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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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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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상상캠퍼스
[생활문화취재단] 대만 생활문화 현장리뷰 (보장암국제예술인마을편)
2019-12-03 ~ 2019-12-07 / 2019 국외 우수 생활문화 현장사례 탐방
예술과 삶이 공존하는 생활문화 현장을 찾아서
“타이베이 보장암 국제 예술촌”
경기문화재단의 우수 생활문화 현장을 찾아가는 대만 탐방 일정, 숙소에 도착해서 짐을 풀고는 첫 번째 방문지인 타이베이 ‘보장암 국제 예술촌’으로 향했다. 예술촌 입구에 있는 보장암(Treasure Hill)이라는 절은 관우를 모시던 사찰이었다. 전쟁 준비를 하던 막사였다고도 한다. 이 동네가 2010년 ‘보장암 국제 예술촌’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까지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사람들이 거쳐 간 곳이다.
예술촌은 경사진 골목이 있는 마을이다. 타이베이시가 이 빈민촌을 철거하려는 계획이 알려지자 이곳을 포기하고 떠나는 사람과 개발을 반대하는 사람들로 나뉘었다. 반대하며 남아있던 50여 가구와 시 정부가 타협을 보았다. 평지인 아래 구역은 공원으로 관리하고 비탈진 위쪽 거주지는 보존하는 것으로 결정되어 현재의 예술촌으로 남게 되었다. 시 정부는 보장암 예술촌을 활성화하기 위해 예술인들이 저렴한 임차료를 내고 건물을 작업실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문처럼 입구에 자리 잡은 보장암은 마을의 일부다. 우리가 다닌 타이베이 도시 곳곳에, 심지어 주요 정부부처 앞 큰 공원에도 붉은 등을 달거나 향을 피우고 절을 하는 곳들이 있었다. 불교와 도교의 영향을 받은 곳이어서인지 우리와 같은 동북아권임에도 문화적인 다름이 확연하게 느껴졌다.
보장암을 통과하자 꽃분홍색 부겐빌레아가 활짝 핀 2층 건물이 나타났다. 겨울이지만 그날 기온이 19도 정도였으니 우리보다 온화한 남쪽 나라에 온 것을 실감했다. 건물 옆으로 나 있는 돌계단을 올라가니 작은 채소밭이 나왔다. 아삭아삭하고 신선하게 보이는 양상추가 예쁘게 자라고 있어 자꾸 눈이 갔다. 낡은 건물은 문을 열고 들어가 볼 수 있게 개방되어 있었다. 몇 점의 그림과 조형물이 따뜻한 불빛을 받는 소박한 전시공간이었다.
마을 입구에는 사서함 벽이 설치되어 있었다. 빨간색은 전시공간, 노란색은 예술가 공작실 등으로 표시되어 있고 호실 번호와 상호 또 작가의 사진도 붙어있어서 이 마을에 어떤 예술가들이 활동하고 있는지 대강 알 수 있었다. 경사가 심하고 비좁은 골목길을 일일이 올라가지 않고 우편물을 보관해 두는 곳이기도 하다. 이 마을에 입주해서 활동하는 작가들은 대만뿐 아니라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온 사람들이다.
골목으로 올라가니 관광안내소가 있었다. 관광객을 위한 기념 스탬프를 찍는 곳도 있었지만 안내하는 사람은 없었다. 번역이 좀 아쉬웠지만 한국어로 된 간단한 리플렛이 있어서 그나마 도움이 되었다. 우리가 탐방하던 시간에 골목에서 만난 여행자는 그리 많지 않았다. 안내 책자를 보니 입주작가들의 전시회가 열리고 가이드 투어가 가능한 날도 있었다. 우리가 방문한 날은 가이드 없이 개방된 공간만 볼 수밖에 없어 아쉬웠다. 이 마을은 자유 방문보다는 가이드 투어가 더 효과적일 것 같다.
근처에 주민들이 운영하는 마을 슈퍼도 있다. 현지인과 관광객이 이용하는 곳으로 일상용품을 사고 여행객들이 잠시 쉬는 쉼터가 되기도 한다.
공습경보가 울리면 주민들이 대피하던 군사 유적지로 방공호가 있었다. 이 공간은 폐쇄적인 곳이라 울림이 좋아서 지금은 작가들이 선호하는 전시공간으로 쓰인다고 한다. 전쟁 준비를 하던 막사가 있던 동네여서 총을 들고 지키던 보루도 있었고 게스트하우스가 있어 마을을 체험하고 싶은 여행자에겐 요긴한 곳이다.
좁은 골목을 돌다가 만난 장소 중에는 로봇 DIY라는 간판이 붙은 장소도 있었다. 이 마을에는 이처럼 의외의 장소들이 나온다. 그중 가장 정리되고 깔끔한, 우리가 흔히 보던 선물 가게 같은 곳도 그랬다. 아담하게 정겨운 가게 문을 열고 들어가니 엽서나 에센스 오일, 작은 장식품들을 판매하고 있었다.
좁은 골목을 요리조리 올라가니 시멘트 바닥에 포춘쿠키 조형물 두 개가 덜렁 마주 보고 있다. 2010년에 만들어진 것인데 건축가와 도예가가 합동으로 만든 작품이다. 두 개의 쿠키 모양은 두 개의 의자에 마주 보고 앉아 서로의 감정을 느껴보고 포춘쿠키가 의미하는 행복감이나 따뜻함을 공감해 보자는 의미라고 한다. 바로 그 옆에 변기 같은 것이 있었는데 그곳이 집터여서 남아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것도 작가들의 작품인지는 알 수 없었다. 기발한 배치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내가 가진 포춘쿠키의 이미지를 깨는 느낌이 들었다.
50여 호가 남았다고 하니 큰 마을은 아니다. 그래서인지 비탈진 동네에 작은 마당 같은 평평한 공간만 있어도 광장(plaza)이라는 이름이 붙어있다. 산성 광장이니 고양이 광장이니 반루광장 같은 이름을 볼 수 있었다.
오래되고 허술해 보이는 집들, 허물어져 붉은색 벽돌이 드러난 집터, 자주 내리는 빗물에 거뭇한 곰팡이가 슬고 이끼가 피어있는 담벼락, 어쩌면 남루해 보이는 작은 건물과 동네 골목, 고양이 그림이 있는, 좁고 옹색한 계단 아래로 갑자기 나타난 귀여운 화분들. 이런 것들이 방문자가 보게 되는 마을 일부이기도 하다.
한때는 불법 건물이던 집들이 지금은 역사적인 마을로 변했다. 원주민들의 주거 공간과 세계 여러 곳에서 온 예술가들의 작업 공간이 함께 공존하며 조화를 이룬다. 이제는 대만의 생활문화나 예술촌을 궁금해하는 이들의 탐방 장소로 알려지게 되었다.
보장암 국제 예술촌을 돌아보며 연상되는 곳이 있었다. 서울의 문래예술창작촌이다. 오랜 세월 철공소가 밀집해 있던 동네지만 도심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철공소는 쇠퇴하고 빈 가게나 공장들이 생기게 되었다. 그 공간 일부를 가난한 작가들이 입주해서 창작실로 사용한다. 밖에서 보기에는 아무도 없을 것 같은 철공소 골목에서 거주와 창작을 병행하는 사람들도 있다. 대부분은 홍대 쪽에서 젠트리피케이션으로 밀려난 예술가들이다. 몇 년 전부터는 공공기관에서 지원하는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작가들도 있다. 시에서는 슬럼화된 이 지역을 개발하여 아파트를 짓고 공원을 만들어 번듯한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그곳에서 가난한 예술가들은 임차료가 싼 공간을 찾을 수 있을까.
문래동은 철공소 골목 중간중간 숨어든 듯 입주한 예술가들이지만, 보장암 예술촌은 마을 전체가 개발을 반대한 원주민이거나 예술가들이다. 그런 면에서는 이곳은 안정적으로 보인다. 물론 보장암 예술촌 작가들의 경제적인 것 등의 여건이 어떤지는 알 수 없다. 지역이 공동체로서 자리 잡은 것으로 볼 때 그렇다는 말이다.
다른 면에서 둘을 비교하자면, 문래동은 벽화와 같은 공동작품이 눈에 띈다. 밝고 생동감 있는 작품들도 있어서 황량한 철공소 골목에 활력을 주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문래 예술창작촌 투어가 만들어질 정도로 색다른 면이 있다. 보장암 국제 예술촌은 그날 많은 작품을 볼 수 없어서였는지 예술적인 감각보다는 누군가 작품을 만들어 전시했구나 정도로 다가왔다. 오래된 마을에 작가들이 모여 사는 느낌이 들었다.
보장암 국제 예술촌을 나오며 드는 생각은 예술이 일상으로 자리 잡은 마을이란 느낌이 들었다. 개발을 반대하는 원주민들을 몰아내지 않고 타협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는 것과 이런 빈민촌을 특색 있는 문화예술 마을로 지원하는 것도 부러운 일이다.
그렇지만 보장암 예술촌 탐방에서 느낀 또 다른 생각은, 오래되고 낡은 것이 예술로 이름 붙을 때 주목받는가. 아니면 일상에서 흔히 접하지 못하는 새로운 것이라 끌리는 것인가. 번쩍이지 않고 사소한 것을 귀하게 볼 줄 아는 눈을 가진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오는 걸까.
예술인 거주 지역이 활성화되는 것은, 생활 속에서 문화예술을 자연스럽게 섭취할 기회가 많아진다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가 키워 가려 하는 생활문화도 일상에서 쉽게 참여하고 즐기는 문화 활동, 이것이 삶을 더 풍요롭게 하는 것이면 좋겠다.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 작 성 자 : 유미희 ○ 활 동 명 :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 사업 현장 취재 생활문화 취재단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과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의 사업 현장을 취재하여 경기도내 생활문화 현장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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