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체인지 메이커로 교육 토양을 바꿔가는 선구자
양평교육지원청 교육장 양운택
체인지 메이커로 교육 토양을 바꿔가는 선구자
양평교육지원청 교육장 양운택
실학박물관은 작년 2017년 양평지역 교감단 연수프로그램을 인연으로 양평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그 인연으로 올해부터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여름방학 교원직무연수와 한 학기동안 프로젝트로 진행된 자유학년제프로그램 ‘실학연극소풍’에 양수중학교가 참여하였다. 양평은 남양주에 위치한 실학박물관과 지역적으로는 다른 구역이지만, 거리로는 근접해있어서 많은 교류가 오가는 곳이다. 그래서인지 실학박물관의 학교연계프로그램에 양평지역의 학교들의 참여가 적극적이다.
실학박물관과 양평교육지원청의 활발한 교류의 중심에는 한발 먼저 앞서서 걸어가시는 양운택 교육장의 힘이 크다. 양운택 교육장은 1981년 광수중학교에서 교사생활을 시작해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육연구사,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경기도학생교육원장 등을 역임하고, 2017년 3월에 경기도양평교육지원청 제25대 교육장으로 부임했다. 실학박물관과 특별한 인연을 맺게 된 양운택 교육장의 교육관과 교육자로서의 바라본 실학박물관에 대해 들어보기로 한다.
Q : 작년에 박물관에 처음 오셨는데 첫인상이 어떠셨나요?
- 저는 실학박물관에서 오기 전에는 실학과 현대문물이 이렇게나 연계되어 소개되는지도 모르고 그냥 실학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에 왔습니다. 특히나 작년 하반기 특별전 <홍대용2017-경계 없는 사유>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실학을 현대적인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해서 전시한 것을 보고 실학박물관이 과거에만 머물지 않고 현대를 살아간다는 생각에 인상이 깊어 제가 교육청으로 돌아가 저희 장학사님들께 꼭 전시를 보시라고 연수를 추진하였습니다.
Q : 그래서이신지 저희가 업무협약을 체결하신 후 교육직무연수를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하신 것으로 아는데요. 다른 교육보다 교원직무연수가 더 중요한 이유가 있나요?
-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교육도 중요하지만 평소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의 의식변화가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꾸준한 배움이 필요합니다. 교사 한 분 한 분의 생각의 변화는 많은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좋은 교사연수를 진행하게 되어 너무 감사했습니다.
Q : 다른 교육직무연수와 다르게 이번 연수 때는 교육장님이 직접 참여를 하셨습니다. 솔선수범하시는 모습에 놀랐습니다. 직접 참여해보시니까 어떠셨는지요?
- 이틀간의 연수를 참여했는데 제가 많은 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요, 3D펜 등 참여형 연수프로그램들이 좋았습니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들도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많이 접하고 느끼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 양평교육지원청은 다양한 활동들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체인지메이커’가 눈에 띄는데요. 어떤 활동인지 소개해주세요.
- 아쇼카재단의 설립자 빌 드레이튼이 주창한 체인지메이커는 현재 전 세계 3,000여명의 펠로우들이 활동 중이며, 50개가 넘는 국가에서 ‘유스벤처’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18,000개 이상의 팀이 학생 주도의 활동을 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체인지메이커 활동을 하는 사람을 보통 이름 끝에 ‘커’를 붙여서 부릅니다. ‘체인지 메이커’는 성인이 되어서 살아갈 아이들이 자신의 아이디어와 자기 주도적인 실행을 통해 문제해결의 경험을 쌓아 가는 운동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리 양평군에서 지금 처음 시작했는데 작년에 10개 학교에서 올해 22개의 학교로 확대되어 200여개의 팀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금은 양평군과 함께 협력하여 ‘체인지 메이커 시티’운동으로 양평 지자체 전체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을 때에만 도움을 주고 스스로 하도록 합니다. 그래야지 스스로한 자부심과 성취감을 느끼게 합니다.
Q : 제가 알기로는 저희와 올해 ‘실학연극소풍’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양수중도 우수한 사례로 뽑혔다고 하는데요. 어떤 활동들을 하였습니까.
- 양수중학교에서는 재미있는 활동들을 많이 하였는데요. 학생들이 스스로 미세먼지 예방을 위하여 공기청정기식물을 교실마다 키우고, 같은 공간에 있는 유치원, 초등학생 동생들을 위해 학교의 음지지역에 벽화를 그리는 등 프로젝트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양평초등학교 친구들은 양평을 알리고 실천하기 위해 양평노래를 만들었습니다. 이 친구들이 자기 주변의 문제를 문제로만 인식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을 만들어 바꾸어 나가는 훌륭한 체인지 메이커들입니다. 또한 저희 양평교육지원청은 지금 세계최초로 <우리는 체인지메이커> 교과서 발간을 앞두고 있습니다. 저와 장학사님들, 현장에 있는 교장, 교감, 선생님들이 참여하셨습니다. 좋은 진로교육의 롤 모델이 될 것으로 봅니다.
Q : 너무나도 훌륭한 프로젝트입니다. 교육장님이 좋은 씨앗을 양평에 심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실학박물관에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지요.
- 올해 여름방학 교원직무연수때 아마도 만족도 조사의 점수가 높았을 것 같습니다. 그때 연수에 참여하신 분들은 더운 여름에 자발적으로 오셔서 교육을 받으신 훌륭한 분들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실학은 교과서 속 역사내용이 아니라 실학정신 자체가 현재를 살아가는 것에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발적으로 오시는 분들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오지 않으신 더 많은 선생님들이 박물관과 연계하여 이 실학정신을 배워 학교현장 곳곳에 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양운택 교육장과의 인터뷰는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체인지 메이커’ 운동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그의 학생들의 진로와 미래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큰지 알게 되었다. 실학이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본 토양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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