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진위향교 대성전 振威鄕校 大成殿

경기도문화재자료 제40호




<진위향교>는 조선초기에 창건되었다고 전하나 확실하지 않다. 병자호란 때 모든 건물이 소실되었고, 위패는 개인이 보관해오다가 후에 초가집 두칸을 지어 봉안하였다고 한다. 1985년 건물의 전체적인 정비와 1987년 동재를 신축하고 서재를 개축했으며, 최근 1992년에 명륜당을 중수하였다. 배향은 대성전 후면 어칸 벽에 기대어 공자孔子의 신위를 봉안하고 그 앞쪽으로 4성의 신위를 봉안하였다. 송조 6현 중 2현과 해동 18현의 신위는 양 측벽에 봉안하였다.

진위향교는 종축선상縱軸線上에 대성전과 명륜당 등 두 중요 건물이 자리잡고 있는 전학후묘前學後廟의 배치 형식이다. 경사가 심한 대지에 단차를 두어 복잡하게 조성되어 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건물로 전면에 퇴칸을 둔 익공계翼工系 맞배지붕 건물이다. 퇴간 바닥은 강회다짐으로 마감하였고 내부 바닥은 우물마루로 마감하였다.


  

진위향교 대성전과 내부, 2016 ©경기문화재연구원


명륜당은 정면 4칸, 측면 2칸의 민도리계 팔작지붕 건물이다. 내부는 전체적으로 좌우 대칭으로 구성하였는데, 중앙 2칸에는 장마루를 설치한 당堂을 두고 좌우는 통칸으로 온돌방을 설치한 동실東室과 서실西室을 두었다. 어칸 가구는 무고주無高柱 2중량의 5량가五樑家로 구성되었고 동실 및 서실의 내부 쪽 가구는 전퇴 1고주高柱 5량가로 구성되었다.

동재와 서재는 평면 형태가 서로 다른데 동재는 전면 3칸, 측면 2칸의 전퇴 1고주 5량가 건물이고, 서재는 전면 4칸, 측면 2칸의 전퇴 1고주 5량가 건물이다. 동재는 어칸 및 좌측협칸으로 구성되었다. 어칸 및 좌측협칸은 전면에 툇마루를 둔 온돌방이고 우측협칸은 부엌이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 조선시대

    규모/ 1동 대성전 3×3칸

    재질/ 목재

    주소/ 평택시 진위면 진위로 49

    지정일/ 1983.09.19

    소유자/ 향교재단

    관리자/ 향교재단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