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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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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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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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전쟁의 고난도 뛰어넘는 인간애
아동 분야 『몽실언니』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몽실언니』
권정생 지음, 이철수 그림, 창비, 2013
전쟁의 고난도 뛰어넘는 인간애
조월례 - 아동도서 평론가
『몽실언니』 출간 34년을 맞는다. 수없이 쏟아지는 책들이 출간된 지도 모르게 소리 없이 사라지는 책들이 부지기수인데, 이 책은 수십 년 동안 수많은 독자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고전 어린이문학으로 굳건하게 자리 잡았다. 몽실이는 마치 포화 속에 핀 꽃처럼 한국 역사의 가장 비극적 사건으로 꼽히는 6·25전쟁을 관통하면서 인간에 대한 마음의 온기를 잃지 않은 미덕이 빛나는 책이다.
일찍이 톨스토이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서 사람이 살아가는 힘은 차가운 거리에서 떨고 있는 거지에게 낡은 외투를 벗어줄 수 있는 사랑, 엄마를 잃고 태어난 갓난아이를 돌보는 이웃 여인의 사랑이라고 했다. 우리들의 권정생 선생님도 생전에 입버릇처럼 몽실언니를 그 혹독한 전쟁과 가난으로부터 구원할 수 있었던 힘은 사람을 향한 인정, 착함, 사랑, 인간다움이라고 말했다.
이 책을 다시 읽으며 ‘몽실언니는 선생님 자신이었구나’라는 새로운 발견을 하게 되었다. 몽실언니처럼 선생님은 일본에서 살다가 해방 후 우리나라에 돌아와 가족들이 뿔뿔이 흩어지고 병든 몸으로 혼자 떠돌며 사람이 겪을 수 있는 온갖 고생을 다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70년 생애를 살아갈 수 있었던 것은 곳곳에서 자신에게 인정을 베풀었던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몽실언니도 일곱 살 즈음에 부모를 따라 해방 후 일본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온다. 그리고 얼마 후 6·25전쟁을 겪는다. 우리가 책이나 영화에서 겪는 전쟁은 인간의 역사를 비극으로 몰고 간다. 전쟁은 사람을 사람으로 보지 않는다. 오로지 적과 아군만 있을 뿐이다. 상대를 죽여야 내가 살 수 있는 절체절명의 순간들을 지나야 하니 누군가를 향해 인정을 나눌 겨를이 없다.
부모가 죽어가는 자식을 보고도 돌아설 수밖에 없게 만드는 것이 전쟁이다. 이처럼 비인간적일 수밖에 없는 전쟁의 한가운데를 지나오면서도 몽실언니는 누구도 원망하지 않고 자존심을 지키면서, 어떤 이념에도 흔들리지 않고 꿋꿋하게 고난의 강을 건너온 우리의 딸이다.
몽실언니는 가난을 견디지 못해 개가한 친어머니를 따라갔다가 새아버지에게 떠밀려 다리가 부러져 평생 절뚝거리게 된다. 친아버지는 징집을 당해 나가고 새어머니 북촌댁은 난남이를 낳고 세상을 떠난다. 어린 몽실언니는 난남이에게 동냥젖을 얻어 먹이고 나물을 뜯어다 죽을 끓여 먹고 그것도 없으면 굶다가 깡통을 들고 밥을 얻어먹기도 한다. 전쟁통에 너나없이 입에 풀칠하기조차 어려운 상황에서도 몽실을 향한 이웃들의 따듯한 마음들은 식지 않았다. 몽실이를 위해 동냥젖을 얻기 위해 앞장서며 안타까워했던 장골할머니, 난남이를 위해 젖을 물려준 종구 엄마, 몽실이 들고 간 빈 깡통에 밥을 채워준 사람들 난남이를 위해 미숫가루를 내어준 인민군 언니, 아버지 장 씨가 부산 자선병원에서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주변 사람들은 식지 않은 인정을 보여준다. 그것이 톨스토이가 말한 사랑, 권정생 선생님이 몽실언니를 비롯한 수많은 사람이 그 혹독한 전쟁과 가난에서 구원될 수 있는 힘이라고 말한 것이다. 이는 이 책이 지닌 절대적 미덕이다.
전쟁과 모진 가난을 헤치고 나올 수 있는 두 번째 힘은 세상을 바라보는 따듯한 마음과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분명한 자기 생각이었다. 6·25전쟁 이후 우리나라 국시는 반공이었다. 우리의 반쪽인 북한은 타도해야 할 대상일 뿐이었다. 몽실이가 살던 마을에는 전쟁 상황에 따라 인민군과 국군이 번갈아 몰려왔다가 몰려가곤 했다. 하지만 마을 사람들은 공비 빨갱이가 뭔지 인민군이 뭔지 모른다. 그런데 까치바윗골 앵두나무집 할아버지가 공비가 된 아들에게 떡을 해주고 닭을 잡아 주었다고 해서 잡혀간 다음 돌아오지 못했다. 몽실은 까치바윗골 할아버지가 어떻게 되었는지 걱정스러워 아버지 정 씨에게 물었다.
아버지 정 씨는 “앵두나무집 할아버지가 자식이지만 빨갱이한테 떡을 해주고 닭을 잡아준 것은 백 번 천 번 잘못한 거”라고 말한다. 하지만 몽실의 생각은 달랐다. “그렇지 않아요, 빨갱이라도 아버지와 아들은 원수가 될 수 없어요. 나도 우리 아버지가 빨갱이가 되어 집을 나갔다면 역시 떡 해드리고 닭을 잡아 드릴 거여요.”
아무리 이념이 지배하는 세상이어도 몽실언니는 어떤 이념보다도 앞서서 사람으로 만나야 한다는 것을 힘주어 말할 만큼 자기 생각이 분명한 아이였다. 실제로 몽실이 겪은 인민군은 그렇게 나쁜 사람들이 아니었다. 마을은 국군이 들어오면 태극기를, 인민군이 들어오면 붉은 인민군 기를 달아야 했다. 그런데 몽실이가 인민군이 마을에 들어와 있는데 실수로 그만 태극기를 걸었을 때 허겁지겁 달려와 위험한 태극기를 내리고 인민군 기를 달아준 사람은 인민군 청년이었다. 어린 난남이에게 미숫가루를 개어 입에 넣어준 사람도 인민군 언니였다.
몽실언니는 우리나라가 이념으로 혹독한 전쟁을 치르고 남북이 총부리를 겨눈 채 원수가 되어 살고 있어도 인민군도 국군도 누구든 사람으로 만나면 나쁜 사람은 없다는 자기 생각이 분명하다. 몽실언니는 누군가가 낳아버리고 간 흑인 어린아이를 향하여 침을 뱉고 모두가 손가락질할 때도 누구나 배고프면 화냥년이 될 수 있다고 소리치고는 흑인 아이를 거둔다. 나쁜 일에는 반드시 그럴만한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몽실언니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몸으로 겪고 들으면서 인생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면서 반듯한 생각을 키워간다. 몽실언니는 탁류처럼 밀려오는 온갖 고난을 온몸으로 받아들이면서 결코 누구도 원망하지 않고, 욕심을 부리지도 않는다. 구걸할지언정 자존심을 지키면서 모든 순간을 묵묵히 견디어낸다.
전쟁의 가장 큰 비극은 눈으로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들 마음도 갈갈이 찢어 그로 인하여 온갖 상처에 매몰되게 한다. 하지만 이념을 뛰어넘는 몽실언니 인간애는 우리가 전쟁도, 분단의 장벽도 뛰어넘을 수 있는 희망을 품게 한다.
『몽실언니』는 전쟁의 폐허 속에서도 꺾이지 않는 꽃 같은 살가운 언어로 창조한 우리 아동문학의 고전이다. 권정생 선생님이 한반도에서 비핵화를 위한 논의를 시작하고, 남북 정상이 백두산에서 두 손을 맞잡는 모습을 보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기만 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점득이네』
권정생 지음, 이철수 그림, 창비, 2012
『초가집이 있던 마을』
권정생 지음, 홍성담 그림, 분도출판사, 2007
『꽃섬 고양이』
김중미 지음, 이윤엽 그림, 창비, 2018
조월례 - 아동도서 평론가
1980년 초 사단법인 어린이도서연구회를 설립해서 활동하면서 어린이 책 관련 활동을 시작했다. 그간 어린이 책 관련 강의와 여러 매체에 어린이 책 글쓰기 문체부 도서선정위원, 월간 〈학교도서관저널〉책선정위원장, 학교도서관 문화운동네트워크 공동대표를 거쳐 2006년부터 경민대학교 독서문화콘텐츠과 교수로 재직했다. 현재 경기도 작은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지원 사업단 책임연구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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