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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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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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20세기의 난중일기
인문 분야 『백범일지』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백범일지』
김구 지음, 도진순 주해, 돌베개, 2002
20세기의 난중일기
한승동 - 저널리스트
군국 일본 강점기에 중국 망명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처음부터 끝까지 그 중심에 있었던 백범 김구의 회고록 『백범일지』는 우선 그가 어떤 사람인지를 아는 데 필수적인 자료다. 그리고 그가 꾸려간 임시정부와 그 핵심 인물들 그리고 그들 주변과 항일운동을 중심으로 한 당대의 한반도 및 중국 사정(현실)을 이해하는 데도 긴요한 1차 사료다. 여전히 ‘분단시대’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 탓인지, 제국주의 식민수탈에 대한 저항의 규모나 밀도에서 타민족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았음에도 그와 관련한 변변한 읽을거리조차 없는 현실에서 『백범일지』는 분명 높은 가치를 지닌다.
『백범일지』는 민족 수난기에 반격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 직접 써서 남긴 드문 기록이라는 점에서 이순신의 『난중일기』와도 비견될 만하다. 김구가 충무공에 남다른 관심을 두고 있었고, 그 두 사람이 맞서 싸웠던 대상이 침략자 일본이라는 점에서도 두 책은 친연성이 있다.
상·하권이 한 권의 책으로 묶인 이 책의 상권은 탄생과 성장기부터 동학운동 가담, 일본인 격살과 투옥, 탈옥, 교육운동, 재투옥을 거쳐 3·1운동 뒤 망명, 상하이 망명정부 참여 이후 10년까지의 기간에 대한 회고를 담았다. 상권이 저자의 파란만장했던 개인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하권은 임시정부 시절 활동 쪽에 초점을 맞춘다. 하권 말미에는 일제 패망과 환국 뒤 이 책이 처음 국내에서 출간된 1947년까지의 활동에 대한 회고와 당시 그의 정국에 대한 생각과 정치철학, 인생관을 담은 글 「나의 소원」이 추가돼 있다. 이를 일지 원본뿐만 아니라 등사본과 필사본, 여러 형태의 출간본들까지 비교 검토해 오류를 바로잡고 깐깐한 주석을 붙이고 쉽게 풀어 쓴 도진순 주해본은 텍스트로서의 가치와 신뢰성을 한층 더 높였다.
김구는 1876년이라는 출생 년도부터 매우 시사적이다. 그해에 제국 일본은 조선 침략을 본격화하기 위한 불평등조약 ‘한일수호조규’ 체결을 강요했고, 그 사전 작업으로 1875년에 군함 운요호를 앞세워 강화도를 무력으로 유린했다. 해주 지역에 자리 잡은 몰락 잔반의 퇴락한 가문에서 ‘상놈’으로 자란 그가 문맹을 면하고 집안을 일으키겠다고 결심한 것은 갓도 못 쓰게 하는 주변 양반들의 차별과 멸시에 대한 반감 때문이었다. 그 문자 해독 열망이 동학과 연결되었고, 그것은 다시 ‘아기 접주’가 돼 동학혁명에 가담하게 되고, 1895년 을미사변·단발령을 거치면서 ‘왜구’에 대한 증오로 일본인을 죽이고 투옥당해 서양 소식과 신학문, 기독교를 접하고, 탈옥 뒤 교육운동에 헌신하는 사건들의 연쇄로 이어진다. 그 와중에 그의 견문은 크게 넓어지고 세계관도 확장됐다. 3·1운동의 적자라 할 임시정부가 출발부터 왕정복고가 아니라 민주공화국을 지향한 것은 1917년 러시아 혁명, 1차대전 뒤의 탈식민적 민족자결 요구라는 세계사적 조류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임시정부 멤버들 특유의 출신 배경과 체험 덕이 컷을 것이다. 백범 개인으로 보자면, 그 계급적 배경과 기독교가 성했던 당대 서북지방 풍토 등이 그의 삶의 방향을 애초에 공화제로 돌려놓았을 것이다.
백범은 1896년 21세에 치하포에서 일본인을 살해한 뒤 사형수로 인천 감옥에 수감돼 상당히 요란스런 감방생활을 하다가 약 2년 뒤 탈옥한다. 죽인 왜인의 신분을 김구는 일본 육군 중위라고 썼으나 일본 외무성 자료는 그를 상인으로 기록했다. 이를 김구의 사실 왜곡 내지 과대포장의 사례로 삼는 주장도 있는 듯하나, 굳이 그렇게 볼 필요가 있을까.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일본의 식민침략 초기에 조선에 정착한 일본인 상인들은 일본 관·군과 때로는 협력하고 때로는 반목하면서 관·군 못지않게 조선 침략과 통치에 적극적이었다. 그리고 그 사건은 ‘명성황후 시해’와 단발령으로 최고조에 달했던 그때 조선 사람들의 반일감정과 의병 봉기 등 당시의 격앙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일어났다. 사형수였던 김구가 형 집행 직전 고종의 집행 보류 지시로 목숨을 건진 것도 그런 상황이었기에 가능했다. 이 사건은 독립신문에 날 정도로 유명했다.
탈옥 뒤 서남 지역을 잠행하며 지인들을 만나고 다니던 그는 공주 마곡사에서 승려가 됐다가 다시 고향 해주, 장연, 안악 지역에서 본격적인 신식교육 운동가·교사로 활동한다. 1903년 무렵부터 시작된 그의 교육운동은 1911년 기독교 계통의 항일 비밀결사단체 신민회 탄압 때 투옥당해 15년 형을 받을 때까지 계속된다. 약 5년간의 감방살이 뒤 석방돼 다시 교육 활동을 하던 그는 3·1운동 직후 상하이로 망명해 임시정부 경무국장이 된다.
그때까지 그는 크게 도드라지진 않았으나 지역 활동가로 착실히 입지를 다지면서 삶의 좌표를 재설정했다. 거기까지에 이르는 과정이 『백범일지』에서 상권으로 정리돼 있는데, 분량도 책 전체의 3분의 2를 차지할 만큼 많다. 김구라는 인물의 개인사뿐만 아니라 당대 조선과 중국의 사정, 일제 조선침탈의 구체적 양상을 살피는 데 흥미롭고 중요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회고록으로서는 이 상권 쪽이 제격이라 할 수 있다.
책을 구상하고 쓰기 시작한 지 1년여 만인 1929년에 탈고한 상권은, 당시 홀어머니와 함께 고향에 돌려보낸 두 어린 아들에게 남기려 했던 일종의 유서다. 그는 1919년 임정 초창기에 경무국장이 되고 3년 뒤 임시의정원 의원 그리고 내무총장, 1925년에는 최고위직인 국무령까지 되며 고속 승진을 했다. 이는 그가 유능하고 심지가 굳은 덕이기도 했겠지만 초기 수백 명이었던 임정 일꾼들이 수십 명 수준으로 쪼그라들 정도로 사람도 돈도 다 빠져나간 침체와 위기의 결과이기도 했다. 그런 상황에서 그는 기사회생의, 어쩌면 마지막이 될지도 모를 특단의 대책을 구상했다. 임정과 자신의 생사를 건 그 모험(이봉창·윤봉길 의거)을 감행하기로 작심하면서 그는 자신이 걸어온 삶 전체를 돌아보고 자식들과 세상에 알려 줘야겠다고 생각한 주요 궤적들을 정리했다. 이게 1929년 상하이 임정 청사에서 탈고한 상권이다. 하권은 그 2년여 뒤 그 구상을 실행에 옮겨 기사회생한 이후 1941년까지의 궤적을 충칭의 새 입정 청사에서 임정 활동 중심으로 정리했다.
하권의 백미는 1932년 1월의 이봉창 의거와 그해 4월의 윤봉길 의거다. 도쿄 사쿠라다몬 앞에서 마차 타고 가던 히로히토 천황을 향해 수류탄을 던진 이봉창 의거는 천황을 죽이지 못했다는 점에선 실패였지만, 사그라지던 임정의 건재를 세계에 알리고 동포들의 관심과 지원을 다시 불러일으켰다는 점에선 큰 성공이었다. 그로부터 3개월 뒤 중국 홍구 공원에서 천황 탄생일 기념식을 하던 일본군 상하이 파견군 사령관 시라카와 요시노리 대장과 상하이 일본민단장을 죽이고 여러 명의 요인들에게 중경상을 입힌 윤봉길 의거는 임정으로서는 그야말로 대성공이었다. 그 두 의거 뒤 일본이 꾸며낸 ‘만보산 사건’ 등으로 갈라져 반목하던 중국과 조선의 민심이 다시 합쳐졌고 중국, 특히 장제스의 국민당은 임정의 존재를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해외동포들 지원도 크게 늘었다. 그 거사와 이후의 변화 과정을 그것을 기획하고 주도한 당사자의 기술, 즉 1차 사료를 통해 확인하는 의미와 감흥이 색다를 수 있다. 그야말로 기사회생한 임정의, 자싱(嘉興)-창사(長沙)-광저우(廣州)-류저우(柳州)-구이양(貴陽)-치장(綦江)-충칭(重慶)으로 이어진 그 이후의 행보도 피땀과 눈물로 점철된 고난의 연속이었지만, 그래도 그때는 희망이 더 컸다.
김구의 공산당 등 사회주의 계열 항일투쟁세력에 대한 불신이나 평가절하는 아쉬운 일이지만, 거기에는 장제스 국민당의 적극적인 지원이 영향을 끼치지 않았을까. 환국할 때 장제스 쪽의 대대적 환송 행사 못지않게 중국공산당도 본부에서 저우언라이, 둥비우 등의 참석하에 송별연을 베풀었지만, 김구는 환국 뒤에도 장제스와의 관계를 매우 중시했다. 일제 패망 뒤 중국 국-공내전에서 장제스의 국민당이 이겼다면 김구의 운명도, 미 점령군의 선택도 달라졌을지 모른다. 이런 얘기는 『백범 일지』엔 나오진 않으나, 그런 상상까지 해보게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아리랑』
님 웨일즈·김산 지음, 송영인 옮김, 동녘, 2005
『백범 김구 평전』
김삼웅 지음, 시대의창, 2014
『여운형 평전 1』
강덕상 지음, 김광열 옮김, 역사비평사, 2007
한승동 -저널리스트
1988년 창간 때부터 30년 간 한겨레에서 기자로 일한 뒤 2017년 정년퇴임해, 지금은 출판과 번역 일을 하면서 여러 매체에 부정기적으로 글을 기고하고 있다. 한겨레 기자 시절 쓴 글들을 엮어 『대한민국 걷어차기』『지금 동아시아를 읽는다』를 펴냈으며, 10여 권의 번역서를 냈다. 번역서로는 『멜트 다운』『속담 인류학』『나의 서양음악 순례』『다시 일본을 생각한다』『인간폭력의 기원』『짧게 쓴 프랑스혁명사』『들어라 와다쓰미의 소리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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