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신석기시대로 타임머신 타고 가요!

제3화 시흥 오이도 유적지

-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 제 3화 -


신석기시대로 타임머신 타고 가요! 시흥 오이도 유적




▲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선사유적공원(출처 : 시흥오이도박물관)


기도에는 신석기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의 생활상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시흥의 오이도 유적입니다. 오이도 유적은 선사시대 이후의 주거형식과 온돌의 발전과정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먼 옛날 선사시대, 신석기인들은 천혜의 해양자원을 찾아 오이도로 오게 되었습니다. 섬 곳곳에서 발견되는 조개껍데기의 흔적은 그 당시 선사인의 풍요로운 삶을 보여줍니다. 1960년 안말 조개더미가 처음 발견되면서, 지금까지 뒷살막과 가운데살막, 신포동 패총 등이 발견되었습니다. 그 이름도 독특한 안말, 뒷살막, 가운데살막의 어원은 오이도의 옛 지역명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2002년 오이도 유적은 섬 전체가 국가사적 제441호로 지정되었습니다.


▲ 시흥오이도박물관 전경(출처 : 시흥오이도박물관)


오이도 유적지 부근에서는 신석기인들의 삶을 경험할 수 있는 시흥오이도 박물관도 만날 수 있습니다. 2018년 개관한 시흥이도박물관에는 신석기인들의 수렵, 농경, 주거생활을 이해할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해안가 놀이터, 신석기 마을농장, 도토리채집 등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시민들에게는 서해안의 낙조를 선사하는 편안한 쉼터이자, 아이들에게는 생생한 역사 체험교육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는 시흥 오이도 유적지.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영상 바로가기 : 경기문화재단 유튜브)


더 많은 경기도 문화유산을 보고싶다면? [바로가기]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는 경기도 문화유산의 가치 재조명과 지역문화재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경기도에서 제작하는 영상 시리즈입니다.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는 연합뉴스TV를 통해 시청하실 수 있으며,

(주중 3회 12:40, 18:24, 22:43, 주말 3회 06:30, 19:52, 22:52)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에서는 매주 월, 수요일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information

  •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

    제3화/ 시흥시 오이도 유적지

    제작/ 경기도

    협력기관/ 시흥오이도박물관

    경기문화재단/ https://www.ggcf.kr/

    시흥오이도박물관 홈페이지/ https://oidomuseum.siheung.go.kr/index.hs

    영상바로가기/ 경기문화재단 유튜브(youtube.com/ggcfkr)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