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다산 정약용의 발자취를 따라서, 경기도 남양주

제4화 경기도 남양주 실학박물관

-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 제 4화 -


다산 정약용의 발자취를 따라서, 경기도 남양주


반도의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 한강을 이루는 곳. 봄이 되면 만개하는 벚꽃으로 하얗게 물드는 곳. 경기도 남양주에는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다산 정약용 선생의 실학 정신을 오롯이 느낄 수 있습니다.


▲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경기문화재단 산하 실학박물관(출처 : 경기문화재단)


조선중기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양란을 겪으며 백성들의 삶은 황폐화되었고, 외부에서는 서양세력이 조선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조선에서는 기존의 교조적인 이념이 아닌, 사람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학문에 대한 열망이 커져갔습니다. 이는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추구하는 실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등장시켰습니다.


‘실학’을 주제로 한 국내 유일의 박물관인 실학박물관에는 조선의 르네상스를 이끌었던 실학의 각종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18세기 조선의 수학과 천문학 발전을 확인할 수 있는 천문시계인 ‘혼개통헌의’도 있습니다. '혼개통헌의'는 중국을 통해 전래된 서양의 천문시계 ‘아스트로라브(Astrolabe)’를 1787년(정조 11) 실학자 유금 선생(1741~1788)이 조선식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만든 천문시계입니다. 14세기 기계식 시계가 나오기까지 ‘아스트로라브’는 여행자들에게 가야할 방향과 시간을 알려주는 가장 정확한 시계였다고 합니다. 혼개통헌의는 동아시아인이 제작한 ‘아스트로라브’로는 유일하게 현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큽니다.


▲ 1787년 실학자 유금 선생이 제작한 아라비아식 천문시계, 혼개통헌희(출처 : 실학박물관)



▲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 (출처 : 실학박물관)


실학박물관 부근에는 실학의 집대성자인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생가(여유당)와 기념관, 그리고 묘지까지 둘러볼 수 있습니다. 따듯한 봄날, 실학을 완성한 정약용 선생의 발자취를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남양주에 깃든 다산 정약용 선생의 기운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영상 바로가기 : 경기문화재단 유튜브)


더 많은 경기도 문화유산을 보고싶다면? [바로가기]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는 경기도 문화유산의 가치 재조명과 지역문화재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경기도에서 제작하는 영상 시리즈입니다.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는 연합뉴스TV를 통해 시청하실 수 있으며,

(주중 3회 12:40, 18:24, 22:43, 주말 3회 06:30, 19:52, 22:52)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에서는 매주 월, 수요일에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세부정보

  • 경기도 문화유산을 찾아서

    제4화/ 경기도 남양주 실학박물관

    제작/ 경기도

    협력기관/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경기문화재단/ www.ggcf.kr/

    실학박물관 홈페이지/ silhak.ggcf.kr/

    영상바로가기/ 경기문화재단 유튜브(youtube.com/ggcfkr)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