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홍일선 시인과 함께하는 문학농장 체험
여주_홍일선 시인과 문학농장
남한강변 바보숲에서 공생공락을 이야기하다: 시인 홍일선의 바보숲명상농원
여강(驪江)은 여주를 지나는 남한강 물길을 이르는 말이다. 점동면 도리마을은 여강을 사이에 두고 건너편 강원도 문막 땅을 바라보는 경기도의 끝자락에 자리 잡았다. 50여 가구가 주로 밭을 매며 사는 이 마을에 최근 화가, 도예가 등 예술가들이 하나둘 들어와 살기 시작했다. 홍일선 시인이 이곳에서 바보숲명상농원을 열고나서부터다.
11월 14일 이곳 도리마을에서 문학인들의 축제가 열렸다. 신경림 시인, 구중서 문학평론가를 비롯한 쉰 명이 넘는 예술가들이 홍일선 시인의 바보숲 명상농원을 찾았다. 마을 어른들과 부녀회원들이 면장이 보낸 돼지를 잡고 떠들썩하게 수육과 장국을 나눈 마을 축제이기도 했다. 시인의 집 마당 곳곳에 한용운, 윤동주 등의 걸개시가 나부꼈고 시조창 대가 박종순의 공연이 펼쳐진 바보숲에 시를 거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시인은 바보숲의 산책로에 ‘시화총림’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소나무마다 시를 걸어온 지 수년째다. 비료포대용 종이에 쓴 시는 나무에 마닐라 끈으로 묶여서 두 해를 넘겨도 멀쩡하다고 한다. 손수 쓴 걸개시를 들고 참여자들이 농원 뒤편 바보숲으로 오르는 길, 당나귀 한 마리가 손님을 반기는 듯 울음을 운다. ‘다정이’는 “2015년 4월 만 두 살이 되었고 바보숲 식구가 된 지도 1년”이 되었다. 후배 소설가 김영현이 농사일이 고될 것을 염려해 사주고 이름까지 붙여주었다고 한다. 숲길을 앞두고 시인이 ‘닭님’으로 모시는 토종닭 700마리가 쏟아져 나오는 장관이 펼쳐진다. 농원 곳곳을 마음껏 활개 치는 이들에게 말을 걸고 밥을 해 먹이는 일은 시인의 가장 중요한 ‘문학’ 활동이다. “농부는 시인일 수밖에 없어요. 모든 생명붙이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몸으로 겪기 때문입니다.”
요즘 시 한 근에 얼마나 하오
귀농 6년차 가을 무렵이었다고 한다. “여주 장날 마을버스를 타고 가며 먼 곳 사대강 공사 모래 탑으로 이루어진 민둥산을 망연히 바라보고 있을 때, 바로 옆자리에 앉아계신 도리마을 노인이 지나는 말로 스치듯 물어온 말씀”에 시인은 놀라고 만다. 그때의 깨달음을 적은 시가 바로 <시 한 근에 얼마나 하느냐고 농부가 물었다>이다.
한평생
단 한 편의 시 읽지 않고서도
단 한 줄의 시 쓰지 않고서도
평생 시인이신 어진 농부들이
오순도순 모여 사는 마을이 있네
논밭에 씨 뿌리는 봄날
그 농부들
가난한 시인의 마을 도리에
한 집 두 집 등불이 켜지네
추곡수매도 끝나고
한미 FTA도 끝나고
사대강 공사도 그렇게 또 끝나고
애기똥풀 꽃이 지천인
들녘 하냥 바라보시던
망 구십 어진 농부가 내게 물어왔네
여보시게 시인이여
“대저 요즘 시 한 근에 얼마나 하오”
오호라 시를 써서 세상에
큰 죄를 지었다고 강둑에 나와
뉘우치며 울고 있는 사람 하나 있었네
그 마을 도리에
그 강마을 도리에 농업이 계셨네
흙과 더불어
해로한 어진 이들 계셨네
함께 발표한 ‘시인의 말’이 이어진다.
“바람 한 근의 무게, 강물 한 근의 무게, 농토 한 근의 무게라... 시라는 것을 쌀이나 고추, 들깨 등 아픈 피붙이 이름으로 불러주신 것이다. 그 무렵 나는 사대강 공사가 끝난 국토를 바라보는 고통도 어리석은 시인의 몫이라며 내 시편들을 의심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고 보니 시 한 근에 얼마나 하느냐고 농부가 물었다. 이 시를 쓴 사람은 연세 구십을 뵈오려던 그 어른 느리디 느린 말씀으로 내 시농업을 일깨워주신 노장이시다. 그렇다. 시농합일의 꿈을 일깨워주신 논밭 대덕들이야말로 정녕 내 시의 스승인 것이다.”
‘닭님’과 ‘논밭대덕’을 모시는 농민시인
홍일선 시인은 1980년 『창작과비평』으로 등단한 후 중견시인으로 활동해왔다. 황지우, 김정환 등과 함께 『시와 경제』 동인 활동을 하며 80년대의 폭압에 맞서 문학적 실천을 모색했다. 한국작가회의 사무국장을 맡아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으면서도 『사람과 땅의 문학』 등에 참여하며 대표적 농민 시인으로 이름을 알렸다.
2004년 귀농할 터를 찾아 전국을 돌다 이곳 도리마을을 발견했다. 강과 가장 가까운 곳에 집을 짓고 밭을 일구었다. 당시만 해도 억새밭이 무성했던 이곳에서 시인은 황쏘가리, 강준치 등이 뛰노는 소리에 잠을 설칠 정도였다고 한다. 지금은 흐르는 듯 마는 듯 강에서는 아무런 소리도 나지 않는다. ‘4대강 살리기’ 공사가 시작되며 강천보로 명명된 댐이 물길을 막은 것이다. 물고기가 강물을 차오르는 소리 대신 새벽부터 밤까지 굴착기와 트럭의 굉음이 마을을 울렸고 시인은 참담한 강의 모습에 눈길조차 보낼 수 없었다.
“강을 살린다고요? ‘4대강 살리기’라는 이름으로 강이 죽어 가는데 도저히 가만있을 수 없었습니다.” 인터뷰에서 시인은 그때의 기억을 다시 떠올렸다. 당시 시인은 대운하 반대 문화예술인연대 공동위원장으로 몸을 아끼지 않고 전국에서 시위와 낭송회를 조직했다.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하며 추진했던 한반도 대운하 사업이 여론의 반대에 부딪히자 이름만 바꾼 게 바로 ‘4대강 살리기’다. 22조원의 국고를 들여 강천 보를 비롯한 보 16개와 중·소규모 다목적댐 5개가 만들어졌다. 집 뒤의 강이 내려다보이는 언덕을 바보숲이라 이름 짓고 농원을 운영해오며 가장 가슴 아픈 기억이다.
바보숲 명상농원 한편에는 남한강에서 논물을 끌어 쓰던 콘크리트 수로가 눈에 띈다. 담배 같은 환금성 높은 밭작물로 전환하며 너도나도 논을 갈아엎을 때 쓸모를 다한 것이다. 시인은 철거 당시 집 앞을 지나는 수로 일부를 남겨 놓도록 했다. 어엿한 농업 문화유산이라는 이야기다. 시인은 말한다. “강기슭의 논들이 담배 밭으로 바뀌고 우사를 만들어서 사료를 먹이느라 쇠똥을 굴리는 쇠똥구리와 반딧불이가 다 사라졌어요.” 오체투지라 불러도 무방할 농민들의 농사일이 악취와 농약으로 뒤범벅된 환경 파괴로 이어지는 비극이다.
시인이 키우는 토종닭들은 놀랍게도 냄새가 나지 않는다. 열 마리 중 서너 마리는 날짐승에게 잡아먹히지만 들과 마당에서 자유롭게 어성초, 민들레를 뜯게 한다. 사료뿐만 아니라 항생제도 쓰지 않으니 직접 주문을 받아 일일이 택배로 보내는 달걀이 고가임에도 인기가 높다. 행사가 마무리되고 돌아가는 참여자들은 사모님이 직접 담은 된장 선물에 기뻐했다. 마당에 줄지은 100여 개의 장독대에서 맛이 잘 든 된장이다. 식당을 운영하며 문학인들을 도왔던 부인은 음식 솜씨뿐만 아니라 맑은 인상과 푸근한 정으로 유명하다. 실제로 한 종편 방송에 시인과 사모님의 농원 생활이 전파를 탄 후, 많게는 하루에 50명까지 부부를 찾아왔다. 여주시청으로 빗발치는 문의 전화에 전담 안내원을 둬야 할 지경이었다. 귀농을 고민하던 이들만큼 인생에 회의를 느끼고 아파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잠깐이라도 이야기를 들어주고 등을 두드려주느라 올해 텃밭농사를 망쳤다며 시인과 사모님이 웃음을 터뜨린다.
글 강상훈 현 오뉴월 출판사 대표/전 학고재 출판사 편집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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