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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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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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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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가야만 해야 할 고난의 길
인문 분야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리뷰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경기’로 나아가기 위해 도민의 생각의 틀을 확장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별 우수 도서 100선을 선정하였습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추천과 심의로 경영경제, 과학, 문학, 문화, 사회, 아동, 인문의 7개 분야에서 200선이 엄선되었고, 10대부터 50대 이상의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100선이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책들은 도민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것들로, 읽을거리를 찾는 도민에게 실질적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종 선정된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 경기천년 홈페이지(ggma.ggcf.kr) 및 경기문화콘텐츠플랫폼 GGC(ggc.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혜초의 왕오천축국전』
혜초 지음, 정수일 옮김, 학고재, 2004
가야만 해야 할 고난의 길
김영수 - 한국사마천학회 이사장
671년 당나라의 한 승려가 바닷길을 통해 천신만고 끝에 천축(인도)에 도착했다. 그는 여기서 20년을 머물다가 장안으로 돌아왔다. 장안으로 돌아온 그는 60여 명의 당나라 구법승들이 머나먼 인도로 구법을 떠나서 사막이나 험산 그리고 바람과 파도와 싸우면서 인도에 건너간 고행 내력과 인도에서 경전을 공부한 예불순례 등의 발자취를 기록으로 남겼다. 이것이 바로 의정 스님의 『대당서역구법고승전』이다. 의정 스님은 이 기록에 인도에서 만난 신라의 현태, 현격, 혜업, 이름을 알 수 없는 승려 둘을 언급함으로써 상당히 많은 신라 승려가 인도로 구법을 떠난 사실이 확인되었다.
기원전 1세기 한나라 무제 무렵 비단길(실크로드)이 개척된 후 당나라 때까지 불법을 구하기 위해 인도를 찾은 구법자들은 약 2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교통 상황으로 볼 때 인도행은 대체로 3년에서 5년이 걸리는 참으로 고난의 행로였다. 도중에 병과 굶주림 그리고 도적 등을 만나 사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다. 또 돌아오지 못하고 인도에서 열반한 순례자도 많았다. 다시 천신만고의 여정을 거쳐 돌아오기까지 15년에서 20년이 걸렸다.
불법을 구하기 위한 이 험난한 여정은 수백 년 동안 계속되었고, 이로써 동서를 잇는 땅과 바다의 길이 온전히 열렸다. 이 길을 통해 동서양의 문화와 정신이 오갔고, 동서양의 무역로가 함께 개척되었다. 세계사에 큰 획을 긋는 동서 교류의 길이 이런 순수한 선구자들에 의해 열린 것이다.
의정이 인도에서 신라 승려들을 만난 후, 약 50년 뒤인 723년 또 한 사람의 신라 승려가 광주(지금의 광저우)를 출발하여 바닷길을 통해 인도로 구법행을 떠났다. 그는 약 4년 동안 인도와 서역의 여러 지방을 돌고 727년 육로를 거쳐 장안으로 돌아왔다. 이후 그는 장안 천복사와 대흥선사 등지에서 밀교 경전을 강의하고 연구하여 큰 업적을 남긴 다음 780년 오대산 건원보리사에서 약 80세를 일기로 입적했다. 그리고 그의 존재는 천 년 넘게 잊혔다.
이 신라 승려가 세상을 떠나고 1200여 년 뒤인 1908년 프랑스의 동양학자 펠리오는 돈황 천불동 장경동에서 사경류, 회화, 직물류 등 다량의 문화재를 약탈해갔다. 그런데 그가 빼내간 사경류 중 약 6천 자의 필사본 하나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름하여 『왕오천축국전』이 바로 그것이었다. 이와 함께 신라 승려 한 사람도 1200년 만에 부활했다. 바로 혜초 스님이다.
『왕오천축국전』은 혜초 스님이 4년에 걸쳐 인도와 서역을 다니면서 직접 목격하거나 전해 들은 이야기를 기록한 여행기로 세계 4대 여행기로 꼽힌다. 세계 4대 여행기로는 여러 주장이 있으나 대체로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 이븐 바투타의 『이븐 바투타의 여행기』, 오도록의 『동유기』 그리고 혜초의 『왕오천축국전』을 꼽는다. 『서유기』 삼장법사의 모델이 된 당나라 승려 현장의 『대당서역기』를 꼽는 경우도 많다. 인도와 서역을 다녀와 기록으로 남긴 기행기로는, 현재까지는 이 책이 유일하다. 이 여행기는 “총체적으로 쇠퇴일로를 걷고 있긴 했으나 일시적 부흥을 모색하던 8세기 전반기에 오천축과 중앙아시아 일대를 두루 순방”하여 “불교사의 한 장을 이루는 당시의 이러한 역사상이 직접적 간접적으로 투영”된 귀중한 사료가 아닐 수 없다.
혜초는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대식(아랍)에 다녀온 사람으로 『왕오천축국전』에 나타난 대식 관련 기사는 특별한 문명사적 의미를 지닌다. 혜초는 아랍을 처음으로 ‘대식’이란 이름으로 불렀고, 하나의 문명권 내에서 최초로 대식 현지에서의 견문을 여행기로 남기는 업적을 남겼다. 특히 서역 각지의 나라 이름과 지명을 한자와 함께 그 지방의 원어를 기록하는 최초의 선례를 남겨 나라와 지명 연구에 참으로 귀중한 자료를 남기기도 했다.
『왕오천축국전』은 온전한 기록이 아니라 축약본이고 떨어져 나간 부분도 있어 연구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역사와 사료적 가치 때문에 지난 100년 동안 적지 않은 연구가 축적되었다. 사실 이 책은 일반인들이 읽고 이해하기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친절한 안내서가 절실했다. 이런 점에서 동서교류사에 남다른 연구와 저역서를 남긴 정수일 선생의 『왕오천축국전』 역주서는 『왕오천축국전』의 진가를 제대로 알고 이해하는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정수일 역주 『왕오천축국전』은 평생 동서 문명교류사를 연구하고 현장을 탐방해온 역자의 내공이 여실히 드러나는 발군의 역주서이다. 『왕오천축국전』의 발견 경위와 그 가치를 상세히 전해주는 해제와 본문을 이해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방대한 역주는 원서의 부족함을 보충하는 차원을 넘어 혜초의 원서가 갖는 가치를 더욱 높여준다. 정수일 선생은 『왕오천국국전』이 갖는 문명사적 의미를 이렇게 요약하고 있다.
첫째, 문명교류사에서 개척자적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했다. 둘째, 『왕오천축국전』은 높은 사료적 가치를 지닌 진서로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서지로서 명실상부 국보급 진서다. 셋째, 『왕오천축국전』의 의미는 실제 여행기로서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데 있다. 이 책에는 고향을 그리는 시를 포함하여 다섯 수의 시가 실려 있다. 이밖에 『왕초천축국전』은 중세 세계사, 특히 8세기 불교 상황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귀중한 사료 원이며, 한국과 아랍-이슬람 세계의 관계사에서 개척자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근대 서양 국가들이 식민지 개척 이후 세계사는 서양 중심으로 기술되어 왔다. 그러나 근대 이전까지만 해도 세계사는 줄곧 동양이 주도했다. 동서 교류의 주체도 늘 동양이었고, 교류의 가장 중요한 매개체가 다름 아닌 비단길이었다. 수많은 선구자와 개척자들이 이 길을 통해 문물을 전하고 가져왔다. 인도라는 세계 정신사의 메카에서 중국과 한국에 불교가 전파된 뒤로는 이 길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말하자면 성지 순례길이 활짝 열린 것이다. 『왕오천축국전』은 이 순례의 여정에 화룡점정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21세기 한반도는 새로운 역사를 열어가고 있다. 남북의 길이 열리면 남-북, 통일한국-중국, 통일한국-시베리아, 중국-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아랍, 아랍-유럽, 시베리아-유럽을 잇는 철도를 통한 철의 실크로드가 눈앞에 펼쳐질 것이다. 여기에 해상 실크로드를 통해 개척된 바닷길도 새롭게 열릴 수도 있다. 이에 맞추어 신남방정책도 나왔다. 한국의 미래가 여러 면에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희망을 가슴에 품고 『왕오천축국전』을 펼쳐보면 어떨까?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대당서역기』
현장법사 지음, 권덕녀 옮김, 서해문집, 2006
『대당서역구법고승전』
김규현 지음, 글로벌콘텐츠, 2013
『동방견문록』
마르코 폴로 지음, 김호동 옮김, 사계절, 2000
김영수 - 한국사마천학회 이사장
사마천과 『사기』를 30년 넘게 공부하면서 중국 역사와 역사 현장을 통해 중국 알기에 매진해오고 있다. 현재 현장과 접목한 『사기』를 완역하는 작업을 마무리하는 중이다. 중국 역사를 조직과 경영에 접목하여 리더십, 인재론, 인문경영 등을 주제로 기업, 교육기관, 공공기관에서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사마천 인간의 길을 묻다』 『난세에 답하다』 『인간의 길』 『대륙의 거성』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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