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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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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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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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역사의 껍데기는 가라
문학-현대-운문 분야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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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신동엽 지음, 시요일 엮음, 미디어창비, 2017
역사의 껍데기는 가라
황규관 - 시인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의 편집후기에는 “지난 75년에 우리는 자료상의 완벽을 기하지 못한 채로나마 『전집(全集)』을 꾸며 그의 문학을 일단 정리해보았다. 그러나 어쩐 까닭인지 이 『전집』의 공급이 불의에 중단되고, 신동엽이란 이름은 마치 기피의 대상인 듯이 되고 말았다”며 ‘선집’ 형태로나마 꾸릴 수밖에 없던 저간의 사정이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선집을 발간해야만 했던 “어떤 까닭”은 박정희 유신 정권의 탄압 때문이었다. 1975년 6월에 간행된 『신동엽 전집』은 그해 7월에 긴급조치 9호 위반 혐의로 판매가 금지되고 말았다. 그러면서 동시에 신동엽은 “마치 기피의 대상인 듯이 되고 말았다.” 다시 말하면 신동엽의 시는 박정희 유신정권에게 ‘불온시’라는 낙인이 찍힌 것이다.
『신동엽 전집』의 판매가 금지된 직접적인 이유는 동학혁명을 노래한 서사시 「금강」 때문이라는 말도 있지만, 기실 신동엽의 시 세계 자체가 박정희 유신독재 정권과 공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신동엽의 대표작으로 알려진 「껍데기는 가라」라든가, 이 선집에는 실리지 않은 「4월은 갈아엎는 달」 같은 경우 박정희 정권이 불편해했던 4·19혁명의 정신을 노래하고 있다. 그것을 먼저 용인할 수 없었을 것이다. 문학평론가 염무웅이
『문학과의 동행』에 증언한 바에 따르면 “적어도 5·16 당초에 쿠데타 세력은 1970년대에 박정희가 강행한 유신체계와는 아주 다른 사회를 꿈꾼 것”이었다. 하지만 1960년대 내내 4·19를 부정하고 등장한 5·16은 4·19의 의미와 가치를 깎아내리려는 투쟁을 치르게 되었다. 그 시간을 거친 후 1970년대에 들어서 5·16이 4·19를 확실하게 불온시하는 데 성공했다. 이런 연장선상에서 『신동엽 전집』의 판매 금지는 당연한 수순이었다.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1부에서는 1959~1963년에 창작·발표된 작품들을 배치했고, 2부는 1968년까지의 작품들, 3부는 유작 및 창작 연대가 미표기된 작품을 싣고 있다. 4부에는 서사시 「금강」의 ‘서장’과 신동엽의 195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입선작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가 실려 있다. 그의 데뷔작인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에서 느낄 수 있듯, 신동엽 시의 출발점은 문명과 역사와 국가에 구획되기 전의 생명의 세계다.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에서는 그것이 “눈보라 쌓이는 밤”이나 “광막한 원시림”이란 이미지로 제시된다. 그런 생명의 세계에서 삶은 오로지 “흙에서 나와/ 흙에로 돌아가며” “햇빛을 서로 누려 번갈아 태어”난다. 바로 여기가 신동엽이 말하는 “대지”이다. 하지만 “대지”는 문명과 국가에 의해 훼손되어 “보다 큰 집단은 보다 큰 체계를 건축하고,/ 보다 큰 세계는 보다 큰 악(惡)을 양조(釀造)”하며 “조직은 형식을 강요하고/ 형식은 위조품을 모집”하는 지경에 다다르고 만 것이다. 「香아」라는 작품에서 신동엽이 “미끈덩한 기생충의 생리와 허식에 인이 배기기 전으로 눈빛 아침처럼 빛나던 우리들의 고향 병들지 않은 젊음으로 찾아가자”라고 말한 것은 대지를 배신한 역사에 대한 반발심 때문이었다.
따라서 신동엽이 마치 상고의 시간을 그리워하듯 “후고구렷적”을 또는 “삼한(三韓)”과 “북부여(北扶餘)”를 호출하는 것은 하나의 상징으로 봐야 한다. 이것은 신동엽 특유의 역사 인식에서 비롯된바, 신동엽에게는 이 땅에 식민지를 불러들여 온 국가 체제와 이 땅에 식민지를 끌고 들어온 제국주의 양자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신동엽의 시에서는 조선이라는 근세 국가 이전의 시간에 대한 낭만이 표출되고 있다. 물론 그것은 자신의 역사적 상상력에 구체성을 불어넣기 위해 사용된 일종의 양식이다. 그는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시로 펼칠 때 구체성을 불어넣는 방식을 쓰곤 했다. 「술을 많이 마시고 잔 어젯밤은」이나 「산문시·1」은 생생한 예가 될 것이다. 이러한 시적 특징에 대해 생전에 그를 아낀 김수영은 “쇼비니즘으로 흐르게 되지 않을까 하는” “위구감(危懼感)”을 느끼기도 했지만, 그것보다는 “문명 비평에의 변증법을 완성할 것”이라 기대하기도 했다.
여기까지만 말하면 신동엽의 시가 추상적인 문명 비판 시라는 인상을 줄 위험성이 있다. 하지만 신동엽의 마음을 직접적으로 사로잡고 있었던 것은 “우리들의 고향 병들지 않은 젊음”(「香아」)을 훼손한 역사적 세력에 맞서 싸웠던 투쟁의 시간이었다.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짧은 기간이지만 인민군 치하에서 민청 선전부장을 지내기도 했지만, 전쟁이 끝난 후 그에게 남은 것은 “산으로” 간 “기다림에 지친 사람들”(「진달래 山川」)에 대한 기억과 전쟁 때문에 “앞서 간 사람들의/ 쓸쓸한 혼(魂)”(「빛나는 눈동자」)이었다. 이들 또한 신동엽에게는 대지를 배신한 문명과 국가의 희생자들이었다. 신동엽이 인식하고 있던 당대의 문명과 국가란 전쟁과 분단과 금융자본, 이를 테면 “새로운 은행국의 물결”(「鐘路五街」)의 형태였다.
이러한 역사의 흐름 속에서 4·19혁명이 터진 것이며, 그는 이 사건에 뜨겁게 호응했다. 신동엽이 4·19혁명을 통해 느낀 것은 상고의 시간에서 발원한 강물과 대지를 배신한 문명과 국가에 대한 “찬란한 반항이었다”. 동시에 4·19혁명 “태백줄기 고을고을마다 봄이 오면 피어나는” 꽃 사태와도 같은 것이었고 “충천하는 자유에의 의지”( 阿斯女」) 이기도 했다. 그런 그에게 5·16쿠데타 정권에 의해 획책 된 1964년의 한일회담 같은 사건은 당연히 역사의 “껍데기”에 지나지 않았다. 따라서 신동엽이 남긴 “향그러운 흙가슴만 남고/ 그, 모오든 쇠붙이는 가라”(「껍데기는 가라」)라는 노래나 “그날이 오기까지는, 4월은 갈아엎는 달”(「4월은 갈아엎는 달」)이라는 선언은 두고두고 ‘4월’을 두려워하던 세력에게 용인할 수 없었던 것이다.
판매 금지된 『신동엽 전집』이나 선집인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가 1970년대의 ‘창작과비평사’에서 간행되었다는 사실은 문학사의 흐름을 별도로 살펴봐야 그 의미가 분명해지지만, 유신독재 정권의 복판에서 그 심장을 겨눌 시인으로 신동엽이 선택되고 또 곧바로 박정희 유신독재 정권의 탄압을 받았다는 것은 신동엽 시인이 4·19혁명의 가장 선명한 적자라는 뜻이기도 한다.
박정희는 1975년의 신동엽은 막을 수 있었지만 1979년의 신동엽은 막지 못했다.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의 초판은 1979년 3월에 출간되었고 박정희는 그해 10월에 죽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신동엽 시전집』
신동엽 지음, 강형철·김윤태 엮음, 창비, 2013
『김수영과 신동엽』
이승규 지음, 소명출판, 2008
『민족시인 신동엽』
강은교 외 지음, 소명출판, 1999
황규관 - 시인
전태일문학상을 받고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으로 『패배는 나의 힘』 『태풍을 기다리는 시간』 『정오가 온다』 등이 있으며, 산문집으로 『강을 버린 세계에서 살아가기』『리얼리스트 김수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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