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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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이천_Local interview : 한국화의 진가를 느낄 수 있는 곳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장학구 관장님
이천 부악산 아래 설봉공원에 위치한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은 한국화의 위상을 국내외적으로 높이며 한국 화단을 이끌어오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한 월전 장우성 선생의 작품을 한몸에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월전 선생의 뜻에 따라 생전에 수집하신 고미술품을 전시·연구하고 한국화를 부흥시키기 위해 영력하는 그 중심엔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의 장학구 관장이 있었다. 월전 장우성 선생, 그리고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의 역사 속 고귀한 이야기를 만나보자.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의 관장을 맡고 있는 장학구입니다. 미술관을 관리하고 책임지는 사람이에요. 2002년부터 월전미술문화재단의 대표와 미술관장을 맡은 게 오늘까지 왔죠.
이천시립월전미술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월전 선생의 작품들과 선생님이 생전에 모으신 고미술 소장품을 연구하고 전시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어요. 월전 선생님께서 품고 계시던 목표 중 하나가 지금은 침체되어 있는 한국화(수묵색채화)를 부흥, 발전시키는 것이거든요. 이천시립월전미술관도 그런 방향성을 가지고, 한국화 분야의 원로 작가들의 회고전이나 다양한 주제의 기획전시를 진행하고 있어요. 한국화 분야 미술 전시 기획력은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을 따라올 곳이 없죠. 국립현대미술관이나 국립중앙박물관 같은 유수의 기관에서도 전시나 연구 자문을 구하고, 공동 전시 기획을 의뢰하기도 해요.
월전 선생님의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아요.월전 선생님은 어떤 예술가셨나요?
월전 선생님은 조선시대 지식인 화가들의 그림인 문인화를 전통으로 계승하셨어요. 대상을 사실적으로 그리기보다는 핵심적인 정수만을 포착해서 넓은 여백 속에 수묵담채로 그리셨고, 활달한 필체의 붓글씨 옆에 시를 적어 작품을 완성하셨어요. 과거 예술의 최고 경지로 여기던 시서화의 삼위일체가 이루어진 거죠. 말년에는 현대의 세태를 비판적으로 풍자한 작품들을 그리셨어요.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가지고 계셨죠.
1991년에 서울 팔판동에 월전미술관을 건립하셨는데, 2007년 이천시로 이전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가염(李可染) 씨라고 월전 선생하고 비슷한 시기에 태어난 중국 근대 화가가 계세요. 2003년에 우리나라와 중국이 문화가 교류되면서 중국의 대표 근대 화가인 이가염 씨와 한국에서는 월전 선생 두 대가를 모시고 덕수궁 미술관에서 전시회를 개최했죠. 당시 TV나 신문 등 언론에 소개되면서 관심 있는 사람들이 전부 몰려왔고, 지방에서도 오셔서 줄 서서 관람했어요. 이천시에서도 시장, 교육장, 문화계 문화원장 등 이천시와 관련된 분들이 전시를 관람하려고 오셨더라고요. 제가 중학교를 이천에서 다녔는데, 학교에서 같이 뛰놀던 친구가 이천시 교육장이 되어 있더라고요. 그 친구도 전시 보러 왔다가 덕수궁 전시장에서 저를 만난 거예요. 월전 선생이 제 아버지라는 걸 알고 이천시에 미술관을 지어서 모실 테니 미술관을 이전하면 안 되겠냐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우리는 이미 서울 팔판동에 미술관을 건립하고 둥지를 틀어서 힘들다고 하니 무척 아쉬워하더군요. 그러던 참에 월전 선생을 뵙게 해달라고 했고, 이천시를 문화의 고장으로 바꾸려고 한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이천시가 도자기로 유명하지만, 원래는 도자기 골이 아니었어요. 원래는 광주가 도자기 골이죠. 이천시의 도자기는 당시 군수의 노력으로 근대에 온 거예요. 이천시를 문화의 고장으로 바꾸려고 한다고 하니 아버지께서 내 이름을 걸고, 내 이름으로 이천시가 문화의 고장으로 발전할 수 있다면 해보자고 해서 시작하게 된 거죠.
이천시와 특별한 인연이 있나요?
이천하고 우리 월전, 제 아버지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어요. 학교를 이천에서 다니시지도 않았고, 고향이 이곳도 아니고요. 우리 고향은, 이천 땅과 여주 땅 사이에 작은 개천이 하나 있는데, 그 개천을 건너면 여주 땅이고, 반대쪽은 이천 땅이에요. 거기가 우리 고향이거든요. 행정구역상으로 볼 땐 여주지만 이천은 8킬로 정도밖에 안 되고, 여주는 10 몇 킬로 정도 돼요. 그래서 물건을 하나 사려고 해도 이천으로 나가곤 했죠. 그리고 당시에는 자가용이라는 게 없었어요. 버스를 타고 이천으로 가서 이천에서 여주 가는 버스를 타야 했어요. 그러니까 이천시와는 생활권 때문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거죠.
생전에 수집하신 고미술품을 이천시에 기증하셨어요.
아버지께서 모으신 1500여 점의 옛 유물들이 있는데, 글씨나 그림도 있고, 청동기, 갑골문, 금동제품, 또 정다산 양반이 당시 쓰던 도장도 있고요. 국립박물관에는 없는 유물들이죠. 이런 옛 유물을 수장고에 보관하고 있었는데, 월전 선생도 당시 연로하시니 얼마나 모았는지 잊어버리고 계신 거예요. 그래서 학예실 직원들과 종류별, 크기별로 전부 분류했는데 총 1532점이더라고요. 이천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곳인데, 시민들이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을 끌고 갈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기 위해 1500여 점의 유물들을 이천시에 기증하신다고 하셨고, 우리 형제자매들은 아버지의 뜻이 그렇고 옳은 길이고 하니 아버지의 뜻에 따라 기증하기로 했죠.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은 현재 수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어요.
가장 눈여겨보시는 작품은 무엇인가요? 미술관에 현재 보유 중인 문화재는 한결같이 다 귀중하지만 그중에서도 뽑아보자면,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화가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월송정>과 단원 김홍도의 화조화인 <쌍치도>, 중국 청나라 말기의 대가 오창석의 <연화도>, 그리고 3,000여 년 전인 중국 상商나라(은殷)의 청동기 등이 있죠. 이것들 외에도 미술사를 대표할 만큼 중요한 고려청자, 조선백자, 조선 및 중국 서화 등 귀한 유물이 많이 있어요.
상설전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획전시도 진행되는데요, 특별히 기억에 남는 전시는 무엇인가요?
2015년 월전 선생 탄생 100주기에 개최한 <월전 장우성의 인물화> 전이 기억에 남아요. 여러 소장처에 있는 월전 선생의 인물화를 한자리에 모아 그 전모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였어요. 본래 인물화에 탁월하셨기에 화풍의 변화와 관심사가 그대로 반영되어 있었죠. 게다가 한결같이 미술사적으로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의미도 깊었고요.
어린이와 성인을 대상으로 문화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계시는데, 문화 교육을 진행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문화교육은 미술관의 기본적인 임무예요. 미술관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은 작품 전시지만, 미술품을 폭넓게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연령별로 특화된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교육을 통해 미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 미술에 대한 향유층도 더욱 확대될 것이기 때문이죠.
어떤 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석학을 초빙하여 진행하는 성인들을 위한 미술사 강좌 프로그램과 초중등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과서 문화재를 해설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어요. 또 현직 작가를 초청하여 진행하는 드로잉 수업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만들기 및 체험 프로그램 등 연령과 대상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요.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의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해요.
우리 미술관의 목표는 무엇보다도 한국화 미술관의 중심으로 더욱 탄탄히 거듭나는 것이에요. 월전 선생님께서 평생 한국화의 발전을 위해서 후학들을 지도하고 앞장서신 것처럼 이천시립월전미술관도 한국화가 지금의 상황에서 벗어나 제대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죠. 그리고 사람이 나이가 많고 적고를 떠나서 배움은 또 있기 마련이에요. 이곳에는 옛 물건들이 있고, 옛 미술 작품이 있어요. 옛 물건이 있다는 건 전통과 우리가 함께 숨 쉬고 있다는 의미예요. 그림뿐만 아니라 좋은 글과 일상생활에 쓰던 편지 같은 물건들이요. 이런 작품들을 보면서 관람객들이 수양을 쌓는 수련의 장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항상 대비하고 있어요.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을 찾아오는 관람객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여기에 관심을 가지고 오시는 분들한테 또 다른 이야기를 하는 건 잘 달리는 말에 채찍질하는 거니까 그건 맞지 않는 것 같아요. 우리 미술관은 유물이든 그림이든 전시를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어요. 그런데 우리 미술관에는 서울, 분당, 용인, 원주에서 주로 많이 오시거든요. 여러 지역에서 더 많이 찾아주셨으면 좋겠어요. 더러워진 몸은 목욕탕에서 비누칠 하고 씻으면 깨끗해지지만, 마음에 때가 묻은 사람, 마음이 찌든 인생, 사람다운 삶을 사는 방법을 배우는 곳은 바로 이런 곳이에요. 이런 곳에 와서 좋은 그림, 좋은 글씨, 아름다운 음악, 예술을 즐기고 감상하며 자기 수양이 쌓이면서 마음의 목욕을 하는 거예요. 자기 수양을 할 수 있는 곳이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글과 사진_정나라
홈페이지 iwoljeo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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