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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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생활문화취재단] 대만 생활문화 현장리뷰 (지우펀편)
2019-12-03 ~ 2019-12-07 / 2019 국외 우수 생활문화 현장사례 탐방
지우펀, 폐광된 시골 마을에서 북적이는 홍등의 도시로
누구나 대만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꼭 한번 들어봤을 지역. 지우펀이다.
아마 홍등이 붉게 반짝이는 거리의 사진은 대만 여행의 표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지우펀은 한국인의 필수 관광 코스 예-스-진-지 투어의 마지막 장소이기도 하다. 예-스-진-지 투어는 한국인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한국인이 택시로 예류, 스펀, 진과스, 지우펀을 여행 다닌 후 그것을 블로그에 기록했는데, 그때 당시, 대만이 관광지로 익숙하지 않았던 한국인들이 모두 따라 하면서 그것이 하나의 관광 상품으로 발전되었다고 한다. 또 한국의 드라마와 예능에서 지우펀이 등장하면서 지우펀은 대만의 가장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다.
지우펀은 한자로 九份인데, 말 그대로 해석하면 9인분이라는 뜻이다. 과거 지우펀에 사는 인구가 아홉 가구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지우펀은 1920-30년대에 황금을 캐던 광부들이 이용하던 유흥지이다. 광산이 폐광된 이후 지우펀은 탄광도시의 영광을 뒤로하고 사람의 방문이 드문 시골 마을이 되었다. 그러나 영화 <비정성시>의 촬영지,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배경지로 알려지게 되면서 전 세계의 관광객들이 북적대는 관광 도시가 되었다.
처음 지우펀에 도착하면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은 수많은 묘지들이다. 지우펀의 주위에는 묘지가 가득하다. 대만은 사후 세계가 있다고 믿고, 묘지가 화려할수록 죽은 뒤에 더 좋은 곳에서 살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묘지를 만드는데 많은 비용을 쓴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무덤들을 지나 좀 걸어가다 보면 점점 취두부의 향기가 느껴지는데, 그 냄새는 ‘지우펀에 온 걸 환영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좁은 골목을 사이로 엄청나게 많은 상점들이 보이면 그곳이 바로 지우펀이 시작되는 곳이다. 망고 젤리, 우롱차, 누가크래커, 펑리수 등 많은 대만 여행의 필수 기념품들이 이곳에서 모두 판매되고 있다. 특히 여기에서 파는 아리산 우롱차는 고산에서 자랐기 때문에 맛이 쓰지 않고 향이 좋다고 한다.
길고 긴 상점 골목을 빠져나오면 본격적으로 지우펀의 홍등 거리가 펼쳐진다. 사람들이 바글거리는 기다란 계단을 내려가다 보면 오른쪽에 홍등이 가득 매달린 찻집이 하나 있다. 이곳이 바로 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의 모티브가 된 그 유명한 ‘아메이차주관’이다. 여기에서는 바다와 마을이 한눈에 내려다보이고, 해질녘에 방문하면 붉은 홍등이 켜져 굉장히 신비롭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마치 영화 속에 들어와 있는 낭만적인 느낌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곳은 지우펀의 사진 스팟이기 때문에 엄청난 인파가 이 좁은 골목에 가득하다. 그렇기 때문에 지우펀은 ‘지옥펀’이라고 부르는 별명도 생겨났다.
현재 지우펀은 하루 평균 1만 3770명이 넘는 관광객들이 방문한다고 한다. 그리고 얼마나 많은 한국인들이 지우펀을 방문하는지 알고 싶다면 지우펀 상인들의 호객 행위를 잘 들어보면 된다. 지우펀 골목의 상인들은 한국인들만 쓰는 표현들을 능숙하게 이야기하며 관광객들에게 끊임없이 말을 건다. ‘대박, 맛있어’ 같은 단어들을 희한한 억양으로 이야기하는 대만 사람들을 보면 웃음이 나오기도 한다.
기념품점, 음식점, 카페를 포함한 약 100개가 넘는 지우펀의 가게들은 한국인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관광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쇠락한 폐광 도시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골목골목이 활기를 띠고 있었다. 좁고 긴 골목들 사이로 엄청나게 많은 관광객들이 물건을 사고 먹거리를 즐긴다. 지우펀이라는 쇠퇴한 탄광 도시를 관광지로 재생시켜 지역의 상권을 완전히 활성화시킨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폐광된 도시에 100개가 넘는 가게들이 생겨나며 일자리를 또한 창출시켰다는 점에서 도시재생의 좋은 본보기가 된다.
바다와 마을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지역적 특색, 홍등 도시라는 뚜렷한 컨셉, 대만의 필수 기념품들을 한곳에서 모두 판매하고 있다는 점, 저렴하고 다양한 먹거리가 가득하다는 점, 다른 관광 지역들과 연관시켜 하나의 관광 코스를 만들어낸 점 등이 쇠락한 폐광 마을을 완벽한 대만의 대표 관광지로 만들어낸 주역들일 것이다.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 작 성 자 : 김채연 ○ 활 동 명 : 2019 생활문화 취재단 ○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 사업 현장 취재 생활문화 취재단은 '경기생활문화플랫폼'과 '생활문화 공동체(동호회) 네트워크'의 사업 현장을 취재하여 경기도내 생활문화 현장을 더 많은 도민들에게 전달 및 공유하는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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