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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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그러나 역사는 변주된다
인문 분야 『병자호란』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병자호란』
한명기 지음, 푸른역사, 2013
그러나 역사는 변주된다
김형민 - SBS CNBC PD
어느 나라든 마찬가지겠으나 우리 역사에서도 경쟁하는 강대국 사이에서 그야말로 생존을 위해 눈치를 보거나 중립의 지혜를 발휘하며 등거리 외교를 펼쳐야 했던 예는 적지 않다. 중국의 남북조시대 화북을 통일한 북위와 남쪽의 왕조 송의 구애와 견제를 동시에 받던 장수왕대의 고구려가 그렇고, 송과 거란 그리고 역시 남송과 금 사이에 끼었던 고려가 그러하며 후금과 명의 틈바구니에 숨 막혔던 조선 또한 그렇다.
고구려 장수왕은 남북조의 분열을 교묘하게 이용하며 실리를 찾았다. 화북의 강자로 떠오른 북위에 칭신하는 한편 남쪽의 송나라와도 관계를 유지했다. 유목민족인 선비족이 세운 북위의 기병대에 주눅들어 있던 송나라에 말 800필을 보내는 전략적 ‘수출’을 감행하기도 했고 북위의 북방에 있던 유목민족 유연까지 끌어들여 북위를 ‘느슨하게’ 압박하기도 한다. 북위는 고구려의 국세를 인정하고 평화를 유지하는 데 주력할 수밖에 없었다. 장수왕이 죽었을 때 북위 효문제는 흰 관을 쓰고 베옷을 입고 조의를 표할 정도였다. 고구려의 ‘등거리 외교’는 그렇게 힘과 지혜를 바탕으로 성공했다.
요나라를 세운 거란족은 중원의 송을 상대할 때 고려를 무척 껄끄러워했다. 자기네 사신을 귀양 보내고 선물한 낙타를 굶겨 죽인 고려가 호락호락 고개를 숙이지 않자 결국 침공을 감행한다. 그러나 거란은 고민이 많았다. 주적은 고려가 아니라 송이었던 것이다. 이때 나온 것이 서희의 담판이다. 서희가 그를 막아선다. 서희는 적장 소손녕과의 담판에서 장기전을 꺼리던 거란의 아픈 곳을 찔러 외교적 승리를 얻어낸다. 거란과 통교하겠다는 것을 명분으로 고려와 거란 사이에 있는 여진족을 몰아낸 뒤 강동6주를 설치한 것은 이후 서희가 세운 최대의 공이었다. 중원을 차지하려는 거란은 여진족 세력권이던 압록강 유역으로 고려를 자기네 편으로 만든다면 이익이라고 봤고, 고려는 그 틈을 놓치지 않고 이 지역을 차지하고 요새화한다. 강동6주는 이후 거란의 침공을 막아낸 든든한 밑바탕이 된다.
이렇듯 막강하지 않더라도 무시당하지 않을 정도의 힘과 강대국 사이에서 실리를 챙기는 지혜는 한반도에 세워진 왕조의 숙명 같은 것이었다. 이 숙명을 거부할 때 대개 강토는 위기에 처하게 된다. 그 위기가 우리 역사상 최악으로 발현된 사건이 바로 병자호란이었다. 『병자호란』은 동서고금의 역사와 성현의 말씀을 줄줄 꿰었던 조선의 ‘선비’들이 그리고 그들의 ‘조정’이 얼마나 치명적으로 무능했는지, 어떤 경로로 나라와 백성을 호랑이 아가리로 몰고 갔는지에 대해 생생하게 설명하고 있다. 지혜가 없으면 힘이라도 있어야 했고 힘이 없으면 지혜라도 발휘해야 하는데 그 둘을 골고루 저버리고 앉아서 최악의 국면을 맞이한 불민한 지배층의 이야기 그리고 그들 덕에 날벼락을 맞아야 했던 불운한 백성들의 이야기를 말이다.
물론 당대를 사는 사람들의 판단 착오는 흔한 일이다. 후금이 불길같이 일어난다고 해서 명나라가 망하리라는 예상을 쉽게 할 수 없었고, 명나라의 황제가 몽골 오이라트부의 포로가 된 토목보의 변 같은 일이 있었어도 명나라는 끄덕도 없었던바, 후금(청)이 흥성하여 중국 대륙을 차지할 것을 예상하지 못했다 하여 비난할 일은 아니다. 그러나 문제는 판단에 따른 행동을 전혀 하지 않았다는 데 있다.
자신을 왕위에 올린 2등공신 이괄을 서북면에 보내 방비를 강화한 것은 좋았는데 내부 권력 다툼과 역모 논의로 반란을 자초하여 국경 수비 병력의 태반을 내전으로 증발시켰다. 외적보다 더 무서워진 내부 반란을 막기 위해 조정은 군사 훈련마저 차단시키고 군 지휘관들에 대한 기찰(譏察)을 강화했고 결국 전쟁을 맞은 한 장수는 이렇게 부르짖으며 죽어간다. “내가 지휘관이 되어 한 번도 습진(習陣)을 해보지 못하고 죽는 것이 애통하다.” 자신이 통솔한 군대 훈련도 자유롭지 못한 무장의 절규다.
정묘호란을 겪고도 자신의 약점과 저쪽의 강점을 처절하게 깨닫기는커녕 그야말로 대책이 없이 청 태종 홍타이치의 황제 즉위에 발끈해서 전국에 선전(宣戰) 교서를 내린다. “오랑캐의 욕구는 날로 커져 이제 우리 군신이 차마 들을 수 없는 말로 협박하고 있다. 이에 강약과 존망을 돌아보지 않고 그들과의 관계를 끊으려 하니 모든 사서(士庶)들이 힘을 합쳐 난국을 헤쳐 나가자.” 그러나 이건 명나라 사람도 말리는 일이었다. “이럴 능력이 됩니까?” 절망적이다. 이 선전교서를 평안감사에게 전하러 달려가던 전령이 청나라 사신에게 발각돼 평안감사도 알기 전에 청나라가 먼저 알아버린 건 절망의 하이라이트다.
이런 식으로 ‘맞아들인’ 병자호란에서의 조선 조정의 어리석음은 세계사적으로 유례가 없을 것 같다. 조선이 아무리 붓으로 행세하는 나라였다고는 하나 고관대작부터 시골 선비까지 어찌나 말로는 싸움을 잘하고 입으로는 천하의 명장들인지, 동서고금의 고사를 통해 정의는 항상 승리했고 대의를 세우는 것이 승리의 지름길이었고 금수들과 화의하자는 것도 짐승들이니, 목을 쳐야 한다는 결기는 인조가 청 태종 앞에서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머리를 땅에 찧을 때까지도 식지 않았다.
『병자호란』은 이 참상의 세월을 너무도 냉정하게, 그만큼 생생하게 그려 보이고 있다. 작가는 병자호란은 역사 속의 일만이 아니라고 얘기하고 있다. 읽다 보면 정말로 병자호란은 수백 년 전의 옛날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금세 알게 된다. 현실을 읽지 못하고 명분에 사로잡혀 자신의 위기를 망각하고 기회를 상실하는 군상들, 철기 병들의 창날이 코앞에 닥쳐도 우리는 정의로우니 이길 수 있다는 헛소리로 일관한 정부, 한 번 전쟁을 겪고도 또 다른 전쟁을 되레 재촉했던 어리석음은 오늘날에도 결코 웃어넘길 일이 아니니까 말이다. 오늘날 우리에게는 장수왕과 서희의 유전자가 우성으로 남아 있을까. 아니면 인조와 신하들의 유전자가 주류로 우리들의 혈관에 흐르고 있을까. 결국 선택은 우리의 몫이다. 『병자호란』은 그 본질의 변화를 줄 수 있을 만한 책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아버지를 찾아서』
김창희 지음, 한울, 2018
『여자전』
김서령 지음, 푸른역사, 2017
『테무진 투 더 칸』
홍대선 지음, 생각비행, 2017
김형민 - SBS CNBC PD
1995년 SBS 프로덕션에 입사한 후 교양 PD로 일하며 「리얼코리아」「긴급출동 SOS 24」「SBS 생활경제」 등을 연출했다. 현재 SBS CNBC 편성팀장으로 일하며 역사에 관한 글쓰기를 하고 있다. 『그들이 살았던 오늘』 『한국사를 지켜라』 『양심을 지킨 사람들』 『접속 1990』 『딸에게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 등을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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