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상대적이고도 절대적인 페미니즘
사회 분야 『페미니즘의 도전』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페미니즘의 도전』
정희진, 교양인, 2013
상대적이고도 절대적인 페미니즘
이하영 - 북칼럼니스트
열두 해 전 일이다. 내가 어떤 매체에 청탁받은 원고를 보냈을 때 담당 편집자가 밝힌 소감이 이랬다. “소녀 취향이네요.” 나는 이 말을 “기대했던 수준에 미달한다, 역시 여자는 어쩔 수 없군”이라고 번역해서 이해했다. 내가 너무 까칠했나. 어쨌건 ‘소녀 취향’이라는 표현이 칭찬이 아니라는 것만은 분명했다. ‘소년 취향’이라고 했다면 덜 불편했으려나, 되짚어 생각해보았지만 이 업계에 ‘소년 취향’이라는 말은 없다.
나는 지방대를 나와서 서른이 넘어서 일자리를 찾아 서울에 왔다. 그 후 내 이름 앞에는 여러 ‘청운의 꿈을 품고 지방에서 상경한’이라는 말이 십 년이 넘도록 수식어처럼 붙어 다녔다. 그렇게 소개될 때마다 나는 말 없이 웃었지만, 여러 번 반복되는 동안 그 말이 단순한 ‘사실’이 아님을 느꼈다. 여성들은 나를 그렇게 설명하지 않았다. 그건 남성의 언어였다. 여자가 감히 ‘청운의 꿈’을 품은 것도 같잖은데 뒤늦게 지방에서 ‘뭐 먹을 게 있다고 뛰쳐’ 올라온 이유가 뭐냐는 힐난이 그 말속에는 짙게 묻어 있었다. 실제로 그렇게 말한 사람도 있다.
서울이 고향이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사람들, ‘인서울 대학’ 출신인 게 너무나 당연한 사람들, 마치 그 외의 사람들이 존재하는 세상은 없다는 듯이 느끼는 사람들, 자신의 주류성에 자부심을 느끼는 그들에게 나는 불편함을 주는 존재였다. ‘이 사회에서 내가 너보다 더 쳐주는 레떼르(상표)를 갖고 있는데 왜 너 따위가 감히 나와 동류의 일을 하고, 여기 이 자리에 같이 있는 것이지?’라는 무언의 질문 속에 나는 고독하게 서 있었다. 그러고 보면 나는 내가 속해 있다고 믿는 사회에서 대부분 ‘여성’의 자리를 담당해왔던 것 같다. 최소한 그렇게 느꼈고 때로는 자처했다. 그게 불필요한 혼란과 긴장을 막는다고 생각해서.
언젠가 오래 함께 일한 나의 동료가 누군가에게 나를 평해 말하기를 ‘참 여성스럽다’고 했다는데, 당시에 나는 그 말이 내포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 고개를 갸우뚱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참으로 뼈아프게 정확한 표현이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는 대한민국에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의 첫 자리에 ‘2’를 부여받았으며, 지방대를 나왔고, 경력을 쌓는 내내 비정규직 또는 프리랜서로 일했으며, 현재까지 무주택자다. 뒤늦게 한 결혼도 나의 비주류성을 희석시켜주지는 못했는데 ‘무자녀’라는 비주류성만 하나 더 추가됐다. 다시 말해 내가 이해한 ‘여성스러움’이란 것은 이 사회가 암묵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비주류적’인 성질을 내가 대부분 가지고 있음을 받아들이고 고분고분 스스로를 낮추며 살아가는 태도를 말한다.
우리 사회에서 남자 아닌 여자는 모든 면에서 사회가 정한 평균에서 벗어난 특성을 보이면 사회적 비주류성을 표하는 낙인이 자연스럽게 추가된다. 여자는 또래 여성의 평균보다 키가 커도 작아도, 몸무게가 많이 나가도 적게 나가도 하자가 있다는 듯한 시선을 받는다. 목소리가 크거나 힘이 세면 “남편 찜쪄먹겠다”는 소리를 듣고, 목소리가 작거나 몸이 약하면 “그렇게 약해빠져서 애나 낳겠냐”는 소리를 듣는다. 남편보다 가방끈이 긴 것은 시댁의 근심거리가 되고 남편보다 경제력이 달리는 것은 독박 가사의 근거가 되며 남편이 있는데 자식을 낳지 않은 것은 목소리를 빼앗긴 인어공주의 처지를 평생 감수하며 살아야 한다는 의미다. 지금 당장 물거품처럼 어디론가 사라져버려도 아무도 나의 거처를 묻지 않을 것이다.
물론 나도 어딘가에서는 여성이 아닌 남성의 자리를 차지했다. 거칠게 호출해보자면 나보다 나이 어린 동료 앞에서, 대학 문턱을 넘지 못한 어릴 적 친구에게, 나를 낳고 길러내느라 청춘을 바친 어머니에게 그렇다. 이 사람들에게 나라는 사람은 가까이 가기 어렵고 말을 거는 것도 망설여지는 사람이다. 나는 그것을 알고 있다. 내가 저지른 수많은 언어적 비언어적 폭력들을 기억하고 있으며, 기억하는 것보다 무책임하게 잊은 것이 더 많다는 것도 알고 있다. 결국은 힘의 문제라고 나는 생각한다. 사회가 어떤 기호(성, 계층, 나이, 지역, 학력 등)에 보다 비싼 값, 많은 권리, 더 큰 힘을 부여한 까닭에 서로를 존중하고 약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더불어 살아가야 할 사람들을 물리적, 감정적, 인격적으로 뺏고 빼앗기는 불평등한 관계로 만들고 이 관계를 고착시키고자 불필요한 혐오를 만들어왔다. 매우 비극적인 상황으로 더 이상 이런 상황이 지속되고 심화되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
나는 내 안의 의식적, 무의식적인 남성성을 견제하고자 나를 ‘여성’이라는 코드로 엮어 자기 밑으로 내리누르려 하는 모든 억압에 저항한다. 그것이 지금 여기의 내가 아는 페미니즘이다. 때로 밤잠을 설치고, 가슴속에 응어리를 안고 혼자 끙끙대며, 가까운 사람들에게 비논리적인 불평불만을 무차별적으로 쏟아내는 것 외엔 아무것도 할 수 없던 내가 이 지면을 빌어 이만큼이나마 말할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이 책 덕분이다. 정희진의 『페미니즘의 도전』.
나보다 힘 있는 자를 ‘여성성’으로 감싸고 나보다 약한 자에게 ‘남성성’으로 상처 줬던 나를 돌아보게 했고, 그런 나를 용서하게 했다. 이런 나를 이만큼 키워준 사회와 크고 작은 공동체에 감사하는 마음을 회복하게 했다. 나를 키워준 사회와 공동체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저항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일깨워주었다. 나 스스로를 페미니스트라 규정함으로써 겪게 되는 여러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하게 했다. 페미니스트는 어딘가에 완성되어 고착된 이데아 속의 존재가 아니라 한쪽이 다른 한쪽을 ‘다름’이라는 불분명한 기준을 두고 폭력적으로 억압하고 착취하는 힘의 불균형을 해소해야 한다는 데 동의하며 그 방법을 찾는 길에 함께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사람을 말한다고, 이 책을 읽은 지금 여기의 나는 생각한다. 상대적 약자와 그의 편에 선 자의 목소리에 예민한 영혼의 피아니즘, 그것이 페미니즘이라고 정희진의 책을 읽은 지금 여기의 나는 생각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멀고도 가까운』
리베카 솔닛 지음, 김현우 옮김, 반비, 2016
『다섯째 아이』
도리스 레싱 지음, 정덕애 옮김, 민음사, 1999
『마틸다』
로알드 달 지음, 퀀틴 블레이크 그림, 김난령 옮김, 시공주니어, 2018
이하영 - 북칼럼니스트
방송작가, 북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며 영화, 음악, 책에 관한 글을 쓴다. 출판전문지 〈기획회의〉에 ‘북 인 시네마’, ‘예술가의 서재’, ‘시네마레터’를 연재했고, 각각 『조제는 언제나 그 책을 읽었다』『예술가의 서재』『영화를 보다 네 생각이 났어』라는 책으로 출판되었다. 현재 ㈜에듀니티에서 편집주간으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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