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안양_Local interview : 예술과 시민이 만나는 곳
김연수 공공예술부장님 인터뷰
2019년 6회를 맞이하는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nyang Public Art Project, APAP). APAP는 조각, 건축, 퍼포먼스 등 안양예술공원과 안양 시내 곳곳에서 예술작품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거리의 미술관이다. 공공예술을 기반으로 작가와 시민이 하나 되는 일상 속 예술의 장,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를 기대해보기 충분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미술을 전공한 사람이고,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에 오기 전에는 국립 기관에서 근무하다가 기회가 생겨서 안양으로 오게 되었어요. 현재는 공공예술부장, 총괄책임을 맡고 있는 김연수라고 합니다.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PAP는 2005년에 안양예술공원 유원지 개발을 모토로 진행되었어요. 제가 알기로는 그때 조각공원을 만들어서 예술적인 감흥과 도시재생, 지역개발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추진하는 거였는데, 사업이 확대되면서 공공예술의 한 프로젝트로 정착하게 되었죠. 실질적으로 안양예술공원이 APAP로 활용되었고, 2019년에 APAP 6회를 진행할 예정이에요. APAP가 아직 정착 단계는 아니에요. 예술이라는 분야로 봤을 때는 상당히 어렵고 난해한 부분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시민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APAP 6회에는 그동안 해온 APAP와는 다르게 조금 더 확고한 콘셉트와 방향성을 가지려고 준비하고 있어요.
공공예술을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공공예술이란 무엇인가요?
공공예술을 한마디로 정의하기엔 상당히 어려워요. 쉽게 얘기하자면 순수예술이나 조각 등 예술적인 부분을 개인이 느끼고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게 디자인 영역이라고 가정한다면, 공공예술은 개인이 갖는다기보단 공동체적인 공공성을 유지한 채 예술적인 부분을 서로 나눈다고 보시면 돼요. 특정한 지역민, 특정한 사람들하고 예술적인 부분을 나누고 만들고, 또 같이 소유하고 함께 누리는 예술 분야라고 정의하고 싶어요.
공공예술답게 안양 시내 곳곳이 미술관처럼 느껴져요. 예술작품을 설치하는 장소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건축물을 전시할 땐 건축법상에 기본적인 법적 조항이 있어요. 가장 먼저 예술적 부분이 필요한 장소를 찾고, 그 장소가 개인 소유인지 시유지인지 법적인 지역인지를 조사해요. 그리고 작품 설치비나 설치 가능성, 기대 효과 등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작품과 장소를 선정하고 있어요.
시민들의 접근성이 좋은 곳에 설치하는 이유는 좀더 친근하게 예술작품에 다가가게 하기 위해서인가요?
공원에는 나무와 숲, 잔디 같은 자연환경이 있으니까 예술작품이 들어갔을 때 약간 대비가 되면서 효과가 좋아요. 또 공원에 왔을 땐 마음의 여유가 생기잖아요. 사실 도심에서는 너무 바빠서 예술적인 걸 느끼고 감상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되거든요. 그래서 공원 중심으로 전시하고, 그다음이 사람들이 많이 가는 접점 지역이에요. 이런 장소들이 가장 효과가 좋아요. 그 외에는 재개발 지역이나 폐허, 폐공장 등을 발굴해서 공공예술을 접목하는 경우도 있고요. 장르나 표현 방법은 상당히 많죠.
시민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아직은 시민들한테 많은 호응을 얻은 단계는 아니에요. 만들어가는 단계죠. APAP가 너무 빠르게 진행되면서 공공예술과 시민들의 접점을 찾는 프로젝트나 기법, 방법적인 부분에서 놓친 부분이 많았어요. APAP가 추구하는 예술성이 조금은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조금 부족했던 것 같아요. 현재 APAP는 국내외 미술계에서는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고 국내, 안양 지역에서는 공공예술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요. 다른 지역에는 없는 하나의 브랜드 역할을 하고 있는 거죠. 지속해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지역 홍보를 통해 공공예술의 필요성과 공공예술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점점 확대해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안양의 지역성과 공공예술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안양은 원래 고려시대 때 절 터였어요. 안양사(安養寺)라는 이름 때문에 지명이 안양으로 된 거죠. 사실 절도 하나의 건축물이잖아요. 그래서 APAP 1회 할 때는 건축물 중심으로 진행되기도 했고요. 실제로 공공예술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건 조형 작품이지만, 건축물도 포함되어 있거든요. 고려시대 안양사의 건축적인 요소가 APAP의 현대미술로 다시 나타나는 한 분야죠. 전부 그렇다곤 할 수 없지만, 맥락은 가지고 있어요.
안양예술공원에 있는 안양파빌리온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어요.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소개해주세요.
현재는 APAP 작품 투어가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이고, 2018년에는 공공예술의 공공성에 대해 각 분야 전문가들의 소규모 강연을 5회에 걸쳐 진행했어요. 또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달밤투어가 있고, 청소년 프로그램은 김중업건축박물관과 연계해서 김중업 선생님의 건축물, 현대 미술의 건축을 맥락으로 진행되는 건축 탐구생활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어린이, 청소년, 성인으로 나누어서 진행하고 있죠.
APAP를 관람하기 위해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찾아오실 것 같아요.
네. 안양예술공원 전체 관람객은 등산객을 포함해서 일 년에 30-40만 명 정도로 추정되고, 저희 APAP에 자연환경 속에 있는 작품을 돌아보면서 해설하는 투어가 있는데, 그 투어에는 연간 5000명 정도 참여해요. 대체로 안양 시민들은 단체 관람객이 많은 편이고, 외부에서 오시는 분들은 개별적으로 오시는 편이에요. 또 요즘에는 동남아 관람객도 상당히 많이 늘어나고 있어요.
국내 공공예술을 대표하는 APAP인데요. APAP만의 차별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광역지자체에서 진행하는 사업이 아니라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 진행하는 유일한 공공예술 프로젝트라는 점이 가장 큰 차별성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시 단위에서는 공공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니까요. 비엔날레나 다른 전시 프로젝트 같은 경우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작품을 철수하는데, APAP는 지속성을 가지고 있죠.
공공예술을 통해 얻고자 하는 APAP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현실적인 부분에선 안양예술공원이 예술적 분위기가 아직은 성숙되지 않은 것 같아서 이 구역만이라도 예술적인 분위기를 완성에 가깝도록 향상시키는 것이 단기적인 목표예요.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힘들잖아요. 그런데 예술이라는 영역은 정신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해요. 청소년의 탈선이나 성인들의 자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약물 치료보다는 예술적인 치료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예술적인 부분이 많이 확대되어야 정신적인 행복감이 어느 정도 들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앞으로 예술이라고 단정 짓기보다는 사회제도나 법적인 영역에서 할 수 없는 부분을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게 공공예술이 아닌가 생각해요.
2019년 10월에 개최될 APAP 6회에 어떤 예술작품과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인지 궁금해요.
현재는 예술감독 선정 중이에요. 예술감독님이 선정되면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주제나 콘셉트, 세부사항들이 결정되겠죠. 지금은 작품을 많이 설치하는 것보다는 랜드마크적인 작품을 설치하는 게 첫 번째 방향성이에요. 그리고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거나 시민들이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것도 생각 중이에요. 이 두 가지를 축으로 방향을 잡고 있어요. 예술감독님이 선정되면 구현하는 방법이나 범위 같은 부분들이 12월 즈음에는 확정될 듯해요.
마지막으로 APAP에 대해 시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예술이라는 분야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일단 안양예술공원에 한 번 오시면 쉽고 편안하게 공공예술을 접할 수 있거든요. 이런 경험이 다른 미술관이나 박물관에도 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요.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니 일단 오셔서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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