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참여기관/DMZ다큐멘터리영화제DMZ사무국갤러리위갤러리퍼플경기관광공사경기국악원경기도 문화유산과경기도문화원연합회경기도미술관경기도박물관경기도어린이박물관경기도자원봉사센터경기문화나눔센터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경기문화재단경기문화재연구원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경기상상캠퍼스경기상상캠퍼스그루버경기아트센터경기안성뮤직플랫폼경기창작캠퍼스경기천년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현대음악협회경희대학교고양문화재단고양시해움새들광명문화재단광명시청년동광주시문화재단국립농업박물관군포문화예술회관군포문화재단군포시평생학습원극단날으는자동차나폴레옹갤러리단원미술관두루뫼사료관디마갤러리만해기념관맥아트미술관미리내마술극단미메시스아트뮤지엄백남준아트센터부천문화재단부천아트센터서해랑서호미술관설미재미술관성남문화재단세계민속악기박물관소다미술관수원광교박물관수원문화재단수원시립미술관수원시립합창단시서화시흥시청시흥에코센터실학박물관아트경기아트센터화이트블럭아트스페이스어비움안산문화예술의전당안양문화예술재단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양평문화재단엄미술관여주박물관영은미술관영집궁시박물관옆집예술용인시청유리섬미술관의정부문화재단이풀실내정원전곡선사박물관파주문화재단평택시문화재단포천문화재단포천아트밸리풀짚공예하남문화재단한국도자재단한국등잔박물관한국카메라박물관해움미술관현대어린이책미술관MOKA혜정박물관화성시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

용인 공세리 오층석탑 龍仁 貢稅里 五層石塔

경기도문화재자료 제42호




<용인 공세리 오층석탑>은 이름을 알 수 없는 옛 절터에 불상과 함께 보존되어 있는 높이 2.5m의 일반형 석탑이다. 판석을 지대석으로 단층기단을 구축하고, 오층탑신을 놓았다. 기단의 각 면석에는 양 우주隅柱가 모각되었는데, 현재 2매의 면석은 결실되었다. 탑신에 비해 좁게 조성한 갑석의 하면은 경사지게 처리하였고, 상면은 평평하게 치석했다.



용인 공세리 오층석탑,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탑신석과 옥개석은 1층만 각각 일석의 석재로 구성되었고, 나머지 층은 탑신과 옥개석이 통돌로 조성되었다. 탑신석의 각 면에는 양 우주가 정연히 모각되었다. 초층탑신은 다른층에 비해 월등히 높게 조성되어 있으며, 2층부터 5층까지의 탑신석은 거의 일정한 높이를 유지하고 있다. 매층 옥개석이 넓게 조성된 탓에 탑신석이 위축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옥개석의 하면에는 각각 3단씩의 낮은 옥개받침이 조출되었는데, 상면의 3단으로부터 상면으로 경사를 이루며 추녀로 이어져 전체적으로 들린 형상을 보이고 있다. 낙수면의 경사는 완만하나 합각부는 두툼하게 조성되었다. 추녀는 수평을 이루다가 전각에 이르러 날렵해지는 반전을 보이고 있다.

이 석탑은 기단부가 탑신부에 비해 왜소한 탓에 전체적으로 불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2층 이상에서 탑신석과 옥개석이 일석으로 조성된 점올 볼 때 고려시대 후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경기문화재총람 속 더 많은 문화재들을 만나고 싶다면

경기문화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gjicp.ggcf.kr 에 방문해 보세요! 



세부정보

  • 시대/ 고려시대

    규모/ 1기 높이 250cm

    재질/ 석재(화강암)

    주소/ 용인시 기흥구 공세로81번길 48

    지정일/ 1983.09.19

    소유자 / 황병태

    관리자/ 황병태

@참여자

첨부파일
    ,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