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꽃 보고 좋아하듯이 그렇게 서로 좋아하며
아동 분야 『꽃할머니』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꽃할머니』
권윤덕 지음, 사계절, 2010
꽃 보고 좋아하듯이 그렇게 서로 좋아하며
한미화 - 출판칼럼니스트
권윤덕에게 그림책이란 세상을 보여주는 창이다. 나아가 아이들에게 사람다운 세상을 꿈꾸게 하고픈 간절한 소망이다. 권윤덕이 지금껏 작가로 펴낸 책들은 이 맥락 아래 있다.
권윤덕은 대학에서 식품과학을 전공했는데, 이과 전공자인 작가가 그림책을 만나게 된 것은 졸업 후 몸담았던 지역 문화 운동의 영향 아래 있다. 학생운동에 이어 1990년대 초 안양에서 지역 미술 운동을 하며 우리 것을 알자는 취지로 탱화와 민화를 배웠다. 이 경험이 작가를 그림책의 세계로 이끌었다.
권윤덕의 첫 그림책은 『만희네 집』이다. 지역 운동을 접고 시댁에 들어간 당시의 경험이 그림책으로 태어났다. 만희의 하루를 따라가며 할아버지 집에 있는 오래된 물건들을 보여주는 그림책은 집 안 구석구석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문살무늬 창이며 둥근 소반 등은 지나간 우리의 삶과 시간 그 자체였다. 이후 작가는 제주도 꼬리따기 노래가 바탕이 된 『시리동동 거미동동』을 펴냈다. 제주 우도의 해녀 마을을 배경으로 엄마를 찾아 나선 소녀의 이야기를 그려낸 그림책이지만 정작 작가가 말하고 싶어 한 것은 제주 여성의 삶과 노동이었다. 그림책이라는 거울로 지나간 삶의 흔적과 고달픈 삶과 사회 문제를 비추어낸 작가는 한 발 한 발 나아간다. 마침내 작가는 위안부 이야기를 다룬 『꽃할머니』에 이른다.
『만희네 집』에서부터 『꽃할머니』까지 권윤덕의 그림을 구성하는 미학들이 있다. 민화의 영향 아래 있는 화려한 색감이나 꽃 그림 같은 것들은 권윤덕의 그림책을 대표한다. 또 『일과 도구』 『엄마, 난 이 옷이 좋아요』 등의 그림책에서 보듯 도감을 연상시키는 세밀한 정보성도 권윤덕 그림책을 보는 재미다. 마지막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작가가 지닌 사회의식이다. 이 모든 것들이 담긴 그림책이 『꽃할머니』다.
『꽃할머니』는 1940년 열세 살 어린 나이에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갔던 심달연 할머니의 증언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그림책이다. 이른 봄 죽이라도 쑤어 먹을 요량으로 언니와 나물을 캐러 갔던 할머니는 일본 군인들에게 끌려간다.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 채 배를 타고 도착한 곳은 대만에 주둔한 일본군 막사. 어린 소녀는 이렇게 일본군 위안부가 되었다. 싫다고 반항하면 군홧발로 차고 총칼로 위협하고 때렸다. 소녀의 몸은 엉망진창이 되었고 마음도 죽어갔다.
소녀가 부여잡은 건 모란꽃 보러 가자던 엄마의 목소리와 꽃 댕기를 묶어 준다던 언니의 목소리뿐이었다. 전쟁이 끝나고 나서야 한국으로 돌아온 할머니는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했다. 기적처럼 동생을 만나 극진한 간호를 받던 할머니는 동생이 세상을 떠난 후에야 정신이 돌아왔다. 근대화라는 절대 가치 외에 다른 것들은 모두 금기시되던 시절, 할머니는 위안부였다는 사실을 꼭꼭 감추고 50여 년을 살았다. 그러다 세상으로 나와 친구들을 만났다. 마지막 장면에서 꽃을 좋아하는 할머니가 활짝 웃는다. 그리고 이런 당부를 한다. “사람들이 꽃 보고 좋아하듯이 그렇게 서로 좋아하며 살았으면 좋겠다.”
이 작품은 그림책으로서는 최초로 위안부 이야기를 정면으로 다룬 책이다. 한국·중국·일본 세 나라 그림책 작가들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함께 만든 ‘한·중·일 평화그림책’ 시리즈의 첫 권으로 태어났다. 기획의 시작은 일본 작가들로부터 나왔다. 2005년 다시마 세이조, 하마다 게이코 등 일본 작가 4명이 일본의 침략을 반성하고 사죄가 없었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며 평화그림책을 제안해왔다. ‘한·중·일 평화그림책’은 세 나라에서 동시 출판하는 것으로 기획되었지만 심달연 할머니의 건강을 우려하여 2010년 한국에서 먼저 출간했다.
그러나 아베 정권이 들어선 후 일본의 우경화는 거세어졌다. 심지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책임을 부정하고, 조선인 위안부 강제 연행은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까지 펼쳤다. 『꽃할머니』를 출간하기로 했던 도신샤 출판사는 일본 우익의 표적이 될 수 있다며 출간에 우려를 표했다. 결국 도신샤는 2013년 『꽃할머니』의 일본 출간을 아예 포기했다.
시간이 흘러 2018년 4월 27일 일본 고로컬러사가 『꽃할머니』를 출간했다. 또한 『꽃할머니』의 출간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그리고 싶은 것」의 DVD도 함께 일본에서 출시되었다.
심달연 할머니는 2010년 12월 세상을 떠나셨다. 마지막 시간을 할머니는 정서 치료로 시작한 꽃누루미(압화)에 정성을 쏟았다. 꽃을 사랑하던 할머니의 꽃누루미 작업은 권윤덕의 『꽃할머니』를 관통하는 주요한 정서와도 일치한다.
권윤덕은 스무 살 무렵 알게 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늘 마음의 빚이었다고 고백한다. 그 마음 한가운데는 일본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증오가 똬리를 틀고 있었다. 『꽃할머니』를 처음 그리겠다고 마음먹고 완성한 초벌 스케치에는 숨길 수 없는 분노와 복수와 증오의 감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었다.
그로부터 4년여 동안 작가는 가제본만 열두 차례 만들며 수정에 수정을 거듭했다. 그러는 사이 폭력을 자행한 일본제국군에 대한 날것의 감정은 절제되었고 승화되기에 이른다. 작가는 폭력과 아픔의 자리에 어김없이 꽃들을 그려 넣었다. 성폭력을 자행하는 일본군의 얼굴 대신 그 자리에는 꽃잎이 난분분하다. 잔혹한 폭력 앞에 도리 없이 짓밟힌 할머니의 피눈물 역시 꽃으로 형상화되었다.
그림책의 첫 장면에서 할머니의 머릿속을 가득 채우던 피로 물든 혼란스러운 기억들은 마지막 장면에서 꽃으로 피어난다. 할머니의 머릿속에는 엄마가 보러 가자던 모란꽃과 언니와 함께 보았던 제비꽃 등 할머니가 좋아하던 꽃들이 피었다. 가해자에게 받은 고통의 기억을 꽃으로 상징되는 평화로 돌려준 할머니는 열세 살 고운 소녀로 돌아가 있다. 마치 그림책을 보고 자랄 아이들에게 전쟁과 폭력의 잔혹함을 기억하되 ‘꽃 보고 좋아하듯이 그렇게 서로 좋아하며’ 사는 세상을 꿈꾸라고 말하는 듯하다.
권윤덕 작가는 2016년에는 제주 4.3사건을 배경으로 한 『나무 도장』을 펴냈다. 그림책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일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나무 도장』
권윤덕 지음, 평화를품은책, 2016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이억배 지음, 사계절, 2010
『오늘은 5월 18일』
서진선 지음, 보림, 2013
한미화 - 출판칼럼니스트
출판칼럼니스트다. 책을 읽고, 책과 출판에 관해 글을 쓴다. 한겨레에 〈한미화의 어린이책 스테디셀러〉를 연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책 읽기는 게임이야』 『지도탐험대』 『아이를 읽는다는 것』 『그림책, 한국의 작가들』(공저) 『이토록 어여쁜 그림책』(공저) 등이 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