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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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정수연
[문화플러스] 빼뻘 주름
2019-11-16 ~ 2019-11-16 / 2019 경기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빼뻘주름프로젝트>에 참석하기 위해 주최측에 집결장소를 물으니 마을 입구에 있는 식당 앞으로 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마을에 있는 유일한 식당이라는 둥 꽤 긴 부연설명을 덧붙였다. ‘한 마을에 식당이 하나밖에 없다? 그런데 왜 식당에 대해 이렇게 자세히 설명하지?’ 의아해하며 마을 입구에 도착하니 정말로 식당이 마을의 관문처럼 제일 먼저 눈에 띄었다. 일정보다 조금 일찍 도착한 덕에 식당 앞에 서서 철조망이 처진 높은 미군부대의 벽과 마주하고 있자니 뭔가 여느 마을과는 다른 독특한 분위기가 느껴졌다.
2시가 되자 <빼뻘주름프로젝트>의 첫 순서인 <빼뻘주름 산책>이 시작되었다. 이는 마을을 걸으며 마을에 대한 설명을 듣는 프로그램인데, 인솔자인 작가는 그저 집결장소를 묻는 나에게 식당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듯, 마을의 집 하나, 상점 하나를 일일이 짚어가며 마을 사람들의 삶과 현황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작가가 얼마나 마을 사람들과 소통하며 그들에게 다가가서 그들의 삶에 대해 이해하고자 노력했는지 알 수 있었다.
작가는 우선 빼뻘마을의 유래에 대해 설명했는데, 이 마을은 1952년 미 2사단 포병여단 본부인 캠프스탠리가 들어섰는데 1960년 이후 정착자들이 늘어나면서 본격적으로 마을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독특한 이름인 ‘빼뻘’은 유래가 명확하지는 않은데 배나무가 많아 ‘배밭’에서 유래되었다고도 하고 ‘뺑’이라는 식물이 많은 일대라 ‘뺑밭’으로 불리던 것에서 유래되었다고도 한다. 또한, 한번 들어오면 발을 뺄 수 없는 ‘뻘’과 같은 곳이라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유래도 있는데, 한번 발을 디디면 빠져나가기 어려운 기지촌의 삶을 상징하는 것 같아 씁쓸하다는 감회도 함께 전했다. 하지만, 더 가슴이 아픈 것은 2000년대 들어 미군의 감축이 본격화되면서 점차 마을의 상권이 무너지고, 경제가 침체되면서 마을이 쇠락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실제 마을 곳곳에 빈 상점들이 즐비했고, 얼마 전까지만 해도 미군들을 상대로 영업을 하던 가게들도 모두 문이 닫혀 있었다. 거닐면서 보니 마을 안에 음식점들도 몇 개 있었는데, 현재는 다들 문이 닫아 마을 입구에 있는 식당이 동네의 유일한 식당이 된 것이 그리 오래된 일은 아닌 것 같았다. 또한, 미국보다 저렴한 가격에 양복을 맞춰 입으려던 미군들이 많아 빼뻘마을 안에 양복 가게와 원단가게들도 많았었는데, 그 역시 몇 곳을 제외하고는 모두 폐업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 그야 말로 마을의 존폐와 생계가 걱정되는 상황으로, 정부에 주민들의 생계보장을 요구하는 현수막들이 눈에 띄기도 했다.
<빼뻘주름 프로젝트>는 이러한 빼뻘마을의 현실을 직시한 작가가 마을 고유의 역사를 영상물로 기록하고, 마을 주민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역사적 기억을 소환하여 현재의 시간과 연결시키고자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이 마을에 들어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때부터 마을의 어르신들을 한 분씩 찾아다니며 각자의 삶의 여정과 사연에 대한 기록물을 만들고, 상징적 의미가 있는 마을 곳곳을 찾아다니며 영상기록물을 제작했다. 특히 주안점을 두었던 점은 단순히 역사와 공간에 대한 기록물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이를 지역민과의 삶과 맞닿게 풀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었고, 각각 소외된 역사의 시공간 속에 머물러 있는 한사람, 한사람의 관계성과 소통을 회복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또한, 현재 이 마을이 처해있는 어려움을 바깥으로 알려 함께 다양한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바람도 담아냈다.
이러한 <빼뻘주름 프로젝트>의 방향성은 킹클럽에서 이어진 <ㅃㅃ> 퍼포먼스 공연, <달부름, 뺑부름> 마을놀이에서도 확연하게 드러났다. 전문 예술인들을 섭외해 직접 제작한 영상물에는 마을의 역사와 공간의 상징성을 담아냈고, 퍼포먼스에서는 지역주민들을 작품 속으로 끌어들여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였고, <달부름, 뺑부름> 마을 놀이에서는 주민들과 흥겨운 놀이마당 한 판을 벌였다. 그러는 동안에도 무대 한 쪽에 설치된 3개의 모니터에서는 마을 어르신들의 인터뷰 영상이 계속 상영되고 있었는데, 모니터 속 어르신들은 자신들의 입으로 자신들의 삶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었다. 마을 어르신들의 흥겨운 노랫소리에 자원봉사자들의 부침개 지지는 냄새까지 더해져 그야말로 잔치집 분위기였지만 누군가 문득 모니터 속 그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헤드폰을 끼고 온전히 그들의 이야기에 들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빼뻘주름 프로젝트> 주최측은 미군부대가 들어서기 전 마을 일대에 가득했던 ‘뺑’이 정월대보름에 <달집 만들기>의 주요 재료로 쓰였다고 설명했다. <달집 태우기>는 인간의 탄생과 죽음을 함축하여 타올랐던 불로 마을사람 모두를 달집 앞으로 끌어들여 순수한 공동체의 놀이시간을 갖게 한다고 했다. 따라서 사라진 ‘뺑’이 마치 마을의 사라진 공동체의 놀이이자 기원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 그것을 부르고 찾고자 노력해왔다고 한다. 이런 노력은 사라져가는 빼뻘마을 공동체를 살려보고자 하는 이번 프로젝트 작업 여정과 매우 닮아 있는데, 그 여정의 끝에 뺑도 마을 공동체도 찾아지기를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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