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정수연
[문화플러스] DMZ 민통선예술제
2019-11-02 ~ 2019-11-02 / 2019 경기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민통선예술제 프로젝트>는 경기도의 최북단 제1땅굴 3km 후방에 위치한 석장리미술관을 중심으로 1999년에 시작되었으며, 2017년까지 다원예술행사로 진행되었다. 이번 예술제는 약 20여년 동안 진행해온 <민통선 예술제>를 회고하고, 더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이다.
분단이 길어지면서 남북간의 이질성의 정도가 커지고 있는 현실이 아쉬웠고, 군인들을 많이 접하게 되는 지리적인 환경에서 남북의 젊은이들이 서로 적이 되어 대치되어 있는 상황이 못내 가슴이 아팠다. 따라서 20년간의 <민통선 예술제>는 한결같이 평화를 향한 염원을 담아내면서 그 존재의 의미를 증명해왔다.
이번 2019년 <민통선 예술제>는 20년간의 과정을 회고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는데, 한편으로는 과거를 기억하고 회상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기억되고 회상된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사 주최측은 2019년 <민통제 예술제>가 앞으로의 방향성을 모색해보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그동안의 기록을 정리하고 구술을 통해 그동안의 기록된 과거를 발언하게 하는 행사로 이번 예술제를 준비했다고 한다. 이런 의미에서 비단 예술가들만의 예술제가 아닌 지난 20년 동안 언제나 함께 해온 군과 관, 그리고 지역주민들이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행사로 기획했다고 한다.
석장리 미술관은 연천군 백학면 외진 곳에 있다. 대로에서 벗어나 외진 시골길을 따라 올라가다보면 ‘이런 곳에 미술관이 있긴 한가?’ ‘길을 잘못 든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다. 그렇지만 길을 따라 계속 올라가다 보면 마을 끝자락에 석장리미술관이라 쓰인 큰 돌이 놓은 입구가 나온다. 입구 옆에 바로 있는 주차장을 들어서면서부터 보이기 시작하는 예술작품들이 조각공원 곳곳에 전시되어 있고, 미술전시장으로 가는 길에도 범상치 않은 소품들과 전시품들이 아기자기하게 배치되어 있다. 밖에 놓여있는 작품 수가 워낙 많기도 하고, 대부분 사이즈도 큰 조각 작품들이라서 이 많은 전시물을 구입하려면 비용이 만만치 않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알고 보니 모두 예술가이신 주인분의 작품이라고 했다. 주인분은 전시장과 캠핑장을 함께 운영하고 계셨는데, 모니터링 당일이 주말이라 캠핑장에 놀러온 가족단위의 손님들이 많이 있었다.
캠핑장 손님들은 편안하게 여유를 즐기다가 자연스럽게 전시장의 관람객이 되어 <민통제 예술제>를 관람했다. 전시장으로 들어서니 양쪽 벽으로 민통선 지역의 사계를 담은 사진들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이는 포토그래퍼 임영애씨의 사진작품으로 10월 19일까지 11월 2일까지 ‘기억의 온도’라는 주제로 전시되고 있다. 하얀 벽면에 전시된 크고 작은 사진들은 따뜻한 가을 햇살과 가을을 닮은 꽃들과 앙증맞은 화분들이 놓여있는 전시공간과 어우러져 따뜻한 기억의 온도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전시장 현 켠에는 모니터에 영상물이 계속 상영되고 있었는데, 이번 예술제를 위해 직접 제작한 영상물로 그동안의 역사를 담은 아카이브 영상이라고 했다. 모니터 밑에는 여러 유인물들이 쌓여있었는데 <1999-2017 민통선 예술제, 아카이브전: 분단의 허리로 흐르는 예술>이라는 빨간 책자가 단연 눈에 들어왔다. 책장을 넘겨보니 약 20년에 달하는 <민통선 예술제>의 역사가 그 속에 오롯이 기록되어 있었다.
이번 <민통선 예술제>는 몇 개의 세부행사로 구성되어 있다. ‘기억의 온도’ 이전에는 9월 28일에서 10월 13일까지 소엽 신정균씨의 ’낙서하러 왔네‘ 행사가 진행되었다. 그때의 흔적인지 전시장 벽면에 여전히 낙서물들이 남아 있었다. 또한, 학생들을 위한 미술체험도 진행하고 있었다. 모니터링 당일도 아이들을 대상으로 탈에 색칠하는 체험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라 전시장 한 쪽에 준비물들이 마련되어 있었다. 지리적으로 외진 곳이라 평소에 찾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행사가 바뀔 때마다 진행되는 오프닝 행사에는 꽤 많은 사람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이색적인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 9월 28일 ’낚시하러 왔네‘의 오프닝에는 재즈공연이 이루어졌고, 10월 19일 ’기억의 온도‘ 오프닝 행사로는 임영애 작가가 ’있다 itta/ 라아이‘ 퍼포먼스 공연을 진행하였다. 축제같은 분위기 속에 예술가들과 지역주민들, 관과 군이 어울리는 행사를 마련한 것이다.
앞으로 민통선 예술제에서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물으니 무엇보다도 지속성이 중요하다고 했다. 민통선 예술제는 여타 예술제와 확연히 다른 특징을 지니는데, 남북이 군사적으로 대치하고 있는 경계지역에 인접한 지역적 환경으로 인해 한반도의 분단현실을 어느 지역보다 피부로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민통선 예술제는 그동안 이러한 지역적 정체성을 담으려고 노력해왔고, 실제로 분단의 현실에서 파생된 ‘주제어’들을 가지고 국내외 예술가들과 해마다 다양한 장르의 예술로 소통해왔다. 따라서 앞으로도 민족의 대립과 갈등의 상징인 DMZ를 앞에 두고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예술가들과 인류공통의 분모를 가지고 다양한 의식을 반영한 예술을 통해 장기적으로 ‘인류의 평화’라는 발전적 모색을 이끌어내는 문화적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바라는 것이고 지향점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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