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도 문화예술 매거진_ggc

천년 숲길의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세요!

2020-03-10 ~ 2020-03-29 / 유네스코 광릉슾 생물권보전지역 숲길 명칭 대국민 공모전 개최

  경기도가 ‘유네스코(UNESCO)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둘레길 중 봉선사~산림생산기술연구소 4km 구간의 명칭에 대한 대국민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광릉숲은 본래 조선 세조의 능묘인 ‘광릉’의 부속림이었던 곳입니다. 560여 년 동안 엄격하게 관리해온 생태계 보고로 국내에서 단위면적당 가장 많은 생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 6월에 생태, 역사, 문화, 과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생물 다양성의 보전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조화시킬 수 있도록 유네스코로부터 국내 4번째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의 총 면적은 2만 4,465ha로, 포천시, 남양주시, 의정부시가 일부 포함됩니다. 도는 광릉숲 일원이 생태와 문화관광이 어우러지는 세계적인 명소로 거듭나도록 국립수목원, 포천시, 남양주시, 의정부시 함께 지난 2017부터 ‘광릉숲 생물권보전지역 둘레길’ 조성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이번 명칭 공모 대상은 광릉숲 탐방객들이 즐겨 찾는 봉선사에서부터 광릉(정문), 국립수목원(정문) 등을 거쳐 산림생산기술연구소에 이르는 총 4km의 숲길입니다.


  공모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경기도원스톱 소통창구 ‘경기도의 소리’ 홈페이지(vog.gg.go.kr)를 통해 3월 29일까지 접수하면 됩니다. 최종 당선작으로 ‘크낙새상’ 1명(경기도지사 표창 및 상금 50만원, 숲길 명칭 선포식 참석), ‘장수하늘소상’ 30명(상금 각 1만 원), ‘하늘다람쥐상’ 80명(상금 각 5천 원)을 선정해 시상합니다. 도는 홈페이지를 통해 다수 추천된 명칭 5개 내외를 뽑은 후, 숲길 탐방객들을 대상으로 선호도 투표를 실시해 최종 공식명칭을 선정할 계획입니다.


  선정된 명칭은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10주년에 맞춰 오는 6월경 열릴 ‘숲길 명칭 선포식’을 통해 발표하고, 향후 특허청 상표 등록 후 경기도 및 유관기관에서 공식 명칭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도 관계자는 “자연과 사람이 상생·공존하는 광릉숲 숲길을 세계적인 명소로 만들기 위해 국립수목원, 문화재청, 포천·남양주·의정부시, 지역주민, NGO, 이용객 등과 소통·협력해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의 소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세부정보

  • 천년숲길 명칭 공모

    공모기간/ 2020.03.10 ~ 2020.03.29

    접수방법/ 홈페이지 접수

    홈페이지/ vog.gg.go.kr

@참여자

글쓴이
경기도 문화예술 매거진_ggc
자기소개
경기도의 문화예술 소식을 전하는 ggc 매거진입니다. 도내 다양한 문화예술 정보와 콘텐츠를 발빠르게 전하겠습니다. 오늘도 ggc 매거진에서 문화예술 한 스푼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