적이고도 우화적으로 그려진다.
소설에서 아버지는 “신장은 백십칠 센티미터, 체중은 삼십이 킬로그램”인 난장이로 묘사된다. 아버지가 지나가면 사람들은 “난장이가 간다”고 손가락질을 했다. 하지만 단지 신체적 특성만을 들어 아버지가 난장이였다고 말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그는 가지지 못한 자, 배우지 못한 자 모두를 표상하기 때문이다. “아버지가 평생을 통해 해온 일은 다섯 가지이다. 채권 매매, 칼 갈기, 고층 건물 유리 닦기, 펌프 설치하기, 수도 고치기이다.”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최하층의 천인’ 배경을 지닌 어머니의 가족도 대대로 험한 삶을 살았다. “마음 편할 날 없고, 몸으로 치러야 하는 노역은 같았다. 우리의 조상은 세습하여 신역을 바쳤다. 우리의 조상은 상속·매매·기증·공출의 대상이었다.”
소설은 ‘난장이 가족’, 즉 아버지의 세 자녀 영수, 영호, 영희의 시선에서 전개된다. 대물림한 가난으로 이들은 지옥보다도 못한 삶을 살아간다. “단 하루도 천국을 생각해보지 않은 날이 없다. 하루하루의 생활이 지겨웠기 때문이다. 우리의 생활은 전쟁과 같았다. 우리는 그 전쟁에서 날마다 지기만 했다.” 다른 아이들처럼 ‘주머니 달린 옷’을 입지 못했던 세 자녀는 일찌감치 학교를 떠나 생업 전선에 뛰어든다.
이들을 둘러싼 사회 구조의 무자비함과 폭력성은 철거 장면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그들이 어쩌면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고깃국 끓는 냄새”와 “고기 굽는 냄새”를 풍기며 식사를 하고 있는 사이, 철거반원들이 찾아와 집을 부순다. 그들에게는 마지막 식사조차 허용되지 않았다. 작가는 가족의 식사와 철거반의 행위를 교차해서 보여준다. “우리는 꼼짝도 하지 않고 식사를 했다. 영희가 이 시간에 어디서 어떤 식탁을 대하고 있을지 우리는 알 수 없었다. 우리의 밥상에 우리 선조들 대부터 묶어 흘려보낸 시간들이 올라앉았다. (중략) 대문을 두드리던 사람들이 집을 싸고돌았다. 그들이 우리의 시멘트 담을 쳐부수었다. 먼저 구멍이 뚫리더니 담은 내려앉았다.”
접속어 하나 없이 서술된 이 장면은 소설 전체에 흐르는 정서를 만들어낸다. 삶의 기반이 무너져 내리는 위기 앞에서 가족은 너무도 무력하지만 동시에 한없이 의연하다. 끝까지 식사를 하고야 마는 그들의 심정은 어땠을까. “쇠망치를 든 사람들이” 모두 한꺼번에 달려들어 담을, 지붕을, 벽을 내리칠 때 그들의 심장은 어떤 소리를 내고 있었을까. “아버지를 난장이라고 부르는 악당은 죽여버려”라고 분노를 쏟아냈던 자녀들은 이 때 가만히 주먹을 불끈 쥐지 않았을까.
소설은 거의 대부분 단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작가는 접속어만큼이나 수식어 사용을 멀리하고, 주관적인 생각을 드러내는 일을 최대한 배제하며 글을 썼다. ‘스타가토 문체’라고까지 명명된 조세희표 문장은 이렇게 탄생했다. 짧고 간결한 문장들의 연속이 만들어내는 특유의 리듬은 이 소설이 사회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는 ‘르포 문학’을 넘어서, 문학적으로도 완성된 경지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조세희 작가를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또 한 가지 특징은 뚜렷한 이분법적 세계관이다. 철거 계고장을 받아든 아버지는 “그들 옆엔 법이 있다”고 말한다. 같은 하늘 아래 살고 있다면, 같은 법에 적용을 받아야 마땅하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다. 그들은 “남아프리카의 어느 원주민들이 일정한 구역 안에서 보호를 받듯이 이질 집단으로서 보호를” 받았지만, 법의 보호는 받지 못했다.
“세상은 공부를 한 자와 못 한 자로 너무나 엄격하게 나누어져 있었다”는 서술 또한 지나친 단순화법처럼 느껴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형편 때문에 공부에 대한 열망을 버릴 수밖에 없었던 이들에게는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진실이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 출간된 지 2018년으로 꼭 40년이 됐다. 이 책은 그러나 과연 무엇이 달라졌는지, 우리 사회는 조금이라도 나아졌는지 되묻게 한다. 난장이 가족이 재개발지구로 지정된 낙원구 행복동에서 속절없이 밀려났던 것처럼, 여전히 많은 재개발은 자본은 배불리고 원주민을 소외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는 연작소설의 다른 작품에서도 잘 묘사되어 있다. 하층민의 열악한 삶(「은강 노동 가족의 생계비」), 산업도시와 환경오염(「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등은 ‘지금 여기’의 문제이기도 하다. 아니 어쩌면 “저희들도 난장이랍니다. 서로 몰라서 그렇지, 우리는 한편이에요”(「칼날」)라는 중산층 신애가 던지는 말조차 낯설게 들리는 각박한 사회가 된 것은 아닌가.
작가는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했지만, 10년 동안 아무런 작품도 발표하지 않고 회사에 다녔다. 그러다가 1975년 〈문학사상〉에 「칼날」을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난장이 연작」을 발표한 후, 다시 오랜 침묵에 빠져 있다.
그럼에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있는 한, 조세희라는 작가가 쓴 글은 꾸준히 읽히고 있다고 봐야 한다. 출간 당시, 엄혹했던 사회 분위기 속에서도 6개월 만에 10만 부가 팔린 이 책은 1996년 100쇄, 2005년 200쇄를 돌파했다. 2007년에는 통산 판매부수 100만 부를 달성했고, 2017년 300쇄를 넘겼다. 정치적 민주화는 이뤘지만 사회경제적 민주화는 오히려 후퇴한 지금의 상황이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을 끊임없이 불러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전태일 평전』
조영래 지음, 전태일기념사업회, 2009
『사당동 더하기 25』
조은 지음, 또하나의문화, 2012
『열세살 여공의 삶』
신순애 지음, 한겨레출판, 2014
김유진 - 경향신문 문화부 기자
경향신문 문화부에서 출판 분야를 취재하고 있다. 매주 쏟아지는 신간 중에서 읽고 싶거나 읽어야 하는 책, 읽기를 권하고 싶은 책들을 찾아 소개한다. 때로는 책보다 작가, 학자, 편집자 등 책을 만든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더 많이 배우는 것 같다. ‘크로스북리뷰’라는 동영상 콘텐츠도 만든다. 학부에서 정치학과 사회학을, 대학원에서는 정책학을 공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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