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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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광명하안문화의집 축제 모니터링 "만나장"
2019-10-26 ~ 2019-10-26 / [경기문화재단] 경기생활문화플랫폼
“내 이웃과 동네문화를 만나는 장”
시작부터 사람들로 북적였다. 다소 차면서 볕이 좋은 가을날은 그 자체로 마음을 넉넉하게 하는데 딱 그런 날이었다. 입구에는 축제 안내문을 나눠주는 분들이 계셨고 복도에는 함께 축제를 준비한 사람들의 생각, 과정,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보드로 만들어(GMO를 아시나요?/ 벼의 한 살이) 벽에 걸어 놓고, 사람들에게 잘 보일만한 곳에 테이블을 놓아 각자의 관심사들을 보기 좋게 늘어놓기도 하였다. (토종팜_호박, 양파잼 등 토종 먹거리 판매와 토종 씨앗 전시)
공간의 벽을 따라 축제를 찾은 사람들이 체험할 수 있는 밀랍초, 한국화를 이용한 파우치,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도자기 목걸이 등의 만들기 테이블들 앞으로 사람들이 모여 있다. 구경하다, 만들다, 기다리다 힘들면 가운데 깔아 놓은 자리에 앉아 쉬며 무대 벽에서 돌아가는 영상으로 ‘아 동네 사람들이 봄부터 이렇게 만나서 준비했구나.’ 하고 만드는 과정을 상상해볼 수 있다. 광명 하안문화의집의 생활문화축제 ‘맛나장’의 풍경이다.
경기문화재단 생활문화플랫폼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32개 단체 중 하나인 하안문화의집은 식생활과 식문화를 주제로 주민들이 스스로의 생각과 의지를 가지고 만들어가는 ‘과정으로서의 축제’를 열고자 했다. 두 개 그룹의 사람들을 모으고 각각의 그룹을 이끌어 가는 이들 또한 그동안 하안문화의집 활동을 통해 성장한 주민 가운데 섭외하였다. 처음에 생활문화라는 게 무엇인지, 이 단어가 가진 의미의 넓음, 가치의 확장성이 오히려 자신들이 해야 할 것들을 명료하게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터라 그 혼란의 과정을 지켜보았던 필자는 축제가 어떤 분위기와 퍼포먼스를 만들어낼지 내심 궁금한 마음이었다.
두 그룹은 자신들의 이름을 ‘8공주와 맛수다(이하 8공주)’로, 또 다른 한 팀은 ‘맛보자’ 로 각각 지었다. 이날 축제에서 8공주팀는 하안문화의집 2층 생활문화창작실에서 <식생활 반상회>를 열고, 맛보자팀은 체험 프로그램의 하나로 <가을 품은 국화차와 떡>이라는 제목으로 국화차와 즐기는 떡 문양 찍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맛보자팀의 경우 GMO와 토종씨앗에 대한 관심과 공부로 시작했었는데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축제를 찾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전시물을 만들어 두는 등 체험 프로그램의 방식에 그간의 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신경 쓴 흔적이 보였다.
8공주팀은 과정에서의 모습과 축제에서의 모습이 닮아있어 매우 인상적이었다. 미세먼지에 좋은 생활음식에서 시작하여 음식을 매개로 서로를 알아갔던, 스스로 즐거웠던 그 방식, 그대로 축제에서 또 다른 시민들을 만난 것이다. 사전에 신청한 사람들이 오지 않아 난감했던 것들은 오히려 에피소드에 불과할 뿐 그간의 시간을 불충하게 하지 않는다. 축제에서는 두 번에 나눠 10명의 참가자를 모집하고 8공주가 손수 준비한 도토리전, 오이도라지무침, 배숙, 초주먹밥, 사과를 메뉴(미세먼지에 좋은)로 상을 차리고 사람들을 맞이했다. 인생에서 찬란했던 시절을 묻고 답하며 낯설게 모인 사람들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알려 달라는 제안을 하며 분위기를 이끌었다. 서툴고 미숙했지만 사람들은 그런 점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느낌도 들었다.
음식문화에 관한 두 팀의 관심은 건강함이었다. GMO나 미세먼지 문제를 인식하고 극복할 수 있는 생활 실천의 측면에서 음식을 다룬 셈이다. 음식이나 먹거리는 누구의 삶이든 떼어낼 수 없는 기본적인 요소라 생활문화, 생활문화의 기획에서 자주 등장하는 소재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누구에게나 타당한 보편적인 문화이기 때문이다. 생활문화에 장르가 있다면 음식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다.
처음에는 관계를 트는, 나눔의 매개물로서 음식이 활용되곤 했는데 조금 더 적극적인 문화기획이 더해지면서 포틀럭 파티(potluck party)처럼 각자 집에서 음식을 한두 가지씩 가지고 와서 함께 나누거나, 혼자 밥을 먹어야 하는 이들이 동네를 거점으로 삼삼오오 모여 식사를 하는 소셜 다이닝(social dinning)과 같은 방식들이 트렌드로 자리 잡기도 했다. ‘요리’라는 음식을 만드는 과정이 더해지거나 ‘레시피’의 기록이나 공유와 같은 것들도 이 언저리에서 많이 이뤄진다. 방법, 주제, 장소, 재료, 사람, 개인의 서사, 기억 등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문화적 접근과 해석이 이처럼 가능한 것도 많지 않을 것 같다. 어쩌면 그래서 음식을 생활문화를 기획하는 주제나 소재로 활용하고자 할 때 좀 더 섬세하고 구체적인 지향과 주제의식을 필요로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의 가치만으로는 음식문화에 관한 다양함이 오히려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음식문화라는 것 자체는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지만 각자의 삶에서 경험하거나 느꼈던 음식문화의 구체적인 사건들이 기반이 되지 않는다면 그저 캠페인이나 정치적 선언, 공익 광고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머리로는 알지만 삶으로 이어지지 않는 시험에 나오는 정답들처럼 말이다. 두 팀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들, 각자의 삶에서 공유할 수 있는 16개의 음식문화들이 이번 축제를 통해 더 선명히 드러났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어딜 가나 축제의 풍경은 비슷하다. ‘사람들이 모여 있음’이 만들어내는 자연스러움이겠지만 이 익숙함 속에는 체험 지상, 가시적 성과 중시, 소비하는 문화, 일회성 같은 것들이 내재되어 있다. 삶이 축제라면서 각자의 삶들이 만들어 내는 축제에서 삶은 사라진다. 얄팍한 현재 우리 삶의 문화를 그대로 보여주는 역설이라고 할 수 있을까. 양복 차림으로 사람들 사이, 비좁은 틈을 비집고 다니며 악수를 하는 정치인들의 모습조차도 지역 축제나 행사장 모습의 일부가 된지 오래다.
올해는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영향이 있었다. 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축제, 행사들이 취소, 연기, 축소되는 분위기에서 ‘맛나장’도 하안문화의집 앞 너른 잔디마당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건물 2층의 실내 공유부엌(일상부엌, 30평 내외)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축제의 외향도 제대로 갖추질 못했다. GMO와 미세먼지,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모두 소비와 과잉에 대한 인간 욕망의 후면이다. 맛있으면 그만이고 싸면 그만인, 당장 편하면 그만이고 덕분에 내 주머니가 채워지면 그만인 물심의 그림자이다. 정치나 제도가 작동됨으로써 시스템의 체질이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하는 문제가 가장 크지만 하루하루를 사는 사람들이 서로의 삶에서 변화나 실천을 이끌 방도는 무엇일까?
축제 ‘맛나장’은 이 두 팀을 주축으로 하안문화의집의 동호회들과 지역의 공방들이 참여하면서 전체적인 프로그램이 구성되었다. 경기문화재단의 생활문화플랫폼 지원사업의 의미면에서 많은 사람들이 공을 들이는 부분 중 하나가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스스로의 의지와 역량으로 누구의 삶이 아닌 바로 자신의 삶에 필요한, 삶을 변화시키는 사건을 벌이는 경험의 경험, 경험들의 축적이다. 생활문화플랫폼에서는 이 주체들을 생활문화디자이너로 호명하며 삶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보통 사람들의 가치를 일깨운다. 8공주팀과 맛보자팀의 15명의 생활문화디자이너들은 이 축제에서 정신없이 스친, 어쩌면 의미 없을지도 모를 사람들의 북적임보다 스스로에게 여운이 남는 시간이 되었기를 기대해본다. ‘맛나장’과 두 팀의 지난 시간들이 이 질문의 답을 찾아가는 여정이었길 바란다. 지역의 정치인들도.
※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 안내(하단 링크 참조)
http://ggc.ggcf.kr/p/5d8b82367048904d2c0c8637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 작성자 : 임재춘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 컨설턴트) ○ 소 속 : 경기창생공간 '생활적정랩 빼꼼' 공동운영자 / 커뮤니티 스튜디오 104 공동운영자 생활문화 취재단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과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의 사업 현장을 취재하여 경기도내 생활문화 현장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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