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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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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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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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우리가 먹는 인간인 한 영원히 끝나지 않을 문제
사회 분야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
허남혁 지음, 김종엽 그림, 책세상, 2008
우리가 먹는 인간인 한 영원히 끝나지 않을 문제
염경원 - 〈기획회의〉 편집자
신이 인간에게 내린 최초의 시험은 먹는 문제였다. 모든 것이 풍족했던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만은 먹어선 안 된다는 금기를 깬 아담과 하와는 그 원죄의 대가로 “종신토록 수고하”고 “이마에 땀을 흘려야”만 먹고살 수 있게 된 것이다. 그 후 먹고사는 일은 언제나 인간에게 시험이자 고통이며 떼려야 뗄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 먹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프랑스의 미식가 브리야 사바랭은 그의 저서 『미식예찬』에서 “그대가 무엇을 먹는지 말해보라. 그러면 그대가 어떤 사람인지를 말해 주겠다”라고 말했다. 먹는다는 것이 단순히 생존이나 건강의 문제가 아니라 먹는 사람의 인격과 성격, 나아가 정체성까지 규정한다는 의미다. 이는 비단 한 사람에게만 통용되는 말은 아니다.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의 허남혁 저자는 “먹거리는 그 자체로 사회이자 자연이며, 문화”라고 말한다.
저자는 학부 시절 우연히 환경문제를 접하고 관련한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농촌과 먹거리 문제를 살펴보게 되었다. 그는 근대화 이후 역사적으로 현대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시대에 자연이 어떻게 생산되고 소비되고 있는지, 혹은 자연과 사회가 어떻게 신진대사 해오면서 물, 에너지, 먹거리 같은 자연의 흐름이 유지되어 왔는지와 같은 '정치·생태학적 관점'에 관심을 두고, 주로 먹거리와 농업의 문제를 살펴보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먹거리가 가진 다양한 맥락의 사회적, 생태적, 윤리적 가치를 보여줌으로써 공동체 안에서 ‘나’와 먹거리가 어떤 유기적 연결을 맺고 있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광우병과 조류인플루엔자는 왜 생겨났을까? 정말 고기를 먹어도 안전한 걸까? 드림카카오를 즐겨 먹는 우리 모두에게 아동 노예 노동문제의 책임이 있는 걸까? 남의 굶주림으로 나의 통장을 채우는 애그리펀드는 죄악이 아닐까? 먹거리를 대부분 사서 먹는 오늘날, 아토피 문제를 그저 개인의 고통으로 남겨두어도 되는 걸까? 저자는 먹거리에 관한 크고 작은 질문을 던지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 질문들은 우리로 하여금 쌀과 커피와 초콜릿 등 한국인에게 매우 친근하고 익숙한 먹거리를 낯설고 불편하게 만든다.
1장에서는 우리의 먹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 살펴보며, 우리의 식문화가 전 세계의 농민과 어민, 그곳의 자연에 어떤 영향을 주고 그들과 어떻게 관계 맺고 있는지 보여준다. 한국의 식량 자급률은 채 30%도 되지 않는다. 쌀을 제외하면 모든 먹거리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콩, 옥수수, 밀은 90% 이상을 수입한다. 우리나라는 세계 4위 곡물 수입국이다. 저자는 먼저 우리의 주식인 쌀과 쌀농사가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 설명한다. 한국은 WTO 체제 하에 2005년 쌀 수매 제도가 폐지되었고, 1995년부터 이미 가공용 쌀을 의무적으로 수입해온 데다, 2007년부터는 밥상용 쌀까지 수입하기 시작했다. 저자는 쌀 수입이 식량 안보를 위협할 뿐만 아니라 농촌 쇠락의 원인이 된다는 점을 지적한다.
또한, “미국에서 수입되는 쌀이 우리의 식탁을 장악할수록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그동안 쌀을 통해 관계 맺어온 우리나라 농민들 대신에 미국의 대농장 경영 농민들과 그들의 쌀을 유통시키는 다국적 기업들을 먹여 살리게 되고, 따라서 우리나라 농민들은 쌀농사를 포기하고 다른 농사를 짓거나 아니면 농촌을 떠날 수밖에 없게 된다”고 역설한다. 실제로 수많은 농민이 농업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없어 농촌을 떠났으며, 우리 농업의 근간이자 문화의 기반이었던 쌀농사의 퇴조가 현실화되었다. 1970년 230만 헥타르에 이르던 농경지는 2017년 기준 약 165만 헥타르로 줄었다. 매년 전체 농경지의 약 1%(2만 헥타르)가 줄고 있다. “또한 쌀농사를 통해 유지되던 물 보전, 산소 발생, 홍수 방지 등의 환경 보호 기능도 힘을 잃어가고 있다”는 점을 환기시키며, 경제 논리에 따라 값으로 따질 수 없는 농업의 가치와 기능을 잃어가고 있다고 말한다.
2008년 출간된 책이니만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미국산 소고기, 광우병에 관한 내용도 정면으로 다룬다. 저자는 인수 공통 전염병은 인간에게도 치명적일 뿐만 아니라, 광우병과 조류 인플루엔자 현대 공장식 축산이 야기한 문제라고 본다. 양 내장을 소의 사료로 사용한 인간의 반자연적인 행위가 이 병의 시발점이며, 최소 비용으로 최대 이익을 내기 위한 현대의 공장형 가축 사육 방식이 광우병의 근본 원인이라는 이야기다. 조류 독감 역시 대량으로 가금류를 사육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비위생적이고 반 자연적인 사육 조건과 무분별한 항생제 투여 등이 가장 큰 원인이라 꼬집는다. 애먼 철새 탓하지 말라고 통렬하게 지적한다. 광우병 파동 이후 10년이 지났다. 대중적 관심이 꺼진 10년 사이에도 전 세계에서 광우병 소와 인간 광우병 의심 환자들이 발생했다는 점은 결코 간과할 수 없다. 저자는 우리가 경각하지 않는다면, DDT와 같은 비극은 언제든 되풀이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의 미덕은 먹거리에 관한 문제를 쉽고 명료하게 설명할 뿐만 아니라 대안까지 성실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점이다. 근대화 시대의 산업화된 먹거리 관계망을 반성하며 등장한 채식주의나 슬로푸드,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과 가공품을 직거래를 통해 지역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로컬푸드, 제3세계 생산자들에게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그들의 노동 조건과 생계를 보장하는 공정 무역 등은 여전히 유효한 대안이다.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는 설명이 쉬울 뿐만 아니라 개념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생태, 식량 문제, 대안 먹거리 등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이나 청소년들이 입문서로 읽기 좋다. 친절하게도 책의 부록 ‘참고할 만한 자료’에 『빵의 역사』『육식의 종말』『로컬푸드』『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등의 책과 영화 「슈퍼사이즈 미」 「미트릭스」 등의 영상 자료를 소개하고 있으니 함께 살펴보기를 권한다.
“중요한 것은 어떤 먹거리가 ‘좋은 먹거리’이고 ‘바람직한 먹거리’인가에 대한 사회의 시각이 변하고 있고 또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먹거리 소비에서 중요한 것은 값싼 먹거리를 얼마나 충분하게 먹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중략) 하지만 이제 사람들은 먹거리를 소비하는 데 훨씬 더 많은 것들을 고려한다. (중략) 더 나아가 이 먹거리가 지구 환경을 해치고 다른 나라의 가난한 사람들을 착취하며 얻어진 것은 아닌가 하는 보다 큰 차원의 고려 사항들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먹방, 쿡방, 맛집, 미쉐린가이드까지 미식에 대한 열망이 여느 때보다 높다. 미식의 사전적 정의는 ‘좋은 음식. 또는 그런 음식을 먹음’이다. ‘좋은 음식’이란 무엇일까. 유기농 음식, 건강에 좋은 음식, 맛있는 음식만이 좋은 음식은 아닐 것이다. 식량 자급률은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지만, 공급되는 식량의 3분의 1을 버리는 나라, 한국의 민낯이다. 우리에게 좋은 음식이란 농민과 생산자를 착취하지 않고, 자연을 인위적으로 거스르지 않으며,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는, 건강한 먹거리 연결망을 가진 음식일 테다.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가 출간된 2008년으로부터 10년이 지난 2018년의 대한민국은 과연 그때보다 ‘좋은’ 먹거리 관계망을 만들었는가. 앞으로 10년은 또 얼마만큼 ‘좋은 음식’으로 채워질 것인가. 오늘의 내 밥 한 그릇, 내 밥상이 시작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GMO, 우리는 날마다 논란을 먹는다』
존 T. 랭 지음, 황성원 옮김, 풀빛, 2018
『이 세계의 식탁을 차리는 이는 누구인가』
반다나 시바 지음, 우석영 옮김, 책세상, 2017
『먹는 인간』
헨미 요 지음, 박성민 옮김, 메멘토, 2017
염경원 - 〈기획회의〉 편집자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에서 발행하는 격주간 출판전문지 〈기획회의〉를 만들고 있다. 친구들이 디지털기기에 인터넷소설을 넣어서 읽을 때 종이책에 푹 빠져 사춘기를 보냈다. 전자책의 등장으로 종이책 종말론이 떠돌자 막연히 책을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결심했다. 책의 미래를 늘 궁금해하며 선배들이 보여준 책의 길을 따라 걷고 있는 새내기 편집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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