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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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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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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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정창손 묘역 석물 鄭昌孫 墓域 石物
경기도문화재자료 제85호
좌익공신 정창손鄭昌孫(1420~1487)의 묘이다. 정찬손은 본관은 동래東萊, 자는 효중孝仲이다. 1449년 부제학으로 춘추관 편수관과 수사관修史官을 겸직하면서 『고려사高麗史』, 『세종실록世宗實錄』, 『치평요람治平要覽』의 편찬에 참여하였다. 1451년(문종1) 대사헌이 되었고 1455년(세조1) 우찬성으로 세자좌빈객世子左賓客과 판이조사를 겸했으며, 좌익공신佐翼功臣 3등에 녹훈되었다. 이듬해 사위 김질金礩이 성삼문成三問·박팽년朴彭年 등과 함께 단종 복위를 모의했는데, 사위 질이 이 사실을 자신에게 폭로함에 세조에게 고변하였다. 이 공으로 2등 수충경절좌익공신輸忠勁節佐翼功臣이 되었고, 우의정에 올랐다. 그는 이러한 처사로 생육신의 한 사람인 김시습金時習 등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세조로부터는 신임을 얻어 1457년 좌의정이 되었고, 이후 영의정이 되었다. 1504년(연산군10) 갑자사화 때에 연산군의 생모를 폐출하는 논의에 참여한 죄로 윤필상尹弼尙·한치형韓致亨·한명회韓明澮 등과 함께 십이간十二奸으로 몰려 부관참시剖官斬屍되었다. 그러나 1506년(중종1)에 신원되었고, 부관참시 때 철거한 석물을 다시 세우고 예로써 개장改葬하였다. 시호는 충정忠貞이다.
정창손 묘역 전경,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따라서 정창손의 묘역은 처음 광주 방제동에 있었는데 그가 죽은 후 1504년(연산군10) 폐비 윤씨사건에 연루되어 묘지와 신도비·석물 등이 모두 파손되었다. 이후 1506년(중종1) 죄가 풀려 묘역을 개장하고 석물을 다시 세웠으며 신도비는 1623년(인조원)에 새로 건립하였다. 한편 신도비문에 의하면 부인은 공보다 먼저 사망하고, 공의 묘소와 거리가 100여보 떨어져 있었다고 하나, 1970년 도시계획으로 이장하면서 현재의 자리에 합장하였다. 정창손의 묘는 양평군 양서면 부용리 향목마을 동래정씨 묘역에 남서향으로 위치하고 있다. 묘제와 석물은 현대에 다시 조성하였으며 옛 석물을 일부 이전하였다. 봉분은 군부인 정경부인 청주정씨淸州鄭氏와 합장 단분이며, 봉분의 동쪽에 옛 묘표 2기가 있다. 묘역 아래 입구에 신도비가 있다.
정창손 묘역 하단 문인석,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신도비의 비문은 원래 1488년(성종19)에 서거정徐居正이 찬하고, 김수동金壽童이 서書와 전篆을 하였으나 1504년 파손되었다. 그 후 외손 이원익李元翼(1547~1634) 등이 주선하여 1623년에 다시 건립한 것이다. 비문은 한준겸韓浚謙(1557 ~1627)이 서거정의 비문에 추서 찬술하고, 심열沈悅(1569~ 1646)이 썼다. 형태는 원수방부형圓首方趺形이고, 대석에는 안상문을 조각하였으나 마모가 매우 심하다. 묘표는 2기가 있는데, 1기는 정창손의 묘표이고 1기는 정경부인 청주정씨의 묘표이다. 그 중 청주정씨의 묘표는 하엽방부형荷葉方趺形이다. 건립연대에 대한 기록은 없으며, 비제는 「봉원부원군배청풍군부인정씨지묘蓬原府院君配淸風郡夫人鄭氏之墓」이다. 15세기 후반에 제작된 전형적인 묘표로 연엽의 조각이 깊고 명확하다.
정창손 묘역 상단 문인석, 2017 ©경기문화재연구원
정창손의 묘표는 원수방부형이다. 비제는 「영의정봉원부원군 증시충정정공지묘領議政蓬原府院君 贈諡忠貞貞公之墓」이고, 건립연대에 대한 기록은 없다. 대석의 윗면에는 연판문을, 앞뒷면에는 안상문을 조각한 전형적인 15세기말~16세기초의 묘표이다. 문인석은 총 4기를 배치하였다. 형태는 복두공복형幞頭公服形이다. 두 손을 드러낸 채 홀을 쥐고 있는 형상이고, 구성요소가 하단의 문인석보다 또렷하다. 이목구비의 윤곽선이 더 깊고, 직선형의 의습선도 명확하나 전체적으로 평면적이고 기둥형의 신체를 보이고 있다. 두 손은 소매에 가리운 채 홀을 쥐고 있으며, 구성요소가 상단의 문인석보다 명확하지 않다. 의습선의 깊이가 매우 얕고 마모가 심하여 상단의 문인석보다 더 전대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적으로 조선전기 묘역의 원형을 확인하기 어려우며, 묘표·신도비·문인석 외의 다른 석물들은 현대에 새로 추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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