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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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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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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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이천 사람들의 천년 기도처, 설봉산 영월암
꾸밈없이 편안하고 속박없이 자유로운 천년 산사
암자에 오르는 길, ‘이천’이 읽힌다
도자의 도시 이천의 랜드마크는 단연 설봉산이다. 설봉산 하나로 이천의 역사, 문화, 예술, 교육 등 고장의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다. 삼국시대 격전이 벌어졌던 역사의 현장이었고 그 승패에 따라 고구려와 백제, 신라가 돌아가며 군사적 기지로 삼았다. 그 흔적이 백제가 축조한 설봉산성이다. 1564년 창건한 인재의 도량, 설봉서원 또한 설봉산 자락에 자리 잡고 있다. 해발 394m로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오르내리는 산이기도 하다. 물 좋기로도 유명해서 계곡길을 따라 약수터만 대여섯 곳이다.
이천 설봉공원 호수 산책로
이방인에게도 설봉산은 도시의 첫인상이자 이천 여행의 시작점 혹은 기준점 역할을 한다. 이천 시가지를 감싼 설봉산 바로 앞자락에 설봉호수가 있고 호수 주변에는 이천세라피아(구 세계도자센터), 이천시립박물관, 시립월전미술관, 국제조각공원 등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 이 일대를 가리켜 설봉공원으로 통칭한다. 이천에서 열리는 세계도자비엔날레, 설봉문화제, 설봉산 별빛 축제 등 이천의 굵직한 대규모 축제는 대부분 이곳을 무대로 한다.
이천 설봉공원 호수 산책로
특별한 행사가 없어도 호숫가 산책로와 쉼터가 잘 갖춰져 있어 시민과 여행자 모두 즐겨 찾는다. 이천 9경 중 세 곳이 이곳 설봉산에 몰려 있다. 설봉산 중턱에 자리한 커다란 ‘삼형제 바위’, 산 능선을 따라 축조된 ‘설봉산성’, 그리고 50년 전에 만들어진 인공저수지 ‘설봉호’다. 2016년, 경강선 이천역이 개업한 이후로는 설봉산으로의 접근성이 더욱 편리해졌다. 이천역에서 설봉산 입구까지는 3.5km 떨어져 있다. 이렇듯 설봉산은 과거와 현재를 관통하는 이천의 아이콘이라 할만하다.
이쯤 되면 이천은 설봉산과 그 주변만 방문해도 8할은 다 봤다고 할 만하다. 등산과 삼림욕은 물론 호숫가 산책, 박물관과 미술관 관람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있다. 그런데 설봉산의 ‘숨은 보석’은 따로 있다.
설봉산 등산로
할머니댁 같은 친근한 분위기와 후덕한 풍모의 마애여래입상
설봉산에 대한 긴 설명은 그 자체로 이천에 대한 소개지만 동시에 영월암을 설명하기 위한 초석이기도 하다. 한낱 이방인에게 영월암은 그 이름처럼 산중 작은 암자에 불과해 주변의 설봉호나 설봉사원에 비하면 그 존재감이 크지 않다. 그러나 설봉산이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단순 관광명소에 그치지 않고 고장을 수호하는 진산(鎭山)이자 간절한 마음이 모이는 발원지(發願地)로 여겨지는 까닭은 영월암의 존재 덕분이다. 발로 찾아 직접 마주하는 작은 절의 울림은 석양녘 범종소리처럼 둔중하고 묵직하다.
영월암 전경
절은 설봉산 정상과 400m 떨어져 있다. 등산로를 이용하면 설봉공원부터 1.3km를 올라야 하고 찻길로는 700m 정도 올라야 한다. 찻길 이용 시 웬만하면 아스팔트 포장이 끝나고 시멘트 길이 시작되는 지점에 주차를 하는 편이 좋다. 차가 오르기에는 길의 경사가 매우 가파르고 좁아서 위험할 수 있다. 두 다리에 꾹꾹 힘을 실어 10분쯤 오르면 사찰에 닿는다. 쉽게 이루어지는 염원이 없듯 쉽게 닿을 수 있는 정토(淨土)도 없다. 암자 입구에선 사천왕 대신 커다란 은행나무가 행인을 맞는다. 수령 640년의 노거수로 고려 말의 고승 나옹선사가 영월암에 머물며 꽃아 놓은 지팡이가 자랐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절의 역사를 가장 오랫동안 굽어본 생명체다. 살아온 세월만큼 몸집이 장대하지만 압도적이지 않고 편안함을 주는 모양새다.
영월암 마애여래입상
영월암은 가을 풍경이 빼어난데 이 은행나무가 있어 늦가을이면 사찰 진입로에 폭신폭신한 황금 융단이 깔린다. 도량으로 들어서면 정면에 대웅전, 오른편에 아미타전, 왼편에 안심당의 아늑한 배치가 눈에 들어온다. 시골 할머니댁의 정감어린 분위기다. 바로 마당 안쪽으로 들어서지 않고, 들어온 방향에서 보이는 종각 쪽으로 향하면 종각 뒤편으로 계단길이 하나 나 있다. 그 계단길에 올라서면 도량 전체가 한눈에 보인다.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은 가람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한 마애여래입상이다. 보물 822호 마애여래입상은 영월암의 상징이자 설봉산의 중심축이다. 높이 9.6m의 자연암석을 다듬어 만든 마애상으로 이천 시내를 내려다보는 방면으로 비스듬히 자리한다. 바위면 전체를 꽉 채워 조각했기 때문에 멀찍이 떨어져 볼 때와 가까이 다가가 볼 때 사뭇 느낌이 다르다. 양식으로 보아 고려 전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석상이 보물로 지정될 때는 마애여래입상이라고 명명했지만 현재 학계에선 머리가 민머리인 점과 옷의 형태로 판단할 때 부처님이 아닌 지장보살이나 스님일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그래서 마애조사상으로 부르기도 한다. 조사(祖師)는 한 종파를 세우고 중심이 되는 가르침을 준 사람을 뜻한다. 후덕하고 평온한 인상과 투박하고 친근한 풍모가 아담하고 예스런 분위기의 영월암과 잘 어울린다. 오래전 영월암 주지스님의 모습이었대도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 것 같다. 암석의 돌출되고 패인 부분을 입상의 구부린 팔로 표현한 ‘센스’도 돋보인다.
영월암 경내 풍경
갖은 풍파 겪어낸 천년의 기도처
마애여래입상을 등지고 서면 왼편 아래쪽에 삼층석탑이 서 있다. 영월암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자리다. 탑 앞에 서면 산 아래 설봉호와 이천 시내가 한 눈에 보인다.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삼층석탑은 이천시향토유적 제14호로 본래 영월암 은행나무 밑에 방치되어 있던 것을 복원을 거쳐 현재 자리로 옮겼다. 새로 조성한 부분이 있다 보니 전체적으로 조화롭지 못한 인상이지만, 설봉산을 기단 삼아 서서 시내를 아우르니 올곧고 당당한 기세가 느껴진다. 물론 탁 트인 전망은 아무래도 산 정상이 낫다. 영월암 종각 뒤편의 계단길을 오르면 곧장 이어지는 등산로를 통해 설봉산 정상에 오를 수 있다.
암자에는 마애여래입상, 삼층석탑을 비롯해 적광전 내 비로자나불상을 받친 대좌와 광배 등 고려시대 작품으로 추정되는 문화재가 여럿 남아있다. 그러나 절의 창건은 이보다 앞선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했다고 전해진다. 영월암은 천년고찰로서 갖은 풍파를 견디며 오늘날까지 이천의 대표 사찰로 의연하게 존재한다. 그간 얼마나 많은 이들이 암자를 찾아 지극한 기도를 올리고 정신을 수행했을까. 작지만 소중한 절을 지켜나가고자 했던 간절함을 대웅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영월암 범종각
조선시대 중창한 영월암은 1907년, 설봉산에서 의병봉기가 일어나자 일본군이 의병을 강제 해산 시키고 불을 질러 전각 대부분이 전소되었다. 영월은 1950년에 이르러서야 다시 세워졌는데 이때 대웅전을 1948년에 무너진 이천향교 명륜당 목재로 지었다고 전해진다. 이는 중건 당시를 기억하는 시민의 증언으로 밝혀졌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천향교 또한 새 목재로 지은 건물이 아니라 일제가 1914년 해체한 이천 관아의 부재로 지어졌다는 점이다. 관아에서 향교로, 그리고 법당이 된 목재의 사연에는 망국의 설움이 짙게 배어있다.
영월암 은행나무와 대웅전
이와 같은 사실은 지난 2016년 대웅전 해체보수작업을 통해 규명됐다. 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절의 규모에 알맞게 아담한 편이다. 석가모니불을 모신 대웅전을 등지고 왼편에 있는 전각은 아미타불을 모신 아미타전이다. 두 법당에서는 끊임없이 염불이 흘러나온다. 영월암은 세상을 떠난 이들의 영혼을 극락으로 보내기 위한 천도재를 자주 치르는 ‘천도도량’이다. 영월암이 설봉산의 무게중심이 되는 까닭이 단지 오랜 역사와 산재한 문화재 때문만은 아님을 숱하게 열리는 경건한 의식들로 알 수 있다.
영월암은 석양녘에 가장 아름답다. 하루를 마감하며 여유로운 마음으로 둘러보는 산사의 저녁에는 평안이 깃들어 있다. 또한 암자는 사계절 중 낙엽 지는 가을에 가장 아름답다. 일몰도 만추도 소멸에 가까운 시간이지만 그 끝이 결국 생성, 즉 시작에 닿아있음을 영월암도, 또한 암자를 찾는 이들도 모르지 않는다.
여긴 어떠세요
영월암을 오후 느지막이 돌아본 후 박명(薄明) 즈음에 설봉공원 내 둘레길 산책을 추천한다. 호수에 어둠이 내려앉으면 은은한 LED 조명이 켜져 근사한 공원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이천시는 지난 7월, 공원 곳곳에 꽃, 나무, 별, 동물 모양의 각종 야간 조형물을 설치했다. 포토존도 여러 곳이어서 사진 찍는 재미도 쏠쏠하다. 선선한 바람이 부는 봄이나 가을에는 낮에 공원을 걸어도 좋지만 한여름에는 그늘이 드물어 덥기 때문에 야간 산책을 하는 편이 낫다. 조명 점등 시간은 7~8월 기준으로 저녁 8시께다.
이천 한식당 야반의 한정식
식사는 한정식 전문점 야반이 괜찮다. 이천이 쌀밥으로 유명한 고장이다 보니 시내 곳곳에 유명한 쌀밥 정식집이 많다. 그중 야반은 제철 재료로 만든 정갈한 반찬들과 화덕에 구운 생선구이로 호평을 얻는 곳이다. 쌀밥은 물론 이천쌀로 지은 돌솥밥이다. 가짓수만 채우려 손이 가지 않는 반찬들로 상을 채우는 식당들과는 확실히 다르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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