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지지씨
내 말에 찬성하지 않는 사람은 모두 나의 적이다!*
(1)
닭은 달걀이 다른 달걀을 만드는 도구일 뿐이다
– 새뮤얼 버틀러
1.
기억력 감퇴. 이 현상이 나만의 문제인지,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인지, 아니면 스마트폰이 필수품이 된 우리 시대의 풍토병인지 모르겠다. 기억의 외주화가 본격화 된 덕분에 더이상 고유명사를 기억할 필요가 없다. 검색하면 나오니까. 가끔 내가 기억하려고 했던 게 무엇인지 기억나지 않을 때 곤란하지만, 그럴 땐 내 생각을 없었던 셈치면 된다. 그런 일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기억하지 못하는 것, 구글에 없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친구는 일기를 쓰라고 했다. 기억력에 도움이 될거야. 서평가 금정연은 일지를 쓰는 것만으로 글 쓰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무슨 대화를 했는지 구체적으로 쓰지 않고 어디서, 몇시에 대화를 했다는 사실을 기록하는 것만으로 도움 될 거예요. 이른바 기억의 트리거. 빵야, 빵야. 방아쇠를 당기면 기억이 돌아온다. 대화가 복원되는 거지요. 빵야, 빵야. 금정연이 말했다. 정연씨는 작년에 딸을 낳았고 육아에 열중하고 있다. 물론 육아일지도 쓰고 있다. 아이가 컸을 때 유아 때 이야기를 들려주려구요. 어릴 때 기억나니? 니가 휴대용 노래방 마이크로 아빠 머리를 후려쳤잖아. 빵야, 빵야.
하지만 나는 아이가 없고 일지를 기록하지 않는다. 친구의 충고에 따라 일기를 썼지만 하루 만에 관뒀다. 일기와 일지는 일종의 복습이고 나는 복습을 싫어한다. 나는 오로지 예습만 했다. 그리고 예습이 끝나면 수업에 들어가지 않았다. 그렇다면 그걸 예습이라고 할 수 있을까. 사라지는 건 사라지는 대로 두자. 대화는 휘발되고 고유명사는 실종되고 커뮤니케이션은 단절된다. 우리는 자기 자신과 대화하거나 가상의 존재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뿐이다. 가상의 존재들은 나를 나보다 잘 알고 더 이상 그들을 가상이라고 부를 이유가 없다. 우리가 신경과 세포, 혈액과 근육으로 이루어진다면 그들에겐 회로와 그것을 구성하는 플라스틱, 구리선 따위가 있다. 다시 말해 그들은 한번도 가상이 아니었다. 가상은 우리의 자아 또는 정신이며 우리가 대화라고 부르는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인간 사회라는 개념이다.
언어극이자 세계극이라고 할 수 있는 페터 한트케의 <말타고 보덴호 건너기>는 한트케가 3년 동안 모은 메모들을 바탕으로 완성됐다. 그는 일상에서 관찰된 언어나 행동에 대한 메모, 다른 작가들이 만들어 놓은 문장들, 언어 유형들을 수집했다. 소문에 의하면 홍상수는 술자리에서 다른 사람들의 대화를 몰래 녹취해 영화에 활용했다고 한다.
이렇게 말해보자. 텍스트는 타인의 기억을 기록하는 나의 일기이다. 나는 동일한 하나의 네트워크로 존재하지 않으며 외부 환경은 정보의 선별과 통보의 선별이라는 과정을 거쳐 기록된다. 또한 그 전 단계에서 발생하는 타인의 기억 역시 동일한 과정을 거치며 복잡성은 증가한다.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이러한 과정이 겹겹이 쌓이고 분화된 거대 병렬 네트워크의 활동이다.
2.
과학철학자 파울 파이어아벤트는 1975년 <방법에의 도전: 새로운 과학관과 인식론적 아나키즘>을 출간하고 스타가 됐다. 장 라르고는 논평에서 “<방법에의 도전>은 하나의 사건이다”라고 말했다. 이언 해킹은 이 책이 출간된 시기를 철학의 우드스탁이라고 불렀다. 새로운 세대가 기성세대에게 던지는 도전장 또는 축제였고 사람들은 광기와 열정, 치열한 토론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실제 역사나 <방법에의 도전>의 의의는 뒤로 제쳐두자. 내가 흥미롭게 느낀 건 논쟁의 중심이 된 책을 낸 뒤 파이어아벤트가 겪었던 일련의 사건들이다. 파이어아벤트는 자서전 <킬링 타임>에서 이렇게 쓴다. “나는 이 X 같은 책을 쓰지 말았어야 했다고 몇 번이고 생각했다.”
본인을 학계의 스타로, 더 나아가 과학철학사의 전설로 만든 책에 대해 그는 왜 이렇게 생각했을까. <방법에의 도전>은 도발적인 문제 제기 때문에 논쟁에 휩싸였다. 좋게 말해 그렇다는 것이다. 파이어아벤트는 어마어마한 비판을 받았고 거의 인격 모독에 가까운 비난도 받았다. 과학자들은 그를 ‘과학 최악의 적’으로 규정했고 성차별주의자로 낙인찍히기도 했으며 구제불능의 상대주자 취급을 받기도 했다. 그가 받은 비판과 비난 중에 옳은 것도 있고 억울한 것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그를 미치고 펄쩍 뛰게 했던 건 자신이 하지 않은 일에 대한 비판이었다. 그는 이렇게 쓴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