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미품창작공간 오픈스튜디오
파주_미품창작공간
파주 봉서리에서 예술시 시작되다
미품창작공간은 김지수, 신현운, 박준상, 김태균 작가가 함께 작업하는 공동 스튜디오다. 각각 다른 매체를 사용하는 이들이 함께 모여 작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살아가는 이야기를 나누는 곳이다. 미품창작공간(이하 미품)이 자리하고 있는 경기도 파주시 봉서리는 인근에 통일공원과 디스플레이 단지, 그리고 많은 군부대가 있다. 서울보다 북한 개성과 가까운 이곳은 원래 농업을 중심으로 생활하던 이들이 사는 곳으로 미품창작 공간 자체도 전형적인 농가를 개조한 모습이다. 단층으로 지어진 건물 중 한 공간을 김태균, 신현운 작가가 함께 사용하고 있고 도자 작업을 하는 박준상 작가가 가마와 여러 도자 장비를 구비한 또 다른 공간을 쓰고 있다. ‘미술 품앗이’ 즉 ‘미품’ 창작공간을 처음 시작한 김지수 작가는 이곳에서 생활하며 작업을 이어가는데 작가는 파주 헤이리에서 전시공간과 예술가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경험으로 지금도 여러 프로젝트와 전시를 기획하는 기획자 역할을 겸하고 있다.
서울에서 자동차로 한 시간 남짓 걸리는 이곳에서 경기문화재단 주최의 옆집 예술가 오픈스튜디오가 열린 날, 한적한 농촌 마을이 동료 작가와 마을 주민들로 들썩였다. 네 명의 작가들은 자신의 작업을 신현운, 김태균 작가가 함께 사용하는 공간에 전시했다. 미품창작공간 건물 외부에도 김태균 작가의 작품이 전시되었고 넓은 마당은 작품을 감상하고 음식을 나누는 손님들로 북적였다. 10월 초 파주의 가을은 어느 때보다 아름다운 하늘을 보여주고 있었다. 농번기임에도 짬을 낸 마을 주민들이 익숙한 듯 스튜디오 이곳저곳에서 잔치를 즐긴 후 해가 질 무렵 자리를 떠났고 하나둘씩 여러 작가들이 미품의 작업 공간을 구경하고 작품들을 보기 위해 찾아왔다. 김지수 작가의 지인인 파주 출신의 가수가 오픈스튜디오를 축하하기 위해 노래를 불렀고 네 명의 작가가 자신의 작업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파주는 미군부대가 있던 곳이어서 락과 팝 같은 미국 대중음악의 영향을 받은 음악가들이 많다고 했다. 김지수 작가가 미품창작공간이 처음 문을 연 계기와 활동을 설명했고 나머지 멤버들이 결합하게 된 사연을 소개했다. 신현운 작가는 최근까지 중국에서 생활하며 작업했지만 최근 가족과 함께 귀국해 헤이리에서 생활하며 미품창작공간이 적당한 작업장이었다고 이야기했고, 박준상 작가는 10년 동안 쓰던 작업실을 정리하고 미품으로 들어왔다고 했다. 도자 작업의 특성상 가마와 여러 장비들, 그리고 전기 사용 용량의 승압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이사가 쉽지 않았지만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작업을 시도하기 위해 파주로 이사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했다. 김태균 작가도 근처에서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위치나 거리상으로 미품이 적당한 곳이라고 했다.
작품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는데 김지수 작가는 사물이 가지고 있는 한 단면의 픽셀을 길게 늘어뜨려 색 면을 만드는 디지털 작업을 이어왔다. 영상과 사진 소스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디지털화하여 사물의 단면이 지닌 다양한 색을 화면에 담는다. 이는 우리 눈에 보이는 조합된 사물의 형상 속에 숨은 다양한 요소 중 일면을 포착하여 부분을 확대하듯 색 면으로 채우는 작업으로 사진 혹은 영상물이 결과물이 된다. 최근 시작한 작업은 폐차된 차에서 떼어낸 문 유리에 여러 레이어를 겹쳐 만들어낸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반사되는 차문 속에 인터넷에서 수집한 이미지를 재현한다. 이 다양한 인물 이미지들 중 일부는 포르노그래피에 등장하는 쾌락을 연기하는 듯한 열에 들뜬 표정의 여성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다. 검정색으로 코팅된 자동차 창속을 들여다보는 듯한 혹은 그 창에 비친 듯한 여러 표정의 인물들은 현실에서 ‘소비되는’ 이미지들로 구성되어 다양한 감상을 불러일으킨다.
신현운 작가는 짧은 철사를 이어 붙여 하늘에서 투하되는 폭탄, 백열등이 떨어져 깨지는 이미지의 조각 작업을 제작해왔다. 깨지고 하늘에서 투하된 폭탄은 떨어지며 화염을 만드는 대신 짧은 철사로 뼈대로만 구성된 나뭇잎을 퍼뜨리듯 만들어낸다. 최근에는 작업을 많이 하지 못했다는 작가는 굵은 철사를 이어 붙여 만드는 꼿꼿이 서 있는 인물상을 이번 오픈스튜디오에서 전시했다. 굵은 철사들을 얽어 만드는 작가의 인물 형상은 철사들 사이로 텅 빈 속을 보여주지만 단단한 인체를 표현한다. 중국에서 돌아온 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미품에서 그동안 구상한 신작을 준비하고 있는 작가에게서 확신과 기대감을 읽을 수 있었다.
도자를 이용해 조형물을 만드는 박준상 작가는 다양한 동물 형상을 도자로 제작하는데 초기 작업을 비롯해 최근까지 사슴과 기계를 주제와 소재로 작업을 이어오던 작가는 스스로 ‘사슴 작가’로 굳어지는 것을 경계하며 최근에는 다양한 동물을 소재로 사용하고 있다. 그의 동물 조형물들은 기계장치 이미지와 혼합되어 로봇 동물처럼 보인다. 작가는 인간이 자연에 가한 많은 일들이 동물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기계장치와 결합된 동물을 통해 상상적으로 드러낸다. 인간이 자연에 미친 나쁜 행동들이 결국 부메랑처럼 인간에게 돌아온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듯하다. 흙으로 형체를 만들고 가마에 구워 작품을 만들어내는 작가의 작품은 사실감이 넘치고 금속 조형물보다 더욱 단단하고 무게감 있게 느껴진다. 바로 그러한 무게가 작가가 담고 있는 메시지를 더욱 확연하게 드러낸다. 가끔 그릇 등을 구워 아주 싼값에 파는 일을 해 수입을 만들기도 한다는 작가는 지속적으로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를 포함해 많은 작가, 기획자들의 공통된 관심사이기에 여러 경험과 대안에 관한 이야기가 늦도록 이어졌다.
자연물인 동물을 금속 조형으로 제작하는 김태균 작가는 자신의 자연에 대한 철학을 작업에 담아낸다. 작가는 카오스 이론을 이용해 현상을 질서의 상태로 만드는 과정으로 작업에 담아내며 이를 작업화한다. 패턴이 전체를 구성한다는 프랙탈 개념처럼 작가는 각각 작은 금속 패턴을 만들고 이를 조합하여 동물의 형상을 만드는데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정확한 수치의 부분들을 만들고 이 부분들이 전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계산하고 설계한다. 모든 패턴이 일정한 것은 아니지만 작가는 스스로 질서의 규칙을 만들고 조합해 자연물을 재현한다. 결국 인간 또한 자연의 일부며 인간의 활동과 문명 또한 자연의 일부로 질서를 구축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며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자연의 질서를 거스르는 많은 일들이 인간의 의해 일어나지만 자연은 변화된 패턴을 반영하여 전체를 다시 구성하며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 작동한다. 작가의 작품 또한 이러한 자연의 법칙을 따르는 것처럼 보인다. 마치 재미작가 존배(John Pai)가 철사 조각을 하나씩 용접해 이어붙이면서 전체 형상을 만들어 나가듯 김태균 작가도 처음 형상을 마음속으로 그리지만 조합될 부분들을 만들어가며 전체를 구성한다. 이리하여 역동적이며 강인한 동물의 형상을 드러내는데 이는 언제나 움직이고 변화하는 자연의 또 다른 특성을 작품 속에 녹여내는 방식일 것이다.
미품 작가 모두는 자연에 대한 고민을 유사하게 작업에 녹여내고 있다. 인간에 대한 애정이 결국 자연에 대한 애정으로 드러나는 것이리라. 이렇듯 기질이 다르더라도 자연과 작업에 대한 관점을 공유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함께 모이게 된다는 걸 미품 작가들을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당연하게도 미품 작가들은 늘 작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서로의 작업 방식에서 많은 것을 배운다고 했다. 가끔씩 술잔을 나누며 여러 정보와 고민들을 나누는 자리도 갖는다. 고독하게 작업을 이어나가는 작가들에게 어떻게 보면 동료는 서로에게 선생님이고 가족이 된다. 미품의 특징인 함께하지만 독립된 공간에서 작업하는 방식은 김지수 작가의 애초 계획이기도 했다. 이는 지금도 작동을 멈추지 않는, 미품의 뜻 그대로 ‘미술 품앗이’를 실천하는 이 공간의 대원칙이다.
미품이 위치한 파주는 특수한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서울보다 개성이 가까운 곳으로 많은 군부대가 주둔하고 있고 최근에는 산업단지들이 서울과 가깝지만 싼 지가 때문에 들어섰다. 이웃들은 대부분 농사를 짓는 사람들이고 김지수 작가는 마을 이장을 통해 미품창작공간을 마을 이웃들에게 소개했다. 초대를 받은 이웃들은 도대체 무슨 일을 하는 곳인지 호기심을 가지고 찾아왔다고 한다. 지역에 여러 문화시설들이 들어서고 있지만 정작 주민들이 쉽게 찾아갈 수 있는 공간이 많지는 않다고 김지수 작가는 말한다. 지역에서 지역 주민들과 호흡하며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무언가 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여지가 미품창작공간에 남아있다. 작가들은 개별 작업을 이어가며 생활하겠지만 지역의 조용한 요구가 예술가들을 움직이게 할 것이다. 경기문화재단에서 시작한 지역에 기반을 둔 예술가들의 작업 공간을 여는 시도 자체와 미품이 시도에 부응한 것이 그러한 움직임의 시작일 것이다.
글 서준호 스페이스 오뉴월 디렉터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