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정조 르네상스의 실체
인문 분야 『정조의 화성행차』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조의 화성행차』
한영우 지음, 효형출판, 2007
정조 르네상스의 실체
김태익 - 조선일보 100년사 책임편찬위원
직장에서 가까운 탓에 청계천 길을 자주 걷는 편이다. 광교에서 동대문 오간수문 쪽을 향해 가다 보면 삼일빌딩 근처에서 발걸음이 늦어진다. ‘정조대왕 능행 반차도’라는 안내판이 붙어 있고, 벽을 따라 조선 22대 임금 정조의 장대한 행렬 그림이 100미터 넘게 펼쳐진다. 수많은 등장인물이 살아 있는 듯 생생하고 복식은 화려하다. 이 벽화가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에 오른 조선시대 의궤(儀軌)의 한 장면이라는 말을 떠올리면 눈이 한 번 더 간다. 그러나 아쉽게도 거기까지다.
안내문에는 “1795년 정조가 아버지인 사도세자 회갑을 기념하기 위해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모시고 수원의 아버지 무덤을 다녀와 그 과정을 상세하게 기록한 의궤의 그림”이라고 적혀 있다. 하지만 이런 설명으로는 이 벽화에 담긴 의미의 100분의 1도 알 수 없다. 200년도 더 된 옛날에 1779명의 수행원과 779필이나 되는 말을 동원하는 어마어마한 행렬이 왜 필요했는지, ‘자궁(慈宮)’ ‘어보마 (御寶馬)’ ‘인기(認旗)’ ‘금군(禁軍)’ ‘총융사(摠戎使)’ ‘정가교(正駕轎)’ 등 그림에 나오는 호칭과 용어가 뜻하는 게 무엇인지 헤아릴 길 없다. 심지어 행렬 가운데 국왕 정조가 어디에 있는지 찾다가 포기하는 산책객들도 많다.
대체로 학문이란 게 이렇고, 특히 한국학이라는 게 이렇다. 우리는 전통과 역사, 문화유산의 귀중함을 자주 얘기하지만 그것들은 일반 대중이 이해하기에 너무 먼 곳에 있는 경우가 많다. 역사와 대중을 잇는 매개인 학문이 제 역할을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영우 교수의 『정조의 화성행차』를 읽고 청계천 벽화를 보게 된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이 책은 정조의 화성 행차 직후 조선왕조가 발간한 『원행을묘정리의궤』를 토대로 행차의 전 과정과 배경, 그 의미 등을 알기 쉽게 풀어쓴 책이다. 역사학자인 한 교수는 서울대 규장각 관장을 지내며 규장각에 소장돼 있는 수천 권의 조선시대 의궤를 접하고 그 자료적 가치를 주목했다. 의궤는 국가의 중요 행사가 있을 때마다 행사의 전말을 글과 그림으로 낱낱이 기록한 조선시대의 독특한 제도다. 그러나 워낙 분량이 방대한 데다 모두 한문으로 돼 있어 대중에게는 그림의 떡일 뿐이었다. 한 교수가 『원행을묘정리의궤』를 중심으로 의궤의 실상을 세상에 알리고, 정조 화성 행차의 역사적 의미를 조명하려 낸 책이 바로 『정조의 화성행차』다.
한 교수에 따르면 정조 치세 24년은 조선왕조의 절정기이자 5000년 한국 문화의 정점이기도 했다. 1776년 미국이 독립선언을 했던 같은 해, 왕위에 오른 정조는 부국강병과 조선의 근대화를 지향한 위대한 개혁군주였다. 그러나 그에겐 아버지 사도세자가 당쟁의 와중에 뒤주에서 비참한 죽음을 당한 아픈 가족사가 있었다. 정조는 화성의 아버지 묘소를 해마다 참배했다. 그의 행차는 효심의 표현만은 아니었다. 그것은 국왕인 정조가 백성의 소리를 직접 듣는 기회이기도 했고, 왕실의 권위를 높여 개혁 에너지를 결집시키려는 거대한 정치 드라마이기도 했다. 정조가 회갑 맞은 홀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모시고 화성에 가 아버지 묘소를 참배하고 어머니 회갑 잔치를 베푼 ‘8일간의 행차’는 이 드라마의 하이라이트였다.
한 교수가 정조의 위대함을 말하는 가장 강력한 근거는 그 시대의 철저한 기록 정신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원행을묘정리의궤』에 나타난 기록 정신을 한마디로 “무섭다”며 “나는 이렇게 상세하고 철저한 국정보고서를 본 일이 없다”고 표현했다.
정조의 화성행차는 1년 준비 기간에 10만 냥의 예산, 공식 수행원 1779명, 말 779 필이 동원된 조선시대를 통틀어 가장 웅장한 행사였다. 『원행을묘정리의궤』는 이 행차를 전율이 일 정도로 정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사람의 명단을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모두 기록하고 들어간 비용을 일일이 무슨 물품이 몇 개요 그 단가가 몇 냥 몇 전이라고 기록했다. 미천한 신분 노동자의 이름과 주소, 복무일수, 실제 한 일, 품삯까지 낱낱이 적어 넣었다.
예컨대 정조가 타고 갈 가마(길이 5척 6촌, 너비 3척 5촌) 제작에는 2785냥이 들었고, 29개 분야 장인 120명이 참여했다. 가마를 끌고 가는 말에게 먹인 여물의 종류와 수량, 여물을 끓이는 데 들어간 땔감과 먹이를 담은 그릇의 종류와 수량까지 적었다. 정조가 시흥행궁에서 첫 밤을 자고 받은 아침 수라상에는 밥과 국 등 여덟 그릇이 나왔는데 젓갈 그릇에는 전복젓 석화젓 조개젓 게젓 등이 담겨 있었다. 정조와 혜경궁 홍씨가 먹은 국수는 메밀가루, 녹말, 꿩, 쇠고기, 계란, 간장, 후춧가루 등을 넣어 만든 것이었다. 정조는 화성에서 이 지역 60세 이상 노인들을 위해 양로잔치를 베풀었는데, 여기 참석한 노인 389명의 연령별 분포를 ‘99세 3명, 97세 1명’ 식으로 밝혀놓았다. 혜경궁 홍씨 회갑 잔치에서 춤을 춘 3명의 기생은 19세부터 60세까지 다양했다. 그들의 이름이 무엇이고 어디서 차출됐는지까지 나온다. 『원행을묘정리의궤』의 백미가 바로 청계천에 걸린 반차도다. 그림에 나오는 1779명이 가상 인물이 아니라 하나하나 이름을 가진 구체적 실존 인물들이었다는 사실은 말할 것도 없다.
기록이란 무엇인가. 투명성과 책임성을 보증하는 수단이다. 기록을 철저히 남겼다는 것은 정조시대의 정치가 그만큼 정당하고 자신 있다는 뜻이다. 한 교수는 『원행을묘정리의궤』를 통해 현대인과 위정자들에게 그걸 깨우치고 싶었던 것이다.
지금은 누구나 정조를 얘기한다. 그를 주인공으로 하는 드라마도 나왔다. 수원과 사도세자릉은 정조의 화성 행차와 관련된 스토리텔링에 힘입어 관광 명소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1998년 『정조의 화성 행차 그 8일』이라는 이름으로 초판이 나왔을 때만 해도 그렇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책은 ‘정조 르네상스’를 가장 실증적이며, 가장 효과적으로, 가장 알기 쉽게 대중에게 알린 책 가운데 하나다. 역사와 대중을 만나게 하려는 학자적 사명감과 한 교수의 학문적 깊이, 두 가지가 어우러진 수작이다. ‘길거리 인문학’이란 말이 유행이다. 그러나 진짜 인문학의 대중화는 길거리에서 생기는 게 아니다. 연구실의 고민과 열정에서 나오는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정조 평전』
한영우 지음, 지식산업사, 2017
『조선왕조 의궤』
한영우 지음, 일지사, 2005
『영원한 제국』
이인화 지음, 세계사, 2006
김태익 - 조선일보 100년사 책임편찬위원
1983년 조선일보에 입사, 줄곧 문화부 기자로 출판·학술·미술·문화재 등을 담당했으며 문화부장, 편집부국장, 논설위원을 지냈다. 지금은 조선일보 100년사 책임편찬위원으로 있다. 대통령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 국립중앙도서관 자문위원, 문화예술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 『우리말의 예절』 『아듀 20 세기』 『바람의 고향, 초원의 말발굽』(이상 공저) 등이 있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