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립국악단 경기북부도민을 위한 콘서트 <통일아리랑>

2018-12-13 ~ 2018-12-13 / 양주문화예술회관

공연에 대한 정보는 경기도문화의전당(www.ggac.or.kr/)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2018년 대한민국의 화두 ‘통일’을 주제로 한 <통일아리랑>


세계 각지에 흩어진 한민족의 노래 ‘아리랑’을 통해 하나가 되는 무대!!


경기북부 양주에서 도립국악단과 재외동포예술인이 선사하는

생애 최고의 콘서트 <통일아리랑>


오는 12월 13일(목) 오후 3시 양주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세계 각지에 흩어진 한민족의 노래 ‘아리랑’과 ‘북한음악’을 경기도립국악단과 재외동포예술인이 함께 선보입니다.




‘아리랑’은 우리 삶의 희로애락이 담긴 민요로 소중한 대한민국의 문화자산이자 마음의 울림이 있는 음악입니다. 재외동포들에게 있어 ‘아리랑’은 두고 온 고향에 대한 그리움, 조국이 처한 비극적 운명의 한탄, 타국에서의 설움, 그리고 항일의식의 표현이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의미가 담긴 ‘아리랑’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1)주년인 현재, 동시대를 살아가는 연주자로서 경기도립국악단은 특별한 공연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공연에서는 한국의 아리랑(아리랑 연곡)을 중심으로, 일본의 아리랑(해협의 아리랑), 중국의 아리랑(기쁨의 아리랑·장백의 새아리랑)을 선보입니다. 또한 북한음악인 ‘승전고를 울려라’,‘유격대 말파리’를 양금으로 새롭게 편곡한 <양금협주곡 광야의 질주>, 북한가곡 ‘압록강 2천리’, 북한가요 ‘배나무집에 경사났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윤은화(좌)                                             김훈(우)


또 다른 즐거움은 음악을 각 나라의 예술인을 통해 직접 감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국·북한·일본 3국의 정상에게 노래를 선사한 재일동포 2세 오페라가수 ‘전월선’, 중국 전문예술표현단체로 72년의 역사를 가진‘중국연변가무단’의 수석단원인 재중동포 ‘강화·최려령’,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세계양금협회CWA 한국지부 회장이자 재중동포인 양금주자 ‘윤은화’, 평양의 1급 오페라가수였던 북한 출신 성악가 ‘김훈’, 한국영화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은‘서편제’의 여자주인공 오정해, 마지막으로 최근순 악장이 이끄는 경기도립국악단 성악팀과 경기도립국악단 사물놀이팀은 최고의 무대를 선사할 예정입니다.


이번 공연은 경기북부도민의 문화향유기회 확대에 기여하고자 전석무료(선착순입장)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


1. 관현악 ‘아리랑’ (작곡/박위철)


- 풍부하고 민족적인 선율로 인해 우리민족의 대표적인 노래로 알려진 아리랑을 재해석한 곡이다.   


2. 중국아리랑 ‘기쁨의 아리랑, 장백의 새아리랑’

(작사/최현 작곡/안계린 편곡/박위철 노래/강화·최려령)


- 중국에서 아리랑은 동포사회의 정체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곡으로 중국의 환경에 적응하여 성공한 긍지와 자신감을 표현한 노래이다.


3. 일본아리랑 ‘해협의 아리랑, 본조아리랑’

(작사/전월선 작곡/류월 편곡/박위철 노래/전월선)


- ‘해협의 아리랑’은 남북, 그리고 일본 해협을 넘나들며 30년간 평화를 노래 한 오페라 가수 전월선의 생애를 그린 곡으로, 남북은 하나의 조국이라며 평화를 노래한다. 이와 함께 본조아리랑을 함께 선보인다.


4. 북한음악 ‘양금협주곡 광야의 질주’ (구성/윤은화 편곡/박경훈 양금/윤은화)


- 북한음악인 '승전고를 울려라'와 '유격대 말파리'에 쓰인 음악을 모아 새롭게 편곡한 곡으로 빠른 질주의 쾌감과 함께 광야의 광활함과 웅장함을 느낄 수 있는 곡이다.


5. 북한음악 ‘압록강 2천리, 배나무집에 경사났네’

(작사/조령출·정서촌 작곡/리면상·김제선 편곡/박위철 노래/김훈)


- 북한음악은 서민음악이라고 불리는 민요를 중심으로, 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민요조 성악곡이 많이 창작되었다. 이러한 민요조 성악곡은 노래를 할 때는 부드럽고 곱게 소리를 내는 발성법을 사용한다.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새롭게 형성된 북한음악을 감상한다.


6. 홀로아리랑, 진도아리랑 (작사·작곡/한돌 편곡/지원석 노래/오정해)


- 독도 서사시를 소재로 풍부한 선율이 가득한 ‘홀로아리랑’과 전통적인 남도지역 민요의 특성이 잘 담긴 ‘진도아리랑’을 선보인다.


7. 긴아리랑, 아리랑 연곡 (편곡/박위철 노래/최근순·함영선·박진하·하지아·심현경·김율희)


- 경기지방의 민요 ‘긴아리랑’을 필두로 각 지방에 산재하고 있는 다양한 전통 및 창작 아리랑을 연곡형식으로 선보인다.


8. 아리랑 판타지아

(작곡/박위철 사물놀이/박상득·이상관·강호규·황영권·이상우·허종환 노래/최근순·함영선·박진하·하지아·심현경·김율희·김훈·전월선·강화·최려령·윤은화)


-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아리랑’을 역동성 있는 사물놀이와 함께 전체 출연진이 생애 최고의 아리랑 무대를 선사한다. 

세부정보

  • 경기도립국악단 경기북부도민을 위한 콘서트 <통일아리랑>

    공연일시/ 2018. 12. 13(목) 오후3시

    지 휘/ 조광석

    사회/노래/ 오정해

    출 연/
    강화, 최려령, 전월선, 김훈, 윤은화,경기도립국악단,성악팀(최근순·함영선·박진하·하지아·심현경·김율희),경기도립국악단,사물놀이팀(박상득·이상관·강호규·황영권·이상우·허종환)

    소요시간/ 90분

    주최주관/ 경기도문화의전당 / 경기도립국악단

    관람연령/ 48개월 이상

    티켓가격/ 전석무료(선착순 입장)

    문 의/ 경기도립국악단 031-289-6471~4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