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정수연
[문화플러스] 정신영 아카이브
2019-12-08 ~ 2019-12-08 / 2019 경기북부 문화예술공모지원사업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에 위치한 <그음공간>에서는 2019년 11월 30일부터 2020년 4월 8일까지 <정신영 아카이브>가 전시되고 있다. 정신영 작가는 문자그음을 창시하고, 다양한 문자그음 작업과 이론, 디자인들을 남긴 디자이너이자, 창작자이다. <정신영 아카이브>는 고 정신영 작가가 남긴 자료들을 정리하고, 작품들과 출판물 중에 중요한 자취들을 작업으로 프리젠테이션하고 있다. 11월 30일 <유족과 지인을 위한 오픈>을 시작으로, 12월 1일에서 14일까지는 <일반 전시>, 2020년 4월 8일에는 <유족과 지인을 위한 재회> 순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12월 1일 윤병철 작가, 12월 8일, 김지섭 작가, 12월 14일 차정인 작가가 발제를 통해 정신영 작가의 작품세계와 아카이브에 대한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그음공간>을 찾아가면서 세련되거나 감각적으로 꾸며졌을 아담한 전시공간을 상상하며 갔는데, 도착한 곳은 건물 공사 중인가 생각이 들게 하는 철제 구조물들이 먼저 눈에 들어왔다. 잘못 왔나 싶었지만 외진 곳이라 차에서 내릴 엄두도 못 내고 있는데 아카이브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김지섭 작가가 내려와 반갑게 인사를 건넨다. 김지섭 작가를 따라 건물 내부를 통과해 2층으로 올라가니 철제 구조물 전체가 모두 작품임을 알 수 있었다. 철제 구조물뿐만 아니라 야외 곳곳에 꽤 큰 여러 작품들이 눈에 들어왔다. 다른 관람객들과 함께 김지섭 작가의 설명을 받으며 작품 하나하나를 관람했는데, 그 중 인상 깊었던 작품은 산 속 공터에 설치된 6미터 높이에 올려져 있는 의자였다. 김지섭 작가는 “의자지만 앉을 수 없는 의자이니 그림의 떡”이라고 했다. 그게 약이 올라 오픈식 때 의자 그림자에라도 앉아보려고 땅까지 팠다니 꽤나 떠들썩한 풍경이었을 것이다. 정신영 작가에게 작품의 의도를 물으니 공자가 초나라에서 어미돼지의 젖을 빨던 새끼 돼지들이 어미가 죽는 순간 모두 달아났는데, 그것을 본 공자가 새끼돼지들이 사랑한 것은 그 어미의 모양이 아니라 그 모양을 부리는 것(사기형자)이라고 말했다는 에피소드를 말하며 6미터 위에 올려진 의자에 <사기형자>라고 제목 붙였다고 했다. 들어도 작품의 의도를 명확하게 이해하긴 어려웠지만, 그저 깊은 뜻이 있으려니 하며 하늘을 배경으로 멋지게 솟아있는 의자를 고개가 아프도록 한참 쳐다봤다.
또 다른 작품은 큰 하얀 배경에 읽을 수 없게 글자들이 겹쳐 쓰여 있었다. 연극 대사는 한 명씩 이야기해야 관객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데, 각자 자기 얘기만 하면서 오디오가 겹치니 도무지 무슨 말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을 표현한 작품이었다. 우리 역시 남의 말을 듣지 않고 내 이야기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소통은 없고 떠듬만이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었다. 야외에서 여러 작품들을 구경한 후, 따뜻한 차와 다과가 준비된 작업실로 돌아오니 정신영작가의 작품과 아카이브에 전시한 작품 등에 대한 김지섭 작가의 발제가 시작되었다. 발제가 마무리될 때쯤 김지섭 작가가 문득 <정신영 아카이브>의 초대장을 건넸다. 이미 관람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에 건네는 초대장은 뭐지 싶지만, 알 수 없는 타이포그라피가 쓰여진 초대장은 보는 순간 얼른 받아들게 되었다. 김지섭 작가는 초대장에 쓰여진 것이 영문 주기도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그냥 봐서는 글자가 잘 읽히지가 않는다. 설명에 따라 기울여 보니 그때서야 비로소 익숙한 단어들이 눈에 들어온다. 하지만 기울여도 모든 글자가 쉽게 읽히지는 않아 글자를 읽어보려고 더 집중하게 된다.
그래서 김지섭 작가는 <정신영 아카이브> 초대장에 <기울여서 마주보라>라고 적어 넣었다고 했다. 김지섭 작가는 “마주한 평면은 단축을 무시하고 있다. 그래서 기울여진 것들이 단순한 투시로 솟아올라 마주서지 않는다. 보는 사람이 상상력을 동원해서 어렵게 다시 그것을 세워 일으키고 마주해야 한다... 역사는 기울여 마주하지 않는다면 그 본질을 드러내지 않는다. 삶에서 마주한 것을 기울여 투시할 때만 접근가능성을 제공한다.”고 했다.
정신영 작가의 작품에 대한 해석을 듣고 있자니 아카이브에 대한 김지섭 작가의 입장이 조금 이해되는 듯 했다. “아카이브가 작업이 될 수 있는 것은, 모든 것을 정리하고 기록하는 관점이 중심이 되고, 기록과정에 끼어들기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역사실증주의처럼 사실을 왜곡해선 안되지만, 그렇다고 대화의 가능성마저 상실해서도 안된다. 기록하는 자의 관점을 분명하게 하고 사실을 왜곡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번 아카이브에서 관람객들이 경험하는 것이 그러했다. 작가에 대한 왜곡 없는 기록들을 접하지만, 관람객들은 각자의 해석과 평가를 더해 작품들을 이해했다. 관람객 스스로 작품들을 평면으로 보지 않고, 기울여서 마주보는 것이다. 기울여도 잘 보이지 않기에 더 자세히 보려고 작품에 집중하다 보면, 작가의 생각과 만나게 되고 작품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만나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그런 과정을 통해 관람객들이 작품에 덧입히는 수많은 의미들이 더해져 하나의 작품은 갈수록 그 의미가 확장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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