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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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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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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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사회학을 시작하는 모멸감 입문서
사회 분야 『모멸감』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멸감』
김찬호 지음, 문학과지성사, 2014
사회학을 시작하는 모멸감 입문서
김민영 - 숭례문학당 이사
『모멸감』을 읽고 “평생 절 괴롭힌 문제가 뭔지 알게 됐어요”라던 H. 그녀는 미루던 학업, 진로, 결혼 문제를 단계별로 진행하기 시작했다. 자괴감에서 벗어나니 무엇이든 직면하고 선택할 용기가 생겼다. 그녀를 회복시킨 페이지는 프롤로그와 1장 ‘모멸감, 한국인의 일상을 지배하는 감정의 응어리’ 2장 ‘한국 사회와 모멸의 구조’였다. 이 책은 강렬하게 시작하여 독자의 가면을 벗긴다. 저자 김찬호 교수는 ‘감정’이란 시대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띤다며 이는 “순전히 개인적인 것도 아니고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것”도 아니라고 진단한다. 그것은 “오랜 기간 이어지고 광범위하게 공유되는 삶의 바탕”이다. 저자는 이 감정을 ‘사회적인 지평에서 분석하고 역사적인 차원’에서 이해하며 다소 낯선 진단을 내린다.
의사 아버지 아래서 늘 ‘기준 미달’이었던 딸 H는 자신을 비하하는 감정을 타고난 것이라 여겼다. 한 번도 사회적·역사적 맥락에서 자신을 이해한 적이 없었다. 그녀는 이 책을 통해 상담과 신앙으로 극복하지 못한 삶의 문제가 투명해졌으며 극복할 힘을 얻었다. 책에 따르면 모멸감은 “누군가가 나를 직접 모욕하지 않았다 해도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또는 “어떤 상황 자체가 모멸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모멸은 수치심을 일으키는 “최악의 방아쇠”라는 것이 저자의 견해다.
그렇다면 수치심의 질감을 좌우하는 변수는 무엇일까? 토론 논제로도 자주 등장하는 부분이다. 저자는 다섯 가지 변수를 제시한다. 본인의 타고난 성격이나 기질, 부모로부터 받은 애정의 정도, 또래집단과의 관계, 사회문화적 요인, 사람들의 반응이 그것이다. 모멸감으로 고민해 온 이라면 이를 두루 살펴보는 경험도 필요하다. 본인의 타고난 성격이나 기질과 부모로부터 받은 애정 정도의 원인에만 집중해온 H에게 이 책은 다른 변수의 가능성을 확장했다. 자기 삶을 객관적으로 보는 힘이 생겼다는 H의 일상은 한결 편안해 보인다.
저자 김찬호의 화두는 2장 ‘공동체의 붕괴, 집단주의의 지속’에서 개인의 내면으로 침투한다. 모멸감을 증폭시키는 또 다른 요인으로 “타인들의 시선과 평가에 대한 과민감”을 꼽는다. 이는 두 가지 차원으로 다시 나뉜다. 첫째, “타인에게 필요 이상의 관심을 보이면서 참견하고 타인의 영역을 침범”한다. 둘째, “자기에 대한 타인의 평가와 반응에 너무 예민”하다. 책은 이러한 경향의 중심에 있는 차별 의식에도 주목한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이 아니라 남들에게 그럴듯해 보이는 직업으로 쏠리는 가운데 행복은 점점 껍데기로 형해화된다. 그렇게 남의 이목에 신경을 곤두세우도록 자라나면,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는 일에도 모멸감을 느끼게 된다.” H의 모멸감을 증폭시킨 감정 중 하나는 ‘남의 이목’이었다. 의사인 H의 아버지가 주로 하던 말은 “네 직업을 보면 다른 사람이 뭐라고 하겠냐”였다. 친구들의 자녀들이 그럴듯한 직업을 가진 데 비해 좋아하는 일을 하겠다고 학원가를 택한 H의 선택은 아버지에게 일종의 ‘모멸감’이었다. 그는 H에게 끊임없이 모멸감을 주입했다. 김찬호의 지적대로 H는 ‘부끄러워할 필요가 없는 일’까지 모멸감을 느꼈고 자존감까지 잃어버렸다.
2015년 서울시의 한 도서관에서 『모멸감』이 여러 시민에게 읽히는 현장을 목격했다. H의 아버지처럼 학부모로서 각성하듯 읽는 이들도 보았다. 그들은 “이제야 내 자신이 보인다” “함께 읽고 토론해야 할 책”이라고 말했다.
후반 4~5장에 나온 대안을 둘러싼 토론 또한 첨예하게 이뤄졌다. 원인을 읽게 된 것만으로도 치유와 회복을 경험한 H류의 독자도 있지만, 저자만의 대안이 미흡하다는 지적도 등장했다. 후자의 독자들은 “파헤쳐 놓았으니 구체적인 대안을 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질문을 이어갔다. 대안 격으로 구성된 4장 ‘인간적인 사회를 향하여’와 5장 ‘생존에서 존엄으로’에서 주제 키워드는 품위 · 감수성 · 좋은 삶에 대한 자문 · 연대와 결속 · 환대의 시공간이다. 특히 ‘환대의 시공간’이라는 대안에선 구체적인 예까지 든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안전한 관계다.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주는 사람들, 억지로 나를 증명할 필요가 없는 공간이다. 내가 못난 모습을 드러낸다 해도 수치스럽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가지고 뒷담화를 하지 않으리라고 믿을 수 있는 신뢰의 공동체가 절실하다. 그를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의 결점에 너그러우면서 서로를 온전한 인격체로 승인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이어 저자는 40년간 폭력의 심리적 메커니즘과 정책적인 예방 프로그램을 연구한 길리건 교수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길리건 교수는 결국 “개인이 살아가는 집단이나 공동체의 문화를 바꾸는 것이 핵심”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강렬한 저자의 외침에 어느 정도 공감할지 여부는 독자의 몫이다. ‘환대의 시공간’이야 말로 저자가 부제로 꺼낸 ‘굴욕과 존엄의 감정 사회학’을 실천하는 장이 될 수 있다며 지지하는 독자도 있겠으나, 모호한 대안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 경쟁이 만연한 사회에서 이런 대안은 이상적인 구호에 그치지 않느냐는 이견이다. 『모멸감』의 토론 엔딩 크레딧과 같은 ‘환대의 시공간’을 어떻게 경험하고 실천할 것인지는 모두의 과제다.
저자는 다른 사회학자들과 달리 이 책에 소설과 영화와 같은 ‘스토리’를 예로 들거나, 작곡가 유주환의 ‘모멸감’ 음반을 동봉하며 독자와의 접점을 만들었다. 이러한 점으로 보아 이 책은 사회학 입문서로 제격이다. 관련 분야의 책을 깊이 있게 읽은 이보다, 사회학과 멀었던 독자의 첫 책으로 추천할 만하다. 또한 H처럼 모멸감이란 감정에 더 근본적으로 다가서고 싶다면 자신만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 존엄한 삶을 살기 위해 함께 읽어야 할 책이 있다면 피터 비에리의 『자기결정』을 추천한다. 비에리는 영화화된 「리스본행 야간열차」의 작가로 소설과 또 다른 원칙과 신념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혐오와 수치심』
마사 너스바움 지음, 조계원 옮김, 민음사, 2015
『자기결정』
피터 비에리 지음, 문항심 옮김, 은행나무, 2015
『해석에 반대한다』
수전 손택 지음, 이민아 옮김, 이후, 2002
김민영 - 숭례문학당 이사
학습 공동체 숭례문학당에서 강의와 저술을 한다. 한 달에 열 개 이상의 학습 모임에 참여하며, 책, 영화, 글, 운동과 산다. 교육청, 대학, 한겨레글터에서 글쓰기 강의를 한다. 지은 책으로는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서평 글쓰기 특강』『이젠, 함께 읽기다』『필사 문장력 특강』(공저) 등이 있다. 김성신 한양대 창의융합교육원 겸임교수 0183768027@naver.com 대학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출판사에 입사했다. 저작권회사를 창업하기도 했다. 현재 KBS 1라디오 「생방송일요일아침입니다」의 책 소개 코너에 16년째 고정 출연 중이다. tbs의 서평 프로그램 「TV 책방 북소리-해결책 코너」의 진행 외에도 10여 개의 방송에 고정 출연하고 있으며, 스포츠경향과 조선일보, 〈기획회의〉등에 칼럼과 서평을 쓰고 있다. 현재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겸임교수다. 지은 책으로는 『북톡카톡』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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