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천년
2017 경기천년소풍
2회차 결과
허상의 정치적 행위가 아닌, 일상의 정치 행위를 실험하는 시민참여형 정책 제안 체험 |
배경 및 목표
경기 정명 천년인 2018년을 맞이 하기 전에 천년 역사를 공유하고 새로운 천년의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실험하고자 <2017 경기천년 소풍>을 기획하였습니다. 경기도 소속감을 높이고, 참여자가 경기도민임을 자각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마치 소풍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였습니다.
방향
경기도건설본부에서 추진하는 경기융합타운 신청사 건립공사 기공식과 연계하여 경기 정명 천년 홍보와 도민참여의 편의성 등 상승효과를 도모하였습니다.
두 가지 프로그램 중 '우리를 경기에 새기다'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천년 경기의 장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경기천년 붐업과 도민의 경기 정명 천년 인지를 확산하고, 도민으로서의 정체성 자각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천개의 경기'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두되는 블록체인 방식으로 도민의 스스로 참여하고 제안하는 숙의 민주주의의 형태로 정책을 제안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우리를 경기에 새기다> 진행 결과 |
프로그램 구성
<참여 1. '삶의 터전' 새기기>
전체 참여자 수는 총 316명이었으며, 연령은 10대 참여자가 46.2%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리고 여성 참가자가 전연령 합계 53.7%로 뒤를 이었습니다. 신청사 기공식에 참여한 가족단위 참여객이 주를 이루었으며, 지역별 분포의 경우 수원이 전체 262(82.9%)로 단연 압도적이었으며, 인근 지역인 용인지역 시민들의 참여가 주를 이루었습니다(그래프 상 보이지 않는 지역은 참여자 0)
<참여 2. '나의 경기' 새기기>
연령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그래프 상 보이지 않는 지역은 참여자 0).
10대 남, 여의 경우 총 203명이 참여하였으며, 전체 비중의 47.7%를 차지하였습니다. 가고 싶은 곳, 추억이 있는 지역에 의미 부여를 나타내는 비중이 높고, 과거에 갔던 여행지 혹은 가족과 함께했던 추억이 있는 곳을 의미 있는 곳으로 뽑는 특성이 있었는데요. 특히 수원, 용인 지역에 뚜렷하게 많은 분포를 보였습니다.
20~39세 남성은 27명이 참여하였으며, 전체 비중의 6.6%를 차지하였습니다. 10대와 마찬가지로 가고 싶은 곳, 추억이 있는 지역에 의미를 부여하였는데요. 살고 있는 곳에 대한 변화와 발전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또한 내가 태어난 곳, 나의 가족이 태어나거나 살고 있는 곳에 대해서도 의미를 부여했으며, 미래에 가고 싶은 곳 보다느느 추억이 있는 곳에 대한 의미부여가 다수 나타났습니다.
20~39세 여성은 총 59명이 참여하여 전체 비중의 14.4%를 차지하였습니다. 연인, 남편, 가족과 지역에서 남긴 추억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많았으며, 타 연령층에 비해 다양한 의미들을 부여한 편입니다.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애정을 의미있는 장소로 표현해준 분들의 데이터가 다수 나타났습니다.
40~64세 남성은 총 36명이 참여하여 전체 비중의 8.8%를 차지하였습니다. 거주지역의 만족도를 의미로 표출한 데이터가 다수 존재했으며, 지역의 대표 관광지와 기업을 연관시키는 데이터, 추억이 있는 곳과 의미를 연관시키는 데이터도 다수 나타난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전체 참여자의 16.1%(66명)를 차지한 40~64세 여성은 맛집, 여행지, 지역 명소 등에서 나왔던 추억을 의미로 연관 시키는 데이터와 가족과의 추억이 있는 지역을 연관시키는 데이터가 다수 나타났습니다. 또한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만족을 의미와 연관시킨 점에 있어서 40~64세 남성층과 유사하게 나타난 것이 특징입니다.
65세 이상의 연령층은 총 17명으로 전체 참여자 비중의 4.1%를 차지하였습니다. 거주지의 만족도를 의미로 표출하는 데이터가 다수 나타났으며, 지역의 환경과 지역사회 인프라에 대한 만족을 의미로 나타내는 경우가 다수 나타났습니다.
<천 개의 경기> 진행 결과 |
프로그램 구성
가로·세로 1.8m, 높이 2m의 사각기둥 4개를 키워드 별로 설치하고, 정해진 4개의 키워드에 따라 향후 1,000년 동안 경기도가 어떠헥 변화했으면 좋겠는지 자신의 생각을 적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키워드
의견수렴 결과
- 전체 참여자 연령 통계
- 키워드 별 최다 언급 단어 및 제언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