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안산_Local interview : 화려한 조명 아래, 탄성과 감동의 퍼포먼스
동춘서커스 박세환 대표 인터뷰
우리나라 대중예술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동춘서커스는 94년의 길고 깊은 역사를 가졌다. 전통과 역사가 살아 있는 동춘서커스단은 관객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전하기 위해 오늘도 무대에 오른다. 그들의 자존심을 건 한 편의 공연, 그 화려한 무대 뒤에는 땀과 열정이 담겨 있다. 서커스에 한평생을 바친 박세환 대표의 동춘서커스 이야기를 만나보자.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동춘서커스단 대표 박세환입니다. 동춘서커스에서 일한 지 40년 되었고요, 아주 오래 함께했어요.
동춘서커스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동춘서커스단의 이름은 ‘동춘연예단’이었어요. 프로그램이 총 3시간 동안 진행되는데, 처음은 마술, 그다음엔 서커스, 마지막은 퍼포먼스 쇼로 구성했었죠. 우리나라 색소폰의 대가인 이봉조 선생님과 남철, 남성남, 서영춘 씨 등이 모두 동춘 출신이에요. 그때는 오로지 천막을 쳐서 순회공연을 다녔어요. IMF 때 한 달 정도 쉰 것 외에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연중무휴로 공연을 하고 있어요. 한 달에 80회 정도 하니까 일 년이면 900회 정도 되겠네요.
상설 공연장이 안산 대부도에 있어요. 어떻게 이곳에 건립하게 되었나요?
대부분의 관광객이 섬 입구를 지나쳐서 안으로 들어가요. 대부도 입구 근방의 상권들이 힘들었죠. 그래서 이 근방의 상권을 살리기 위해 안산시에서 고민을 했고, 그렇게 저희 동춘서커스가 대부도 입구에 공연장을 세우게 되었어요.
대부도가 관광지이다 보니 지방에서도 많이 찾아오실 것 같아요.
서울이나 경기도권에서 오시는 분들이 많지만 지금은 대구, 김해, 광주에서도 많이 찾아오세요. 동춘서커스를 보러 대부도에 오시는 분들도 많고요. 94년의 전통과 역사를 지켜온, 자존심을 건 공연이거든요.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이런 공연이 많지 않아요. 동춘서커스는 그 자체로도 브랜드 가치를 가지고 있으면서 공연 수준도 높아요. 관객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계속 연구하고 시도하고 있거든요. 또 대부도가 유명한 관광지라고 하지만 항상 관광객이 들어오는 건 아니에요. 날씨가 궂으면 사람이 열 명도 없을 때가 있죠. 그래도 저희는 항상 정시에 공연을 시작해요. 그러니 관객들도 믿고 찾아주시는 거죠.
관객 연령대는 주로 어떻게 되나요?
옛날에 지방 공연 다닐 때는 90%가 노인분들이었어요. 그런데 대부도에는 가족 단위로 많이 오세요. 중년의 손님들이 부모님을 모시고 오고, 삼대가 같이 오기도 해요. 서커스는 대담하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체육 예술이라 교육적으로 가치가 높다고 생각해요. 또한 과학적인 요소도 많죠. 그래서 아이들을 데리고 오시는 부모님들이 많아요.
관객의 반응이 가장 좋은 종목이 궁금해요.
지금 우리가 하는 공연 중에 ‘생사륜’과 ‘공중비천’이 반응이 좋아요.
그렇다면 공연 중 가장 어려운 종목은 무엇인가요?
공중에서 오토바이를 탄다던가 사람이 공중을 날아다니는 기술이 있어요. 예전에는 다 했는데, 요새는 어려워서 잘 안 하려고 해요.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서커스 아카데미가 생기고 이걸 가르치면 서커스 세계 랭킹 10위 안에 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평양은 지금 세계 랭킹 7~8위 정도 돼요. 동양권 사람들, 특히 한국 사람이 서커스를 잘할 수 있는 이유는 강인한 정신력 때문이죠.
서커스단이 되려면 보통 어린 나이 때부터 준비하나요?
서커스는 늦어도 10살 때부터는 시작해야 해요. 김연아 선수가 7살 때 스케이트를 배웠잖아요. 손연재 선수도 그렇고요. 체조 선수는 보통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해서 15~20살까지가 전성기예요. 25~30살까지도 할 수 있는데 대개 25살 즈음에 은퇴하거든요. 그래서 이 사업을 아무도 안 하려고 하는 거죠. 서커스는 공연하면서 다칠 위험도 있고요. 그렇다고 대본 가지고 되는 예술도 아니거든요. 체력과 정신력이 필요해요.
공연을 준비하면서 어려움도 있을 것 같아요.
공연 준비하는 거 힘들죠. 그런데 저는 40년을 했어요. ‘산전, 수전, 공중전, 수중전’까지 다 해봤거든요. 많이 해봤기 때문에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임기응변도 있고, 감이라는 게 있어요. 그리고 우리나라는 공연하기가 힘든 나라예요. 삼면이 바다고 봄에는 봄 관객 타고, 여름에는 태풍 오고, 가을인가 싶으면 금방 겨울 돼서 눈이 내리잖아요. 그리고 인구도 적고, 국토도 좁고요. 그래서 공연하는 단체들은 무척 어려워요. 저도 옛날엔 무대에서 사회도 보고, 노래 부르고, 코미디도 했어요. 오로지 서커스에 평생을 바쳤죠. 제가 서커스에 손을 놓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대중예술에 가장 중추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중국은 정부에서 지원을 많이 해준다고 하더라고요.
그렇죠. 북한에선 공립 배우들은 차도 사주고 집도 지원해줘요. 중국에는 국립이 5개 있고, 그다음에 성급, 우리나라로 치면 도립이죠. 도립 서커스단이 80팀 정도 되고, 시립 서커스단이 200팀이에요. 그리고 군, 면 소재지 팀까지 다 있어요. 상당히 많이 있죠. 중국은 국립, 시립이니까 연금도 들어가고 생활과 노후가 보장되기 때문에 서로 하려고 해요.
운영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적은 언제인가요?
신종플루가 6개월 닥쳤을 때예요. 당시에 단원들 회의에서 해체한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었고요. 해체 위기가 신문이나 방송 매스컴에 올랐죠. 그렇게 국민한테 알려지니까 수도권이나 지방에서도 어르신들이 동춘서커스를 다시 살리라고들 하셨어요. 그래서 다시 공연을 하게 되었죠. 그 후에 김포에 체육관을 빌려서 공연을 하는데, 1200석이 매진이었어요. 그때가 12월 20일, 눈이 엄청 많이 왔었는데도 말이죠. 그렇게 한 달간 공연이 매진되었어요. 어떻게 보면 관객들이 역사를 지킨 거죠. 그래서 제가 늘 얘기하는 것이, 동춘서커스는 온 국민적인 단체라는 거예요.
앞으로 동춘서커스의 어떤 미래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제 꿈은 서커스 상설극장과 서커스 아카데미 건립이에요. 세계적인 관광 도시에는 다 서커스 공연장이 있어요. 서커스는 대사가 없으니까 외국인도 관람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5분마다 하나의 테마가 있고, 사람이 계속 바뀌니까 지루하지 않아요. 우리나라에도 관광 도시마다 서커스 공연장을 건립하고 싶어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부도는 지금 있으니까 이대로 했으면 좋겠고요(웃음). 관광객이 언제 찾아와도 볼 수 있게 하고 싶어요. 그리고 제일 시급한 건 서커스 아카데미죠. 외국의 서커스 아카데미는 돈을 주고도 5:1, 6:1의 경쟁률을 뚫어야만 들어갈 수 있어요. 서커스를 배우면서 다이어트도 하고, 체력도 기를 수 있으니까요. 우리나라에는 이런 시스템이 아직 없으니까 제가 주도해서 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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