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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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생활문화취재단] 봉담문화의집 행사 모니터링
2019-11-04 ~ 2019-11-04 / 2019 경기생활문화플랫폼
봉담문화의집 행사 모니터링
“뜨개질과 함께하는 가을여행”
월요일 아침이 피곤한 건 직장인만 그런 것은 아니리라. 아니 어쩌면 문화예술계 종사자들이 더 피곤해할지도 모르겠다. 주로 주말에 문화예술 관련 행사가 여기저기서 열리는 걸 보면 그렇다. 누가 더 피곤하든 간에 월요일 아침은 짧은 주말의 관성을 더욱 느끼게 한다. 그런데 이 월요일 오전에 행사가 열린단다. (생활)문화 축제라고 하니 더 의아하다.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사람이 많이 올까?’였고, 정작 취재하러 가는 도중에 느꼈던 건 ‘허기’였다. 평소에 아침을 거르다시피 해서 점심 전까진 크게 허기를 느끼진 않았는데, 취재하러 가는 날이라 그런지 괜히 배가 더 고팠다. 걱정이든 허기든 어쨌든 월요일이 한몫했다.
그런 월요일 오전 11시, <손수레 살롱 – 뜨개질과 함께하는 가을여행>이 열리는 봉담문화의집에 도착했다. 안 해도 될 걱정이었고, 아침 거르길 잘했다 싶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두런두런 테이블마다 모여 앉아있었고, 맛난 간식들이 준비되어 있던 것이다. 차려진 샌드위치와 과일을 접시에 담았다. 아, 물론 축제를 기획하신 박미연 선생님과 먼저 가볍게 인사를 나눈 후에. 허기가 가시니 취재단으로 왔다는 자각을 다시금 하고선 현장을 찬찬히 살펴보고 공연도 감상하고 사진에도 담아본다.
여전히 월요일 오전에 어떻게들 오셨을까 싶었지만, 어느새 주말 행사처럼 느껴졌다. 그만큼 화기애애하고 흥겨운 분위기로 <손수레 살롱>은 이어졌다. 그 분위기를 돋은 건 뭐니 뭐니 해도 음악이다. 무대 위엔 4명의 아마추어 통기타 연주자들이 의자에 걸터앉아 통기타를 퉁긴다. 트로트도 나오고 7080세대의 노래도 나온다. 박수로 화답하는 주민들. 여섯 줄의 악기인 통기타 연주가 끝나고, 네 줄의 악기가 등장한다. 바로 바이올린. 그러고 보니 통기타 공연팀도 바이올린 공연팀도 모두 4명씩이다. 여섯 줄의 통기타와 네 줄의 바이올린 연주로 공연 프로그램은 끝났다.
줄에서 줄로 이어진 공연이 끝나고, 무대를 바라보고 왼편에 마련된 전시장을 둘러봤다. 줄에서 줄로 이어진 공연처럼 이곳엔 또 다른 줄이 있었다. 사진과 사진을 잇는 줄도 있고, 지난 5월부터 진행해 온 손뜨개와 옷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작품들에도 줄이 있었다. 아니 뜨개실인가? 줄이든 실이든 서로를 잇고 꿰어낸다는 점에선 같다. 연결하는 매개가 되는 줄과 실처럼 <손수레 살롱>은 주민들 서로를 잇고 있었다. 또 어떤 연결과 매개를 발견할 수 있을까 둘러봤다. 매장에서 파는 상품처럼 예쁘게 포장된 수세미와 생활용품/소품들은 봉담문화의집의 <손수레 살롱>에 참여한 주민들이 직접 만든 것이란다. 그뿐만 아니라 ‘업사이클링/새활용’ 방식으로 만들었다고 하니 그 의미 역시 무시할 수 없어 짧게나마 밝힌다.
어느새 흘러간 2시간, <손수레 살롱>은 끝났다. 걱정과 허기로 시작한 월요일 오전이 덕분에 풍성해졌다. 축제가 끝나고, <손수레 살롱>을 기획한 박미연 선생님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1. <봉담문화의집>은 어떠한 단체인가요?
봉담문화의집은 2009년에 시작됐고, 저는 2013년부터 일하기 시작했어요. 주민자치위원회의 산하기관이라고 할 수 있고,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들을 기획해서 제공하고 있어요. 또 어르신 동아리도 있어서 외부에 공연이나 봉사할 일이 생기면 가기도 하고요. 상주 직원은 2명입니다.
2.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엔 경기문화재단을 먼저 알게 되었고,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선 봉담문화의집 이름으로 지원하게 된 거죠. 그전까지는 봉담문화의집은 지역 주민들을 ‘위한’ 사업들이나 프로그램들을 기획해서 ‘제공하는’ 일을 많이 했다면, 이 사업은 기존의 사업과는 성격이 다르더라고요. 지역 주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함께 일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사업이더라고요. 또 지역 주민과 만날 수 있는 장이 되기도 했고요. 그래서 지원하고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3. 생활문화 디자이너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봉담문화의집의 직원인 저로서는 할 수 없는 일들을 생활문화디자이너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건 주민들과 연결하고 그들을 만나는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생활문화디자이너는 그런 점에서 ‘활동가’와도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요. 그리고 올해 사업을 진행하면서는 저와 같이 <손수레 살롱>의 기획이나 진행 방향을 같이 논의하고 잡아가는 역할을 했던 것 같아요. 든든해요. 그들이 먼저 열의를 가지고 함께하니까 이 행사를 포함해서 전체 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4. 사업 초기와 사업 진행 이후 각각 느꼈던 ‘생활문화’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처음엔 ‘생활문화’라는 의미가 제게 잘 전달되지 못했어요. 지금은 좀 이해가 돼요. 봉담문화의집이 2016년, 2018년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이 사업에 참여하는 건데요. <손수레 살롱 – 뜨개질과 함께하는 가을여행>처럼 ‘뜨개질’을 소재로 한 게 작년부터였거든요. ‘뜨개질’은 아시다시피 실생활에서의 ‘생활기술’에 해당하는 거잖아요. 굉장히 일상적인 건데, 저는 이게 ‘생활문화’라고 생각해요. 주변에서, 일상에서 접하는 것들이 ‘생활문화’인데, 이 생활문화가 경기생활문화플랫폼에서 말하는 그 ‘생활문화’가 되게 해 주는 역할을 생활문화 디자이너가 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또 생활문화는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한 사람만의 삶의 기술에서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생활문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손수레 살롱 – 뜨개질과 함께하는 가을여행>이 필자에겐 세 번째 취재 현장이다. 봉담문화의집의 박미연 선생님의 말씀처럼 ‘생활문화’라는 단어와 그 의미는 내게도 새롭게 다가온다. 비록 사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다 취재한 것이 아니라 행사 현장을 잠깐 방문해 취재하는 것일 뿐이나, 세 군데 현장 모두에서 발견한 ‘생활문화’의 의미는 연결이더라. 매개라고도 할 수 있고. 문득 <손수레 살롱> 곳곳에서 발견한 줄들이 생각난다. 여섯 줄의 통기타, 네 줄의 바이올린, 심지어 전시되어 있던 수제 수세미와 뜨개질로 만든 옷들에서도. 그 줄들과 실들은 모두 무엇과 연결하고 매개한다. 연결하고 매개하는 ‘생활문화’의 장들이 곳곳에 더욱 생겨나기를 기대한다.
※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 안내 (하단 링크 참조)
http://ggc.ggcf.kr/p/5d8b82367048904d2c0c8637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 작 성 자 : 전형민 ○ 활 동 명 :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사업 현장 취재
생활문화 취재단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과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의 사업 현장을 취재하여 경기도내 생활문화 현장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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