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천년
2017 경기천년소풍
2017-05-27 ~ 2017-07-15 / 1회차 진행 결과
허상의 정치적 행위가 아닌, 일상의 정치 행위를 실험하는 시민참여형 정책 제안 체험 |
배경 및 목표
경기 정명 천년인 2018년을 맞이 하기 전에 천년 역사를 공유하고 새로운 천년의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실험하고자 <2017 경기천년 소풍>을 기획하였습니다. 경기도 소속감을 높이고, 참여자가 경기도민임을 자각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마치 소풍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였습니다.
방향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시민 참여형 정책 개발 모델은 적극적인 시민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비적극적 시민에게는 인위적으로 적극성을 부여해 의견을 이끌어내는 방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시민들에게 짧은 참여 과정만으로는 '정책 제안'의 개념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이 활성화되며 대부분의 제안은 접근성과 가성비가 높은 온라인을 주요 수단으로 '획일화된 민원'에 집중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정책에 무관심한 시민들도 자신의 삶을 기억하고 상상하며,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정책 수렴 프로세스를 진행하였습니다.
구성
<2017 경기천년소풍>의 네 가지 미션 중 분석 결과를 도출한 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션 2. '내 마음 속 경기도는 몇 퍼센트?'> 분석 결과 |
미션 2에서는 경기도민의 소속감, 즉 도민 정체성을 분석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참여자는 연령, 성별, 주소를 미션카드에 기재한 후 주소지 분류에 따라 국민, 도민, 시민, 구민, 동민으로 생각하는 비율을 작성하였습니다.
- 참여자 연령 및 성별 특징
- 참여 상위 8개 지역
아래 그래프에 표시된 지역 외에는 하남, 평택, 파주, 의정부, 의왕, 안산, 부천, 고양, 가평에서 각 1명씩 참여해주셨으며, 경기도 외 지역으로는 인천광역시 1명, 전북 익산 3명, 서울특별시 1명, 대전광역시 1명이 참여해주셨습니다.
- 인구에 따른 정체성 차이
(※ 수원 참여자와 나머지 지역 참여자 사이 표본수가 커 별도의 통계적 분석은 실시하지 않음)
5명 이상 참여한 지역의 데이터에서 대한민국 인구통계(2017. 04. 기준)에 따른 정체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 특별히 상관있는 패턴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군포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국민 정체성은 낮으나 도민, 동민 정체성이 높은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 연령, 성별에 따른 정체성 차이
(ANOVA, T-test 실시, 5% 유의수준)
성별과 연령에 따른 정체성의 차이는 다섯 개 행정구역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미션 3. '경기도에서 행복한 인생을 보내려면?'> 분석 결과 |
세 번째 미션은 도민들이 일상속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참여자는 방 벽면에 인생 주기를 표시하고 시기별로 경기도에서 원하는 삶의 모습과 정책을 낙서하였는데요. 총 337개 의견 중 308개 의견이 유효하였으며 이를 질적 분석하였으며, 키워드 중심으로 305개의 의견과 기타의견으로 구분하여 유사한 문장끼리 그룹핑하였습니다. 또한 공간이 좁아 아무 곳에나 쓴 것으로 보이는 의견은 별도로 내용을 검토하여 적절한 생애주기 의제로 이동시켰습니다. (괄호 안 숫자는 의견 개수 - 중복 가능)
분석 결과에 따르면 참여자들은 가족, 교육, 문화 등 실생활에 연관된 생활의제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사회통합 및 도시 인프라, 정치 등의 의제에 대한 관심은 적은편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미션 4. '도의원이 되어 경기도의 예산을 정해주세요!'> 분석 결과 |
네 번째 미션은 일상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일반 주제'와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위한 '문화예술 주제'를 각 5개씩 도출해 사진으로 보여주고, 참여자에게 배분한 20개의 칩을 활용해 각 주제별로 예산을 직접 배정해보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10개의 칩은 일반 주제에, 나머지 10개의 칩은 문화예술 주제에 나눠 배정하도록 하였는데요. 활용된 총 6,000개의 칩으로 주민예산 배분 시뮬레이션을 통해 관심사 우선순위를 파악하였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일반 주제에서는 환경 부분의 가장 큰 이슈인 '미세먼지'에 가장 많은 칩이 모였으며, 다음으로는 일자리, 육아휴직 등 직장에 대한 부분의 관심도가 높았습니다. 문화예술 주제에서는 집 주변에서 다채로운 문화를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으로 '집 주변 문화공간'이 1위로 뽑혔으며, 이어 모든 사람들이 함께할 수 있는 '함께 축제', '여과와 취미'가 2,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시사점
1. 생활정치 교육 프로그램 기능 강화
2. 추가적인 데이터 확보를 통한 분석 범위 확대
3. 참여자 관심사에 따른 관련 사업 정보 제공
4. 참여자 유형별 편차 조정 장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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