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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단’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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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재단’이 운영하는 공간(공연장, 기타)의 대관 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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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 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 관계 정산 시까지
2. 민원사무 처리 : 민원처리 종료 후 3년
3. 온라인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처리일로부터 5년
4. 지지씨 멤버스 쿠폰 발급 및 사용에 관한 기록 : 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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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순 변심으로 정보 복구 희망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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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분리보관은 주 DataBase에서 분리하여 별도 저장장치에 보관됩니다.
③ 휴면상태의 회원이 홈페이지 로그인 시도 시 휴면회원임을 고지하고 휴대폰 점유인증을 통해 활동 상태로 복구 가능합니다.
‘재단’은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합니다. 다만, 정보 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재단은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제3자에게 위탁하지 아니합니다. 다만,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위탁계약 체결 시 바로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고,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따른 동의 절차 및 제26조에 따른 처리제한 절차를 이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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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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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항목 : 주소지, 출생 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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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정보 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 기간이 지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 절차
· ‘재단’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개인 정보책임자의 책임하에 내부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안전하게 파기합니다.
· ‘재단’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재단’의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재단’은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① ‘재단’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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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재단’은 해킹 등에 대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1. ‘재단’은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러운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 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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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재단’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 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성 명 : 이영진
- 직 책 : 경영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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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보호 담당 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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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 락 처 : 031-231-7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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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열람 청구 접수·처리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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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정보 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 청구 접수·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실명인증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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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사항
경기천년
2017 경기천년소풍
1회차 진행 결과
허상의 정치적 행위가 아닌, 일상의 정치 행위를 실험하는 시민참여형 정책 제안 체험 |
배경 및 목표
경기 정명 천년인 2018년을 맞이 하기 전에 천년 역사를 공유하고 새로운 천년의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실험하고자 <2017 경기천년 소풍>을 기획하였습니다. 경기도 소속감을 높이고, 참여자가 경기도민임을 자각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마치 소풍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였습니다.
방향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시민 참여형 정책 개발 모델은 적극적인 시민만을 대상으로 하거나, 비적극적 시민에게는 인위적으로 적극성을 부여해 의견을 이끌어내는 방식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시민들에게 짧은 참여 과정만으로는 '정책 제안'의 개념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이 활성화되며 대부분의 제안은 접근성과 가성비가 높은 온라인을 주요 수단으로 '획일화된 민원'에 집중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정책에 무관심한 시민들도 자신의 삶을 기억하고 상상하며,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정책 수렴 프로세스를 진행하였습니다.
구성
<2017 경기천년소풍>의 네 가지 미션 중 분석 결과를 도출한 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션 2. '내 마음 속 경기도는 몇 퍼센트?'> 분석 결과 |
미션 2에서는 경기도민의 소속감, 즉 도민 정체성을 분석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참여자는 연령, 성별, 주소를 미션카드에 기재한 후 주소지 분류에 따라 국민, 도민, 시민, 구민, 동민으로 생각하는 비율을 작성하였습니다.
- 참여자 연령 및 성별 특징
- 참여 상위 8개 지역
아래 그래프에 표시된 지역 외에는 하남, 평택, 파주, 의정부, 의왕, 안산, 부천, 고양, 가평에서 각 1명씩 참여해주셨으며, 경기도 외 지역으로는 인천광역시 1명, 전북 익산 3명, 서울특별시 1명, 대전광역시 1명이 참여해주셨습니다.
- 인구에 따른 정체성 차이
(※ 수원 참여자와 나머지 지역 참여자 사이 표본수가 커 별도의 통계적 분석은 실시하지 않음)
5명 이상 참여한 지역의 데이터에서 대한민국 인구통계(2017. 04. 기준)에 따른 정체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 특별히 상관있는 패턴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군포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국민 정체성은 낮으나 도민, 동민 정체성이 높은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 연령, 성별에 따른 정체성 차이
(ANOVA, T-test 실시, 5% 유의수준)
성별과 연령에 따른 정체성의 차이는 다섯 개 행정구역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미션 3. '경기도에서 행복한 인생을 보내려면?'> 분석 결과 |
세 번째 미션은 도민들이 일상속에서 필요로 하는 정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참여자는 방 벽면에 인생 주기를 표시하고 시기별로 경기도에서 원하는 삶의 모습과 정책을 낙서하였는데요. 총 337개 의견 중 308개 의견이 유효하였으며 이를 질적 분석하였으며, 키워드 중심으로 305개의 의견과 기타의견으로 구분하여 유사한 문장끼리 그룹핑하였습니다. 또한 공간이 좁아 아무 곳에나 쓴 것으로 보이는 의견은 별도로 내용을 검토하여 적절한 생애주기 의제로 이동시켰습니다. (괄호 안 숫자는 의견 개수 - 중복 가능)
분석 결과에 따르면 참여자들은 가족, 교육, 문화 등 실생활에 연관된 생활의제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사회통합 및 도시 인프라, 정치 등의 의제에 대한 관심은 적은편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미션 4. '도의원이 되어 경기도의 예산을 정해주세요!'> 분석 결과 |
네 번째 미션은 일상을 살아가는데 중요한 '일반 주제'와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위한 '문화예술 주제'를 각 5개씩 도출해 사진으로 보여주고, 참여자에게 배분한 20개의 칩을 활용해 각 주제별로 예산을 직접 배정해보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10개의 칩은 일반 주제에, 나머지 10개의 칩은 문화예술 주제에 나눠 배정하도록 하였는데요. 활용된 총 6,000개의 칩으로 주민예산 배분 시뮬레이션을 통해 관심사 우선순위를 파악하였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일반 주제에서는 환경 부분의 가장 큰 이슈인 '미세먼지'에 가장 많은 칩이 모였으며, 다음으로는 일자리, 육아휴직 등 직장에 대한 부분의 관심도가 높았습니다. 문화예술 주제에서는 집 주변에서 다채로운 문화를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으로 '집 주변 문화공간'이 1위로 뽑혔으며, 이어 모든 사람들이 함께할 수 있는 '함께 축제', '여과와 취미'가 2,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시사점
1. 생활정치 교육 프로그램 기능 강화
2. 추가적인 데이터 확보를 통한 분석 범위 확대
3. 참여자 관심사에 따른 관련 사업 정보 제공
4. 참여자 유형별 편차 조정 장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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